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 협동학습의 과학과 교육(과학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도덕교육), 협동학습의 놀이적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국어과, 영어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학과, 사회과, 과학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도덕과의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국어과,수학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사회과,과학과,도덕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미술과 이야기중심교육(이야기중심학습)
- 협동학습의 장단점과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 협동학습의 체육과 교육
- 초등학교 국어 영어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수학 사회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초등학교 과학 도덕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 초등학교 3학년 국어교육, 도덕교육, 사회과교육, 초등학교 3학년 수학교육, 과학교육, 체육교육, 초등학교 3학년 음악교육, 미술교육, 영어교육
- 목차
-
Ⅰ.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1. 개관
2. 과정과 주요활동
1) 계획하기(모집단)
2) 탐구하기(전문가 집단)
3) 정리하기(전체)
3. 적용상의 유의점
Ⅱ. 협동학습의 수학과 교육(수학교육)
1. 수학 교육에서의 과제 학습
2. 수준별 학습의 효과
1) 수준별 학급 편성에 대한 찬성자들의 견해
2) 수준별 편성에 대한 반대자들의 견해
3. 교수․학습 모형 개발
1) 교수․학습 모형 개발
2) 교수 · 학습 모형 구안의 유의점
Ⅲ. 협동학습의 사회과 교육(사회과교육)
1. 사회과 교육목표와 수업방법의 변화
1) 시민성 전달 관점
2) 개인발달 관점
3) 반성적 탐구 관점은 개인발달 관점
4) 사회과학 교육 관점은 반성적 탐구관점
5) 합리적 의사결정과 사회적 행동 관점
2. 사회과교육과 협동학습
1) 사회과는 사회적 지식과 과정을 다루는 교과이다
2) 사회과는 민주시민의 양성이 목표이다
3) 사회과는 자신에 대한 의무와 책임
Ⅳ. 협동학습의 과학과 교육(과학교육)
Ⅴ. 협동학습의 도덕과 교육(도덕교육)
1. 일반적 특징과 절차
1) 과제의 특성에 따라 학급을 몇 개의 소집단으로 적절하게 나눈다
2) 소집단을 구성할 때 고려할 사항이 있다
3) 상호의존성을 높일 수 있도록 수업계획을 짜는데 중요하다
4) 과제는 소집단별 공동 목표가 된다
5) 교사는 소집단 구성원이 있다
6) 교사는 학생들이 활동을 모니터 해야 한다
7) 평가는 소집단별로 한다
2. 수업 안 예시
1) 우화에 담긴 도덕적 교훈을 알고 실천하기
2) 협동학습의 구조
3) 수업 전개
Ⅵ. 협동학습의 놀이적용법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협동학습의 국어과 교육(국어교육)
1. 개관
이 형태는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깊이 있게 공부할 때 흔히 사용하는 방법으로, ‘직소우(Jigsaw) 학습’을 원용한 것이다. 전문가 협력 학습법은 특정한 주제를 맡은 학생들끼리 모여 그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한 다음, 원래의 집단으로 돌아가서 서로를 가르치는 방법이다. 예를 들어 ‘설명적인 글의 구조 파악하기’라는 주제가 있었을 때 이 형태를 적용해 볼 수 있다. 설명적인 글은 비교와 대조 구조, 원인과 결과 구조, 서술식 구조 등으로 짜여 있음을 알고, 이들 각각의 구조를 가진 글을 찾고, 이들 구조가 어떤 특징을 지니고 있는지를 깊이 있게 공부하여 서로를 가르칠 수 있다. 처음에는 모집단에서 같은 소주제를 맡은 학생들끼리 모여 전문가 집단을 구성한다. 각 학생들은 여기에서 깊이 있게 공부한 다음, 모집단으로 돌아가 서로 배우고 가르친다.
2. 과정과 주요활동
1) 계획하기(모집단)
주제 확인 및 세분화(소주제 설정)
역할 분담
2) 탐구하기(전문가 집단)
주제 해결 방법 탐색
주제 해결 및 가르칠 준비하기
서로 가르치기(모집단)
상호 교수
문제점 확인 및 정리
3) 정리하기(전체)
전체 발표
문제점 확인 및 정리
3. 적용상의 유의점
이 형태는 특정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하여 서로가 서로를 가르치는 데 적합한가? 특정한 주제에 대해 공부하는 과정에서 탐구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서로 배우고 가르치는 과정에서 협동심과 의사 소통 능력을 기를 수 있다. 하지만 시간이 많이 걸리며, 자료가 충분히 확보되어야 한다. 그리고 주제를 분석하고 탐구하는 과정에서 학생 중심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학습 훈련이 충분히 된 상태에서 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국어과에서 이 형태는 대체로 특정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하게 할 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특히 국어 지식 영역에 해당하는 것이나, 언어 사용 기능 영역 중에서 지식이나 개념을 가르칠 때에도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강전희(2000) /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 읽기 지도 방안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김현섭 외(2002) / 함께 하는 도덕 수업 1·2, 협동학습연구회
스펜서 케이건(2001) / 협동 학습, 디모데
양낙진(1990) / 협동학습이 자아 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건국대학교 박사논문
정문성(1996) / 사회과 협동학습의 유형과 실제, Social Studies Education
정종금(2005) / 협동학습이 학습태도와 자아존중감의 향상에 미치는 영향, 충북대: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열린교육과 국어과 수업(국어교육), 영어교육, 열린교육과 수학교육, 사회과교육, 열린교육과 과학과 수업, 도덕과 수업, 열린교육과 미술과 수업
- 학습지도 이론, 학습지도 원리, 학습지도 방법, 수학과교육,국어과교육 학습지도, 사회과교육,실과과교육 학습지도, 도덕과교육 학습지도 분석
- 도덕과,영어과(교육,수업)학습지도, 국어과,수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사회과,과학과(교육,수업)학습지도, 한문과(교육,수업)학습지도 분석
-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형,구성,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유의사항,사례, 사회과,가정과,성교육 교수학습자료(지도자료)
- [학습지도][교육지도]사회과 맞춤학습, 수학과 극한개념학습, 영어과 열린학습, 국어과 동시창작학습, 한문과 교수학습, 도덕과, 체육과 탐구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 책놀이(독서놀이)운영사례를 조사하여 3가지 우수사례와 하나의 놀이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자신의 평가를 작성하시오.(과제의 형식은 제한이 없으나, 다음의 내용은 반드시 포함되어야 함)
- 1학기 만2세반 부모상담일지 3명
- 만2세 1년 (1,2학기) 부모상담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