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문제해결력신장][문제해결력]문제해결의 개념, 문제해결의 영향요인, 문제해결의 과정과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협동학습 활용,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지도방법 및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문제해결의 개념

Ⅲ. 문제해결의 영향요인

Ⅳ. 문제해결의 과정
1. 문제 의식
2. 문제 이해
3. 계획 수립
4. 계획 실행
5. 반성

Ⅴ.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협동학습 활용

Ⅵ.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지도방법
1. 교실에서의 문제해결 환경을 창조해라
2.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도록 격려해라
3. 학생들에게 문제를 읽는 방법을 가르쳐라
4. 학생들에게 그들 자신의 문제를 창조하도록 요구해라
5. 학생들에게 소집단에서 함께 하도록 해라
6. 그림의 사용을 권장해라
7. 문제해결 과정의 순서도를 만들도록 하여라
8. 현재의 접근 방법이 적절하지 않다고 판단될 때는 즉각 대안을 찾도록 해라
9. 창의적이고 구성적인 질문을 제기해라
10. 창의적인 사고와 상상을 강조해라

Ⅶ. 문제해결력신장을 위한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반성적 사고과정은 문제해결학습의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또한 반성적 사고과정의 특성으로 인해 문제해결학습이 가지는 교육적 의의는 매우 크다.
첫째, 문제해결의 과정은 탐구의 과정이며, 이 탐구는 사고 없이는 성립할 수 없다. 따라서 문제해결 과정을 경험케 한다는 것은 곧 학습자의 사고가정을 중시하면서 그들로 하여금 사고발달의 과정을 경험케 하는 것이다.
둘째, 문제해결학습은 학습자로 하여금 ‘학습하는 방법’을 학습하게 한다. 문제해결학습은 이전에 학습한 규칙을 단순히 적용하는 것만이 아니라 새로운 학습을 창출하는 하나의 과정이다. 학습자가 문제상황에 놓이게 되면 해결책을 찾기 위해 수많은 가설을 세우고 가설의 적용 가능성을 검증한다. 상황에 알맞은 규칙을 발견하게 되면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져 다른 유사한 유형의 문제들을 해결하게 해 준다. 이는 문제해결학습이 단순한 사실이나 개념을 이해케 하는 것보다는 개인적인 혹은 사회적인 생활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이나 능력을 중요시하는 만큼 무의미한 사실을 암기하는 기계적인 학습과는 달리 학생들의 사고과정을 중시하면서 학생들 스스로가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찾도록 하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인간의 삶 그 순간 순간이 모두 문제상황이 될 수 있으며 인간의 의식이 개입된 모든 인간활동을 문제해결의 과정에 통합시켜 생각할 수 있음을 상기해볼 때, 문제해결학습은 학
참고문헌
김동규 /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교육공학과, 2006
김영채 / 창의적 문제해결 창의력의 이론, 개발과 수업, 교육과학사, 1999
나병슬 / 현대교육심리학, 재동문화사
문정화·하종덕 / 또 하나의 교육 창의성, 학지사, 1999
이용남 외 / 신교육 심리학, 학지사
전경원 / 교사를 위한 창의적 문제해결력, 서울 : 창지사, 199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