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신문만들기학습][역사신문제작수업]역사신문만들기학습(역사신문제작수업) 개념, 역사신문만들기학습(역사신문제작수업) 과정, 역사신문만들기학습(역사신문제작수업) 구성과 방법,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 수행평가와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역사신문만들기학습(역사신문제작수업)의 개념과 특징

Ⅲ. 역사신문만들기학습(역사신문제작수업)의 과정
1. 교수-학습 지도 계획
1) 1차시
2) 2차시
3) 3차시
2. 교수-학습 지도
1) 교수-학습 주제
2) 학습 목표
3) 학습 방법 : 역사신문 제작

Ⅳ. 역사신문만들기학습(역사신문제작수업)의 구성과 방법
1. 역사신문 구성내용(기본틀)
2. ‘역사신문 꾸미기’ 제작 방향 및 학습방법

Ⅴ.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수행평가방법
1. 수행평가 목표 및 계획
2. 수행평가 기준
3. 수행평가의 유의점

Ⅵ. 향후 역사신문제작학습(역사신문만들기수업)의 개선 방안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교육이 역사적 사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한다고 할 때, 역사수업에서 다루는 내용의 표현 형태는 학생들의 역사적 이해에 적합해야 한다. 내용이 포괄하는 역사적 사실의 범위와 깊이가 적절히 조정되어야 한다. 수업내용으로 역사적 사실이 표현 방식도 재검토되어야 한다. 전달되는 내용의 표현 방식 등도 수업 내용의 구조, 학습 목표, 학생들의 이해 능력 등이 여기에서 고려해야 할 요소이다.
실제로 역사수업의 내용은 역사적 사실 그대로가 아니라 학생들의 이해에 적합한 형태로 변형되는 경우가 많다. 예컨대 어떤 교사가 조선의 6조를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고 하자. “이조는 오늘날의 행정자치부, 호조는 재정경제부, 예조는 교육부, 병조는 국방부, 형조는 법무부, 공조는 건설교통부와 비슷한 기능을 하였다”. 이 내용은 역사적 사실 자체가 아니라 학생들에게 6조의 기능을 이해시키기 위해 교사가 만들어낸 것이다. 이와 같이 수업에 사용되는 내용에 대한 교사의 지식을 교수내용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라고 한다. 수업 시간에 역사적 사실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학생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서는 적절한 교수내용지식을 활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적절한 교수내용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는 교사일수록 수업 지도를 잘할 가능성이 많을 것이다. 따라서 교사는 교수내용지식의 개발에 관심을 쏟을 필요가 있다.
수업 내용 자체뿐만 아니라 이를 전달하는 매체 또한 학생들의 역사적 이해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전통적으로 역사수업에서 사용되는 매체는 교사의 설명이었다. 분명 역사는 다
참고문헌
◇ 김숙현(1994), 기사, 취재에서 작성까지, 범우사
◇ 김한종(1997), 역사적 사고력의 개념과 그 교육적 의미,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 송춘영(1999), 역사교육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 양호환(1993), 역사교과 교육이론의 가능성과 문제점, 역사교육 53
◇ 우지향(1995), 역사신문 제작수업, 우리역사 어떻게 가르칠까 상·하, 푸른 나무
◇ 윤인발(2001), 역사신문 제작을 통한 추체험 역사학습, 석사학위논문, 교원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학] 뉴만이론에 근거한 가족간호 영화 `푸줏간 소년`
  • 분석․ 김의숙(1997)의 가족사정영역에 따른 사례의 영역별 문제사정7.Neuman 이론을 적용한 가족 간호 과정1) 간호사정2) 간호진단3) 간호계획 및 수행4) 간호평가8. 시나리오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가 평소에 무심코 지나쳤던 많은 영화에 다양한 각기 계층의 사람들의 삶과 교훈이 담겨있다. 그래서 이번 지역사회간호학 수업시간에 한 영화를 선정하여 그 영화에 대한 가족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진단하며 그 가족문제에 대해 접근하여

  •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특징,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내용,수행평가,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사유,사례, 쓰기교육 모형,시사점
  • 수행 평가의 필요성2. 수행 평가 자료 제작1) 수행 평가 자료 제작 관점2) 과정 중심 교수․학습 단계별 수행 평가 자료 제작Ⅵ.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과 사유Ⅶ.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의 사례1. 저학년의 경우1) 낱말 이어 문장 만들기2) 낱말 설명하기3) 낱말 분류하기 2. 고학년의 경우1) 소재 찾기2) 상상하여 쓰기3) 글머리 쓰기4) 낱말 그물 만들기5) 생활문 쓰기(3단계)Ⅷ. 쓰기교육(쓰기지도, 작문지도)의 모형1. 수업 모형1)

  • 중등학교 역사 글쓰기 수업의 실제
  • 수업시간에 동영상, 학습지 등 다양한 자료를 이용해 사전 학습을 실시하여 학생들에게 사전 지식과 개념을 지도하였다. 그리고 평가 후 잘 쓴 답은 따로 타이핑하여 학습지로 만들어 학생들에게 나누어 준 후 자신이 쓴 답과 비교하게 하였다. 그 결과, 미리 논술 문제를 공개해서 그런지 꽤 많은 아이들이 기대이상으로 답을 썼고, 역사가 현재까지 이어지는 과정임을 확인 할 수 있었던 활동으로 판단하였다. 그래서 학생들에게 적절한 학습과정과 계

  • [교육행정] 학교 도서관을 활용한 교수 학습방법0e
  • 방법을 보여 주고 있다. 교과와 연계한 도서관 활용 수업 모형 개발․적용을 통한 학교도서관 활성화, 2004, 부산대신중학교, 교육인정자원부 정책연구학교 보고서, p.5. 학습모형에 따른 교수․학습방법 및 도서관 활동학습모형교수․학습방법도서관 활동협력학습․학생 및 교사간의 협력활동은 학습효과를 증진․정보자원 공유 환경 조성․협력을 위한 교수 설계․공동 과제 해결구성주의․지식의 재구성 과정을 통해서 학습이 이루어

  • [포스터 디자인의 이해 & 포스터 감상 교육법 연구] 포스터 디자인의 이해 & 포스터 감상 교육법 연구
  • 방법 Ⅵ. 포스터디자인 감상교육의 교육적 의의 및 개선방안 1. 교육적 의의 2. 개선방안 Ⅴ.결론참고문헌 Ⅰ. 서론현대 사회의 TV, 비디오, 컴퓨터, 인터넷 등의 영상미디어의 증가는 기존의 정보사회에서 문자에 의한 정보전달 방식을 시각적 이미지에 의한 정보전달 방식으로 변화시켰다. 오늘날 우리는 의도하지 않을 때에도 제작자의 필요에 의하여 창조된 시각적 이미지를 접하며 생활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미지들로 다양한 정보를 제공받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