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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도덕과의 교육과정 변천
1. 초등학교 도덕과의 교과 독립이전(제3차 교육과정 실시이전)
2. 제3차 교육과정
1) 기본방향
2) 목표
3) 내용
4) 지도방법
5) 평가
3. 제4차 교육과정
1) 기본방향
2) 목표
3) 내용
4) 지도방법
5) 평가
4. 제5차 교육과정
1) 기본방향
2) 목표
3) 내용
4) 지도방법
5) 평가
5. 6차 교육과정
1) 기본방향
2) 목표
3) 내용
4) 지도방법
5) 평가

Ⅲ.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의 기본방향

Ⅳ.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의 성격

Ⅴ.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의 목표

Ⅵ.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의 내용

Ⅶ. 제7차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의 지도방법

Ⅷ. 제7차 교육과정 초등학교 도덕과의 평가
1. 인지적 영역의 평가
1) 도덕적 지식의 평가
2) 도덕적 사고력(혹은 판단력)의 평가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도덕적 신념의 평가
2) 도덕적 태도의 평가
3) 신념 혹은 태도 평가 기준의 합리성
3. 행동적 영역의 평가
1) 관찰에 의한 평가
2) 자기보고에 의한 평가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초등학교 도덕과의 특성을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초등 도덕과 교육은 인성교육과 민주 시민 교육의 가장 중핵적인 교과이다. 바른 인성을 지닌 민주 시민을 기르기 위해서는 도덕적 자질과 품성이 선행되어야 한다. 학교의 모든 인성교육, 민주시민교육 활동의 중심이 되는 교과가 반드시 필요한 바, 초등 도덕과가 바로 그러한 역할과 기능을 수행하는 책무를 부여받고 있다.
둘째, 초등 도덕과 교육은 학생들이 바른 인성을 지닌 민주시민으로 자라나는데 필요한 바람직한 도덕적 덕성을 습득하게 함으로써, 유덕한 인격의 기초를 형성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는 교과이다.
셋째, 초등 도덕과 교육은 건전한 도덕성 내지 인격의 토대로서 덕을 습득하도록 하는데 초점을 두며, 이를 위해 인지적, 정의적, 행동적 접근을 통합적으로 추구하는 인격 교육 내지 덕 교육적 관점에 입각하여 추구하는 특성을 지닌다.
넷째, 초등 도덕과 교육은 교과 통합적 기능과 가치 통합적 기능을 통해 교과의 내실화를 도모하는 동시에 학생들의 유덕한 인격형성에 기여하는 특성을 지닌다.
다섯째, 특히 초등 도덕과는 학교를 중심으로 하면서도 동시에 가정과 사회와 연계된 지도를 필요로 하는 교과로서의 성격을 지닌다. 도덕과는 학생들이 도덕 수업 시간에 배운 도덕적 가치, 규범을 실제의 생활 속에서 실천과 행동으로 구현하면서 바람직한 덕과 인격을 형성할 때 비로소 그 의도하는 성과를 이룰 수 있는 교과이다.
이상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초등 도덕과 교육은 우리의 행위와 삶이 의거해야 할 규범이나 도덕원리에 대해 합리적으로 이해하고, 내면화함은 물론 도덕적 사고력 및 판단력의 육성을 도모하고, 그리고 도덕적 원리를 존경하여 이를 준수하고자 하는 정서와 의지를 형성
참고문헌
- 김태훈, 도덕교육론, 서울 양서원, 1999
-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Ⅲ), 대한교과서주식회사, 1999
- 목영해, 제7차 도덕과 교육과정과 인격교육론의 관련성, 교육학연구, 1999
- 이근철 외,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2003
- 이돈희, 도덕교육원론, 교육과학사, 1988
- 추병완, 도덕교육의 이해, 백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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