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과 목표,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과 선택중심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영자신문활용수업과 인터넷활용수업,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성격

Ⅲ.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목표

Ⅳ.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수준별교육과정
1.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2. 단계형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방법
3. 평가
4. 재이수 및 특별보충과정 운영

Ⅴ.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선택중심교육과정
1. 영어Ⅰ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후수과목
6) 진로관계
2. 영어Ⅱ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진로관계
3. 영어독해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진로관계
4. 영어작문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진로관계
5. 영어회화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진로관계

Ⅵ.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영자신문활용수업
1. Classified Ads
2. Weather Forecast
3. Dear Ann Landers
4. Culture
5. Editorial
6. Astrology
7. ACTION ENGLISH
8. COMIC STRIPS
9. 사진을 활용한 STORY 구성

Ⅶ.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인터넷활용수업
1. 정보 통신 기술 활용을 통한 영어 교육
2. 인터넷 활용 영어 교육의 장점
1) 영어 학습의 강력한 본질적 동기
2) 문화적 맥락에서 언어를 학습할 수 있다
3) 창조적인 학습을 경험하고 제시하는 매체 역할을 할 수 있다
4) 자연스럽고 실제적인 언어학습 환경을 제공한다
5) 전 세계의 정보자원을 이용할 수 있다
6) 실제적 과제를 부여할 수 있다
7) 개별 학습 또는 자기 주도적 학습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8) 멀티미디어 학습자료 제시를 통하여 학습내용의 파지를 향상시킨다
3. 인터넷 활용 영어 학습 방법

Ⅷ. 고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평가
1. 교육과정에 나타난 평가
1) 학습한 내용을 중심으로 언어의 4 기능을 균형 있게 평가한다
2) 평가시에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를 높일 수 있도록 한다
3) 목표에 따라 분리 평가와 통합 평가를 적절히 사용한다
4) 학업 성취도를 수시로 점검하여 부진 요인을 보충함으로써, 단계가 끝날 때에 유급 학생이 많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2. 평가의 원칙
3. 평가의 실제
4. 수행 평가
1) 목표
2) 실시방법
3) 영역별 평가기준
4) 수행평가를 위해 교사가 할 일
5) 평가 결과는 다음과 같은 용도로 활용될 수 있다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어 교육의 목표가 영어를 의사소통을 하는데 있다면 영어과 교수-학습은 당연히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시종일관 교사와 학생이 혼연일체가 되어 노력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의사소통 능력신장 중심의 학습지도가 이루어지도록 의사소통과 관련한 학습이론에 달통함은 물론 언어 발달 단계에 맞추어 언어 학습이 실현되어야 자신은 없어도 용기를 가지고 영어로 의사소통을 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영어과 담당 교사는 물론 영어를 공부하는 학생이나 영어 교육의 어떤 성과를 기대하는 관계자들이 모두 하나가 되어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시켜야겠다는 굳은 실천 의지로 다양한 방법을 동원하여 함께 노력해야 학생들의 영어 의사소통 능력이 신장되어 세계화를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리자나 학부모 및 학생들이 기대하는 교과 성적상의 점수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말고 과감히 탈피하여 교육 과정의 목표 달성에 기여하겠다는 신념으로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노력한다면 우리 나라의 영어 교육도 점차 제자리를 잡게 될 것이라고 믿는다.
의사소통 능력 신장을 위한 노력은 하지 않고 의사소통 능력이 신장되지 않는 이유를 입시제도나 그릇된 평가관 내지는 학력관으로만 돌린다면 어쩌면 앞으로도 더 많은 세월이 흘러야 영어 교육의 정상화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모든 영어 교육 활동은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초점을 맞추고 그 이외에는 어떤 것도 유입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이며 교재 연구의 단계에서부터 Receptive & Productive Skills 가 균형 있게 신장되도록 계획하여 즐겁고 재미있으며 더 공부하고 용감하게 활용할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어야겠다.
따라서 대입의 선발고사 문항들도 의사소통 능력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출제되어야 하며, 그 성실한 실천을 위하여 대학에서의 입시 방법을 영어과는 즉석 interview와 Report로 실시함으로써 four - skills를 고루 평가 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나간다면 고등학교에서의 영어 교육도 의사소통 능력 신장 중심으로 전개될 것으로 기대된다.
교수-학습 자료는 지도 교사가 직접 제작하여 활용함이 효율적이며, 지도 교사는 의사소통 능력 신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자료라면 그것이 T.P 자료이든, 녹음 자료나 비디오 자료이든지 간에 자신을 가지고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고 연구 노력하여 학습 활동
참고문헌
* 김정렬(2001), 영어과 교수·학습 방법론, 서울 한국문화사
* 교육부(1997), 영어과 교육과정
* 최진황 외(1998), 제7차 영어과 교육과정 개발 연구,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과정개정연구위원회
* 최진황(2000), 영어과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 및 평가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2001), 영어과에서의 ICT 활용 교육 안내서
* 한국교육과정평가원(1998), 영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적용 방안과 교수-학습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교육] 초등학교, 중등학교 영어교육
  • * 목차 *Ⅰ.서론 (p.2) Ⅱ. 초등학교 영어 교육 (p.3~p.15) 1. 초등학교 영어 교육 : 현황과 문제점(1) 초등 영어 교육을 둘러싼 찬반 논란1) 찬성론2) 반대론(2) 초등학교영어교육 현황1) 7차 초등 영어 교과과정의 주안점2) 교과 과정 분석(3) 초등학교 영어 교육의 문제점1) 학교수업시간의 부족 2) 어휘 학습 절대 부족 3) 초 중등 영어교육의 연계성 결여 4) 영어교사의 부족한 자질과 교과연구 노력 부족 5) 원어민 영어교사 수의 부족 2. 대안 및 개선

