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교육비][학원비][과외비]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의 정의,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의 증가요인과 시각,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 현황과 증가문제,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 경감방안,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문제의 총체적 해결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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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의 정의

Ⅲ.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의 증가 요인

Ⅳ.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에 대한 시각
1. 문제로 보는 시각
2. 문제로 볼 수 없다는 시각

Ⅴ.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의 현황

Ⅵ.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의 증가 문제

Ⅶ.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의 경감 방안

Ⅷ.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문제의 총체적 해결책
1. 사교육수요의 공교육으로 대체방안
2. 공교육의 교육력 강화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현실적으로 과외가 과열되고 있고 과외비로 연간 6조 7700억원의 돈이 들어간다고 한다. 그리고 학교교육이 불신을 당하고 있다.
과외 문제에 관한 한 사람들은 서로 자기가 피해자라고 한다. 우리는 모두 과외의 피해자이지만 가장 큰 피해자는 과외를 받는 아이들이다. 그래서 본 분임에서는 과외 실태, 과외의 발생 요인, 과외가 학교교육에 주는 폐해, 그리고 학교교육의 정상화와 제자리 찾기 방안을 토론해 보았다. 결과 우리는 과외로 인한 학교교육의 위기를 해소하는 방안은 바로 과외를 유발하는 요인을 제거하는 것이 과외를 줄이고 학교교육을 정상화 시키는 길이라는 평범한 진리를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학교는 교사와 학생이 한데 어우러져 교육이라는 매우 가치로운 활동을 전개하는 곳이다. 학생은 학습의 즐거움과 성취의 기쁨이 있어야 하고, 교사는 보람과 긍지를 찾을 수 있는 곳이 되어야 한다. 그래서 가고 싶은 학교, 머무르고 싶은 학교가 될 때 우리의 학교교육은 바로 서게 되고 우리 교육이 제자리 매김을 하게 될 것이다. 이는 무엇보다도 교육의 당사자인 우리 교사들이 확고한 교육관과 이세교육에 대한 무한한 열정과 애정 그리고 봉사와 헌신이 있을 때 가능할 것이다.

Ⅱ. 사교육비(학원비, 과외비)의 정의

‘사교육비’는 ‘공교육비’와 비교해서 어떤 관점을 취하느냐에 따라 그 개념이 달라지게 된다. 이를 살펴보면 첫째, 사교육비의 부담주체를 중심으로 파악하는 입장으로 OECD 교육통계에서는 교육비를 누가 부담하느냐에 따라 공공기관부담 교육비와 민간부담교육비로 나뉘는데 한국의 연구에서 이를 각각 ‘공교육비’와 ‘사교육비’라 번역한다. 그러나 우리나라 말로 ‘공교육비’는 공교육에 들어가는 돈을, ‘사교육비’는 사교육‘에 들어가는 돈을 의미하는데, 공공기관이 부담하는 교육비가 다 공교육에만 들어가는 것은 아니며, 사교육을 실시하는 사립학교에도 국가 또는 지방교육당국이 돈을 대는 경우가 있으므로 엄밀히 말해 OECD의 분류 항목의 본래 의미에 맞지 않다고 볼 수도 있다.
둘째, 교육비의 회계주체 혹은 지출형태를 강조하는 경우로 공공의 회계절차를 거쳐 교육에
참고문헌
◈ 규제만으론 사교육비 줄일 수 없다, 경향신문 사설, 2004
◈ 김영철 외, 사교육비 해소 방안-과열과외를 중심으로, 한국교육개발원, 2001
◈ 백만종, 초등학교 방과 후 교육활동의 효율적 운영방안 연구, 건국 대학교 교육대
학원 석사논문, 1999
◈ 신차균, 교육위기와 학교교육의 전망, 2001
◈ 사교육비경감대책, 교육인적자원부, 2004
◈ 양정호, 사교육비 지출에 대한 종단적 연구-한국노동패널조사의 위계적 선형모형 분석, 교육사회학연구, 2005
◈ 한국교육비전 2020 교육전략 교육정책 토론회, 한국교육개발원,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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