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둠수업]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 이점과 전개과정,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과 일기, 놀이,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과 모의재판, 토의,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 관련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의 이점

Ⅲ.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의 전개과정

Ⅳ.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과 일기
1. 운영방법
1) 모둠의 구성과 사전활동
2) 일기 쓰기의 규칙 및 평가 방법
2. 운영의 효과 및 문제점
1) 운영의 효과
2) 문제점

Ⅴ.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과 놀이
1. 피라밋 쌓기 - (대),(전)
2. 돼지 씨름 - (끼), (대)
3. 신문 글자 찾기 - (전)
4. 속담 알아 맞추기(무언극) - (전)
5. 노래 이어부르기 - (전)

Ⅵ.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과 모의재판
1. 개념
2. 학습 주제
3. 학습의 주안점
4. 수업 방법
5. 교수-학습 자료

Ⅶ.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과 토의
1. 버즈 학습의 분단 조직법
1) 리이더법
2) 자연법
3) 교환법
4) 능력별 집단법
5) 흥미법
2. 소집단(모둠 학습)의 토의 학습
3. 소집단 토의 지도 내용
1) 개인의 언어 능력
2) 소집단 토의 지도 방법
4. 소집단 토의의 전개 과정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소집단 학습은 기존의 학급 편성에서 벗어나 학급에서 수준별, 능력별, 개성별로 소집단을 편성함으로써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학습운영이다. 따라서 학교와 교사 및 사회여건에 따라 일반적으로 편성된 학급 구성원을 토대로 개별학습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집단의 구성원을 적절하게 조절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배양시켜 학습목표를 달성시킬 수 있도록 소집단 교수․학습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또 소집단 학습은 우리 교육이 달라져야 한다는 인식이 형성되면서 전통적인 교육방법인 일제식 수업방법에서 벗어난 새로운 교육방법으로 다양한 수요자 중심의 교육이라 할 수 있다.
김호권은 소집단 학습이란 교수․학습을 학급 구성원 각자의 개인차에 적용시키면서 동시에 거의 전원이 주어진 교수 목표를 달성하게 하려는 수업이라고 하였다.
한 학급의 학생을 4~6명 정도로 소집단을 구성하여 각 집단별로 하나의 학습과제를 해결하여 가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으며 다인수의 학급구성원을 소집단으로 재구성하여 수업을 전개하는 것으로 전체학습과 조별학습 및 개별학습을 적절히 병행하는 수업방식으로 획일적인 수업에서 학습자의 개인차를 인정하면서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학습법이다.

Ⅱ. 모둠수업(모둠학습, 소집단학습)의 이점

수업 집단의 규모가 학업 성취 수준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결과(공은배외 1984)를 중심으로 분석해 놓은 박성익(1986) ‘소집단 수업 전략에 따른 교육적 이점’에서
첫째, 소집단 학습에 따른 수업 전략은 학생들의 학업 성취 수준의 향상을 가져오는 이점
둘째, 교사 중심의 강의식 수업 방식보다 아동 중심의 소집단 학습에서 교수-학습 과정의
참고문헌
○ 김순택(1997), 소집단 학습과 평가, 서울, 교육과학사
○ 권성호(1990), 교육공학원론: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양서원
○ 고흥대서초등학교(1998), 소집단 협동 학습을 통한 자기 주도적 학습력의 신장, 전라남도교육청 지정 연구학교 보고서
○ 이희도(1997), 다인수 학급에 최적한 교수, 학습모형 탐색, 소집단 협동학습을 중심으로, 교육학연구
○ 이성흠(2008),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 교육과학사
○ 정진영(2000), 소집단 토의학습을 통한 중심생각찾기 전략지도의 효과,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 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세미나 자료집】연구 자료 ORM 98-4-6제7차 교육과정에서사회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일시 : 1998. 12. 17. 13:00 - 18:40장소 :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강당주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후원 : 교 육 부세미나 프로그램13:00 - 13:30 등 록13:30 - 14:00 개회식사회 : 조난심(한국교육과정평가원 본부장)개회사 박도순(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제1부 :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안 (총론)14:00 - 16:00 수

  • 열린교육을 위한 학습 모형 정립
  • 학습 -864. 현장에서의 개별학습 -945. 개별학습의 전망과 과제 -107제 6 장 주제학습 1. 주제학습의 이론적 기초 -1122. 주제학습의 실제 -1163. 교사의 역할 -125제 7 장 협력학습1. 협력학습이란 무엇인가? -1272. 협력학습의 이론적 기초 -1313. 협력학습과 소집단 활동 -1374. 협력학습의 유형 -1415. 팀티칭 -1526. 역할놀이 수업모형

  •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육과정 업무담당자 연수자료
  • 과정의 편성과 운영 197발표 : 서 병 희 199토론 : 정 흥 기 214서 용 석 220김 남 섭 228제7차 교육과정 시행!어떻게 대비하고 있는가류 연 수(교육과정정책과)1.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업무, 어떻게 추진되어 왔나교육부에서는 1997년 12월 30일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을 고시하기 이전부터 새 교육과정 총론에 의거하여 1997년 6월 27일 제7차 교육과정 시행대비 교원 및 교육시설 후속 지원 대책을 수립하고 교육부내 관련 부서 정책책임자인 과장들을

  • 학교 독서 교육 진흥을 위한 독서 지도 교사 교육 프로그램 개발
  • 과 가치 존중의 정적 측면은 모두 독서를 통해서 쉽게 구현될 수 있다. 독서는 그 자체가 수많은 정보, 다양한 수준의 정보를 처리하는 고등 수준의 지적 처리 과정이다. 독자는 글을 읽으면서 단어, 문장, 문단, 글의 여러 수준에 걸쳐 많은 정보들을 이해하고 관련짓는다. 이런 독서 과정을 통해 독자는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고 또한 지식과 정보를 처리하는 지적 기능을 신장시킨다. 독서는 또한 현대 사회의 두 번째 특징인 개인의 정서와 가치 함양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