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생활지도][생활지도]가정생활지도의 개념과 목표, 가정생활지도의 핵심, 가정생활지도의 예절교육, 가정생활지도의 식사교육, 가정생활지도의 주말생활교육, 가정생활지도의 참고자료와 관련기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가정생활지도의 개념과 목표
1.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
2. 잠재력 개발
3. 자율적인 문제해결 능력의 신장
4. 전인적 인간발달
5. 건전한 민주시민의 육성
Ⅲ. 가정생활지도의 핵심
Ⅳ. 가정생활지도의 예절교육
1. 대화 예절
1) 말을 할 때
2) 남의 말을 들을 때
3) 대화시 주의 사항
2. 옷입을 때의 예절
1) 바른 옷차림
2) 경사스런 때의 옷차림
3) 슬플 때의 옷차림
3. 출입할 때의 예절
1) 출입의 기본 자세
2) 출입할 때 유의점
4. 외출할 때의 예절
1) 집에서 나가고 들어올 때
2) 어른이 집밖으로 나들이하실 때
3) 어른을 모시고 나들이할 때
Ⅴ. 가정생활지도의 식사교육
1. 동기 유발 과정
2. 운동 재생 과정
1) 일반적인 식사
2) 어른과 같이 식사
3. 자기 강화 과정
4. 심상적표상과정
5. 인격화 과정
6. 지도상의 유의점
Ⅵ. 가정생활지도의 주말생활교육
1. 자녀와 함께 다양한 활동
2. 취미활동을 찾아야 한다
3. 계획은 장기적으로 한다
4. 자녀의 적성을 고려해야 한다
5. 자녀의 의견 존중이 중요
Ⅶ. 가정생활지도의 참고자료와 관련기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우리 사회에서는 남에게 거친 말이나 행동을 삼가고, 친절과 사랑을 베풀며, 예의를 잘 지키는 인격 높은 사람을 요구한다. 그런데 요즘 학생들의 생활 태도를 보면 기본예절이 습관화되어 있지 않으며,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이어서 자기의 입장만 내세우고 남의 사정은 생각할 줄 모르는 이기적인 생활이 몸에 배어 있는 학생이 많다. 또한 고통과 어려움을 이겨내는 힘이 부족하여 새로운 환경이나 상황에 부딪히면 도전하거나 이겨내려고 하지도 않고 피해가며, 자기 방 청소도 스스로 하지 못하는 학생을 많이 볼 수 있다.
예절 바른 말과 행동, 기초 질서, 친절함, 정리 정돈하는 태도와 같은 생활은 어렸을 때부터 습관화되지 않으면 어른이 되어도 실천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초등학교 학생들에게 기본 생활 습관을 길어주는 일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학생들의 기본 생활 태도 형성을 위해서는 가정과 학교, 사회가 함께 협력하여 노력해야 한다. 가정에서는 사랑이 넘치는 분위기 속에서 바른 예절과 자기 주변을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 친절함, 봉사하는 태도, 부지런함 등을 부모가 시범적으로 생활 실천을 보여 주고 학생 스스로 실천하도록 해야 하겠다.
학교에서는 교육 활동 전반에 걸쳐서 기본 생활의 실천 동기를 강화하고, 교사들이 솔선수범 활동을 보이며, 학생 스스로 실천할 수 있는 체험적 기회를 많이 제공해야 하겠다.
사회에서는 우리 주위 어른들이 모두 나서서 학생들의 잘못된 습관을 볼 때마다 지나치지 말고 타일러서 바른 습관을 길러주어야 하겠다.
Ⅱ. 가정생활지도의 개념과 목표
생활지도는 ‘모든 학생이 일상생활에서 당면하는 여러 문제를 자력으로 해결함으로써 건전하게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봉사활동’이다.
1. 자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
올바른 정체감 형성과 각자의 고유한 개성을 파악하기 위하여 정확한 자기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
2. 잠재력 개발
누구나 무한한 발달 가능성이 있음을 인정하고 그러한 가능성과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다양한 교육적 경험을 제공한다.
- 참고문헌
-
교육자료 종합판 / 밝은 생활예절, 서울 : (주)한국교육출판, 1996
김낙구 / 어린이들의 기본예절과 도덕 규범의 지도 방안, 대구 교대논문집 제29집, 1994
김명화 / 예절, 서울 : 여원사, 1959
김득중 / 실천예절 개론, 서울 : 교문사, 1999
서울특별시교육연구원 / 열린교육의 길잡이, 서울 : 지은문화사, 1997
신연식 / 어린이를 바르게 지도하는 법, 서울 : 학문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영문학] An Essay on Man(인간론) by Alexander Pope
- [영문학] 알렉산더 포프(Pope Alexander)에 대해서
- 알렉산더 포우프 총론
- T. S. 엘리엇 문학비평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