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교육][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유형과 기본방향, 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프로그램, 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수업모형, 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유형

Ⅲ. 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기본방향

Ⅳ. 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프로그램1
1. 연산놀이1
1) 활동
2) 유의점
2. 연산놀이2
1) 활동
2) 유의점
3. 연산놀이3
1) 활동
2) 유의점

Ⅴ. 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프로그램2
1. 12×12 곱셈표에서 규칙 찾기
1) 목표
2) 학년 수준
3) 자료
4) 활동 과정
2. 선 틱택토
1) 목표
2) 학년 수준
3) 자료
4) 활동 과정
3. 오랫동안 움직이기
1) 목표
2) 학년 수준
3) 자료
4) 활동 과정
4. 새싹
1) 목표
2) 학년 수준
3) 자료
4) 활동 과정
5. 덧셈, 뺄셈 연습 활동(예: 500 만들기)
1) 목표
2) 학년 수준
3) 자료
4) 활동 과정
6. 크기가 같은 분수 모으기
1) 목표
2) 학년 수준
3) 자료
4) 활동 과정
7. 크기가 같은 비율 찾기 빙고
1) 목표
2) 학년 수준
3) 자료
4) 활동 과정
8. 문제 풀기 야구 놀이
1) 목표
2) 학년 수준
3) 자료
4) 활동 과정

Ⅵ. 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수업모형

Ⅶ. 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학교 저학년에서는 수학을 놀이로, 재미있는 활동으로 여기다가도 점점 학년이 높아지면서 수학과목이 어렵고 딱딱한 교과라고 생각하며 흥미를 잃어간다. 특히, 수학은 타 교과에 비해 고학년으로 갈수록 학습결손이 심하게 나타나고 있다. 학습내용의 분량이 많아지기도 하고, 내용을 담고 있는 형식이 조금씩 추상화되어 가면서 직관적이지 않은 것을 애써 사고하려는 태도와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다.
흔히 두뇌체조라고 불리는 각종 수학적인 게임, 퍼즐, 퀴즈뿐만 아니라 놀이, 창작, 인터넷 정보사냥과 같은 일상생활 속에서의 여러 가지 수학적 활동 등을 포함한 다양한 놀이를 통해 보다 많은 아동이 수학을 즐기는 가운데 체계를 세워 논리적으로 사고해서 설득력 있고 세상과 자연을 탐구하여 개척해 가는 인간으로 성장하기를 기대한다.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유사한 문제가 있다면 그것을 다소 바꾸어 생각해 보는 것도 필요하다. 알고 있는 문제라 할지라도 그 속에서 원리를 찾아내고 이를 바탕으로 한 단계 더 높은 새로운 적용이나 직접 문제를 만들어 보게 하는 방향으로도 유도해 줄 수가 있다. 특히 모르는 문제는 며칠이 걸려서라도 끝까지 풀고야 말겠다는 집념을 갖게 해 주는 것도 좋을 것이다. 생각하고 또 생각해서 스스로 정답을 얻어냈을 때의 감동은 두고두고 잊을 수 없을 것이다. 그런데 그것이 실생활 속에서의 문제로 연결된다면 더욱 좋지 않겠는가? 초등학교 수준에서는 일상생활 속에서 활동을 통해 수학적인 개념이나 심상이 형성되기도 하고, 학업을 통해 배운 수학적인 개념이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을 통해 확인하고 적용해 보는 경험이 중요하다.

