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연령별 발달특징과 사회적 놀이발달의 단계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장. 연령별 발달 특징
1. 0~1세 발달특징
2. 1~2세 발달특징
3. 3세유아 발달특징
♢신체운동적 발달 ♢인지적 발달
♢사회적 발달 ♢정서적 발달
♢언어적 발달
4. 4세유아 발달특징

2장. 연령별 놀이의 특징
- 0세~1세 -2세- -3세- -4세--5세-

3장. 사회적 놀이발달의 단계 (6단계)
1.비참여 행동 2.지켜보기 3.혼자놀이
4.병행놀이 5.연합놀이 6.협동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기에는 무궁무진하게 자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아동기에 연령에 따른 신체적 정신적 발달이 필수적이다. 아동은 연령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신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아직 미성숙한 존재로서 혼자서 독립하여 생활하기에 부족하다. 체력은 미약하고, 사회생활 경험과 학습한 지식은 없거나 불충분하며, 인격은 불완전하여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감당할 수 없다. 이러한 부족한 존재이지만 한 사람의 인간으로서 필요한 기본적 욕구는 성인과 다름없이 가지고 있다. 그리고 이에 더하여 성장 발달하는 과정에 있으므로 이에 따라 성인과 다른 아동에게 고유한 욕구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아동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하여 성인에 의지하고 성인은 아동을 보살펴 줘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아동들의 욕구 대부분은 가정으로부터 충족하고 있음은 너무 명백한 사실이다. 그러나 가정으로부터 그러한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아동에 대해서는 사회가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줘야 할 의무와 책임이 있는 것이다.
아동의 성격에 영향을 주는 변인은 애착, 주도성, 자기통제, 인지, 불안, 성, 공격성, 사회적 관계로 자라는 과정이 원만하면 문제가 없으나 부모의 이혼과 아동의 건강문제 등이 발생하면 연령별 발달에 심각한 영향을 주게 된다.
인격적인 면에서 어떠한 연령이든지 감정적 성숙 수준, 고통을 견디는 능력, 자아존중감을 조절하는 자율성등이 대인관계에서의 성숙과 적응의 관건이 된다. 아동의 신체적 성장은 영아기처럼 현저하게 나타나지는 않지만 유아기에도 꾸준히 이루어진다. 아동은 신체 균형이 제대로 잡히지 않았지만, 초등학교 1학년 입학할 때이면 신체에 균형이 잡혀서 어른의 체형과 유사하게 발달되며, 머리가 무거워 보이는 모습에서 점차 벗어나게 된다. 아동의 골격이 성장함에 따라 연골이 빠른 속도로 변하며, 유치도 모두 생겨 씹는 능력이 현저하게 향상한다. 운동기능도 더욱 정교하게 발달되어 5세가 되면 발을 번갈아 가면서 들고 , 깡충깡충 뛰며, 작은 공을 똑바로 받을 수도 있다. 이 장에서는 아동의 발달적 특성을 살펴보기로 하자.





목차





참고문헌
-김억환(1984) : 파아제 지적 발달론, 성원사
-로버트 D. (Nyu1991) : 프로이드, 스키너, 로져스 심리학과 인간이해, 중앙적성출판사
-박미정, 서울특별시립동부아동상담소 아동상담교육과 과장
-박경자 외(2005) : 인지발달 교육, 학문사
-성현란 외6명(2001) : 인지발달, 학지사
-서봉연․이순형(1983) : 발달심리학(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황상민(1995) : 정서발달, 한국인간발달학회 편저, 유아의 심리, 서울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체육 운동의 지도와 활성화방안00
  • 유아는 보호와 육성의 양면적 의미를 동시에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아기의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새삼 일깨워 주고 있다. 유아체육은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미숙하고 불안한 유아를 계획적인 신체활동을 통하여 바람직하고 이상적인 성인으로 인간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라고 정의 할 수 있다. 유아체육이란 인간형성의 근간을 이루는 유아기의 어린이에 대하여 그들의 특징에 유의하고 발달단계에 근거한 적절한 방법의 신체활동을 통

  • 보육모델과 보육과정
  • 발달이 나중의 모든 발달의 기초가 된다. 유아의 성장발달에 있어 전 단계의 발달에 결손이 생기면, 이 결손은 다음 단계의 발달에 계속적으로 누적되어 점점 발달장애가 심각해지고, 특정한 발달과업 획득의 최적기를 놓치면 그 후에 보완이나 교정이 힘들어지므로 발달적 측면에서 유아교육은 매우 중요하며 꼭 필요한 것이다. 최근의 사회적 변화와 취업모의 증가, 유아교육 연령의 하향화와 같은 현상들은 보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증가시

  • 인지발달이론에 의한 발달단계별 영유아의 놀이 특징을 정리하여 서술하고, 0~2세 혹은 3~5세 영유아 1명의 놀이를 관찰한 후, 놀이특징을 인지발달이론에 근거하여 분석하시오
  • 사회적 규범 등을 학습할 수 있는 까닭이다. 더불어 내가 베푸는 만큼 상대방도 함께 양보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된다는 사실을 인지할 수 있도록 하되, 이는 부모가 보여주는 배려적인 행위에서부터 비롯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에서 부모교육 및 교사의 적절한 부모면담이 필요하리라 생각한다.참고자료김윤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 의한 조작놀이의 교육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서대학교 예술대학원, 2005.이주현, 어린이의 인지발달에 따른 놀

  • [유아교육] `김치`를 주제로 한 활동 계획안
  • 사회적 기능을 중심으로 교육과정을 계획하는데 특징이 있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완전한 중핵은 아니지만 몇 가지 중핵적인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점에서 이 교육과정을 포함하였다. 본 프로젝트에서는 직접 마트를 견학하기 전 김치 가게의 가격에 따라 김치를 팔아보는 활동이나 역할을 분담하여 직접 역할놀이를 꾸며보는 활동을 통하여 유아가 스스로 사회적인 필요를 이루고 궁극적으로 사회방향감을 고취시켜 나가는 활동을 구성하였다. 또한

  • [아동수학지도]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 3가지를 찾아 설명하고 해당 수학적 지식
  • 유아의 경우 시간개념의 발달을 “기억 및 인과성의 발달과 밀점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사건의 시간적 순서대로 배열하는 능력에는 물리적인 경험을 기억 하든지, 혹은 사건의 일과관계를 규정할 수 있는 논리적 사고가 뒤 따라야 한다.”고 하였다.2. 영유아(만0~5세)의 일상생활 속 놀이에서 볼 수 있는 영유아기 수학적 지식의 사례1) 00(만4세)의 수학적 지식 사례예성이는 마름모 모양, 세모 모양의 블록들로 ‘로케트’를 만들었는데, 이 ‘로케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