  • 영어 공용화 영어 공용화 정의 영어 공용화 배경 영어 공용화 과정
  • 영어처럼 한 언어가 다른 나라 사이에서 공통적으로 의사전달에 사용되기도 한다. 2. 영어 공용화의 배경 및 과정 1)세계화, 인터넷 그리고 영어 해방과 6. 25전쟁을 거친 후, 남한의 정치, 경제를 비롯한 사회 전 부문에 미국의 절대적 영향력이 행사되면서, 영어는 한국 사회의 최고 엘리트를 규정하는 가장 중요한 척도의 하나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른바 명문 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는 영어 실력이 출중해야 하며, 외교관을 선발하는 외무고시뿐 아

  • [교육학과교육과정] 사례를 통한 학교 교육 경영계획서 분석
  • 학교경영계획서 분석- 목차 -1. 들어가며2. 각 학교별 소개 3. 학교별 특색사업1) 소개2) 평가4. 평가준거에 의한 평가5. 나오면서1. 들어가며들어가며 학교 경영이란 학교에서 학생들을 어떻게 기를 것인가 하는 목표를 갖고, 그것을 실현할 교육활동을 통하여 실천하는 전반적 과정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학교 경영은 계획, 실천, 평가의 순환적 흐름 속에서 학교체제의 다양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체제로 작용한다. 따라서 학교

  • 7차 수학과 교육과정
  • 과정 개정의 중점5㉠ 단계형 수준별 교육 과정의 구성㉡ 선택 중심 교육 과정의 구성 및 다양한 선택 과목의 설정㉢ 보충․심화 과정㉣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 교육 기자재의 활용㉥ 다양한 평가 방법의 활용 권장 및 평가 기준의 수준 구분 준거 제시⑶ 6차 수학과 교육 과정과 7차 수학과 교육 과정 비교12⑷ 7차 수학과 교육 과정의 실제 사례13㉠ 금곡고등학교

  • [교육과정] 영어 교과의 평가 실태와 문제점 및 해결 방안
  • 수준별 수업과 수준별 평가: 수준별 수업을 실시한다면, 그에 맞는 수준별 평가도 함께 이루어지고 있는가.1. 수준별 평가의 의미와 목적지난 2007년까지 전국 65% 정도의 중․고등학교에서 시행되던 수준별 이동 학습이 2008년 올해 전국의 모든 중․고등학교로 전면 확대되었다. 이로 인해 현재 영어과는 수학과와 함께 전국의 모든 중․고등학교에서 수준별 이동학습이 진행되고 있다. 한국 교육 개발원에서 정의하고 있는 ‘수준’은 ‘교육 내용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