Ⅱ. 수학과교육 놀이중심학습(놀이중심교육)의 유형

Dienes가 제창하고 있는 수학 학습은 아동의 내발적 동기에 근거한 학습, 수학적 장면에서의 ‘놀이’로써 조직된 수학 학습, 수학적 구조를 내포한 학습 장면에서의 수학적 구조의 구
참고문헌
* 김민호(1999), 서울초등수학교육연구회, 초등수학교육 제 9호, 수학교육과 펜토미노
* 김판수(1998), 구성주의에 따른 Skemp의 수개념 기초 활동분석, 한국초등수학교육 학회지 2호
* 구광조 외(1988), 수학과 교육, 서울 : 갑을 출판사
* 경상남도교육청(2001), 알기 쉬운 수학·생각하는 수학 2-가·나, 울산·경남인쇄정보산업협동조합
* 박한식·구광조(1983), 수학 교수법, 서울 : 교학사
* 우리교육(2001), 아이들과 함께 하는 놀이 수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학과교육 부진아학습,영재학습자료(수업자료), 수학과교육 GSP활용학습자료
  • 학습모형의 실천 단계4. 단원 도입부 탐구할동 자료제작 시 유의점Ⅲ. 수학과교육 도형학습자료(수업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징4. 자료의 효과1) 교사의 측면2) 학생의 측면5. 일반화 방안Ⅳ. 수학과교육 놀이학습자료(수업자료)1. 자료의 필요성2. 자료의 목적3. 자료의 특성1) 주자료2) 보조자료4. 자료의 효과Ⅴ. 수학과교육 부진아학습자료(수업자료)1. 필요성2. 내용1) 기본 학습 부진아용 차시별 학습 자료를 개발한

  • [재량활동교육과정]재량활동(교육과정)의의,성격,방침,주제선정, 재량활동(교육과정)내용,문제점,편성모형,보완방안,시사점
  • 교육과정)의 내용Ⅶ. 교과재량활동1. 선택 과목2. 국민 공통 기본 교과의 심화보충 학습Ⅷ. 창의적재량활동Ⅸ.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문제점Ⅹ. 재량활동(교육과정)의 편성모형Ⅺ. 재량활동(교육과정)의 보완 방안1. 재량권 남용의 우려(교사의 재량이 학교장의 재량으로 왜곡)2. 교과수업활용도를 높일 수 있는 여건조성과 운영결과에 대한 평가3. 연수강화와 학교 간 협력 및 지역사회의 연계 강조Ⅻ. 결론 및 시사점참고문헌Ⅰ. 서론재량활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정의, 역사, 열린교육의 필요성, 기법, 열린교육의 실제(영어교육), 학습효과, 열린교육의 전략, 시사점 분석
  • 교육의 필요성, 열린교육의 기법, 열린교육의 실제(영어교육), 열린교육의 학습효과, 열린교육의 전략, 열린교육 관련 시사점 분석Ⅰ. 서론Ⅱ. 열린교육의 정의Ⅲ. 열린교육의 역사1. 소수 중심의 초기 도입 : 1980년대 중반 이후2. 현장 적용을 통한 모형 개발 : 1990년대 초반 이후3. 교육개혁과의 결합 : 1990년대 중반 이후Ⅳ. 열린교육의 필요성Ⅴ. 열린교육의 기법Ⅵ. 열린교육의 실제(영어교육)1. 소집단 협력(Jigsaw) 학습 중심의 열린 영어수업2. 협

  • 교구(학습도구,수학교구) 계산기 의의,실태, 교구(학습도구,수학교구) 계산기 수업사례, 교구(학습도구,수학교구) 계산기 활용,교수학습모형,제언
  • 수업1) 학습 문제2) 학습 결과에 대한 고찰5. 개념의 확장으로서 계산기를 활용한 수업1) 학습 문제2) 학습 결과에 대한 고찰6. 게임으로 계산기를 활용한 수업1) 학습 문제2) 학습 결과에 대한 고찰Ⅴ. 교구(학습도구, 수학교구) 계산기의 활용과 교수학습모형1. 수 감각과 개념 형성 유형2. 연산의 성질과 원리․법칙의 이해3. 문제 해결 활용 유형Ⅵ. 향후 교구(학습도구, 수학교구) 계산기 관련 제언참고문헌Ⅰ. 교구(학습도구, 수학교구) 계산기

  • [교육심리학] 학습동기화 Motivation
  • ▶ 교육심리 레포트 ◀학습 동기화- 목 차 -서 론본 론Ⅰ. 이론요약1. 동기화의 개념과 역할2. 동기의 종류3. 학습동기화 모형4. 귀인이론5. 학습동기를 증진시키는 방법6. 동기 유발 방법Ⅱ. 실제 수업에서의 학습동기화1.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정2. 색깔 있는 수학 수업3. 개성만점 강사 -www.educlub.co.kr4. 여러 프로그램Ⅲ. 동기유발을 통한 실제시범 수업 - 한문1. 시작의 중요성 : 수업 목표에 부합하는 호기심 유발2. 내적 동기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