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교육과정변천과 역할,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지도원칙,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창의성교육과 전통미교육,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 수업모형과 제6차, 제7차교육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교육과정변천
1. 교수 요목기
2. 제1차 교과과정기
2. 제2차 교육과정기
3. 제3차 교육과정기
4. 제4차 교육과정기
5. 제5차 교육과정기
7. 제6차 교육과정기
8. 제7차 교육과정기

Ⅲ.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역할

Ⅳ.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지도원칙
1. 미술교육은 개방적이어야 한다
2. 미술교육은 간접적이어야 한다
3. 미술교육은 학령과 능력에 알맞은 표현력을 넓게 펼쳐 주어야 한다
4. 미술교육은 학생의 조화적인 발달을 중요시해야 한다

Ⅴ.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학년별 창의성교육
1. 초등학교 1,2학년의 흥미유발 미술교육
1) 재미를 통한 흥미유발
2) 상상에 의한 연상 사고 교육
2. 초등학교 3,4학년의 관찰놀이 미술교육
3. 초등학교 5,6학년의 놀이표현 미술교육

Ⅵ.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학년별 전통미교육

Ⅶ.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수업모형
1. 정보 처리 모형
2. 개인적 집단 모형
3. 사회적 집단 모형
4. 프로젝트 수업 모형
5. 학습 능력 모형
6. 학습 흥미 모형
7. 학습 양식 모형

Ⅷ. 초등학교 미술과(미술교육)의 제6차교육과정과 제7차교육과정 비교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미술과 교육과정에서는 미술과를 창작과 감상의 다양한 활동을 통하여 표현 및 감상 능력을 기르고, 창조성을 계발하며, 정서를 함양함으로써 전인적 인간을 육성하는 교과로 보고 있다. 따라서 미술과에서는 미적 대상을 발견하고 느낄 수 있는 체험 속에서 미적 감정을 도야하며, 개성을 살려 창의적으로 표현하는 활동을 존중하고, 미술품의 가치와 미술 문화를 이해하고 애호하는 생활 태도를 길러줌으로써 우리의 미술 문화 창조에 기여하게 하도록 하였다.
교육 내용은 ‘미적 체험’활동, ‘표현’활동, ‘감상’활동으로 구성되었는데 이 중 ‘미적 체험’활동은 생활 속에서 대상의 아름다움을 발견하고 느끼게 하며, 자연과 조형, 지역 사회의 다양한 조형물과 생활과의 관련 등에 관심을 가지고 애호하는 태도를 기르게 하였다.
‘표현’활동은 느낌 나타내기, 상상하여 나타내기, 보고 나타내기, 꾸미기와 만들기, 붓글씨로 나타내기 등을 통하여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자유롭게 나타내도록 하고 있다.
‘감상’활동은 자신의 작품과 친구들의 작품을 보는 것에 흥미와 관심을 가지게 하며, 우리나라와 다른 나라 미술품의 특징을 찾아보고, 더 나아가 미술품을 존중하는 태도를 가지도록 하고 있다.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과정의 성격에서 미술이란 무엇이며, 미술과의 목적, 초등학교 미술과 교육내용 등을 제시하고 있는데 미술과의 성격을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의 학교 급별이 아닌 국민공통 기본교육기간의 미술과로 성격을 제시하였다. 교육은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 요구를 반영한 교과 내용 구성 체제와 더불어 교육과정에서 강조하였던 개성, 창조, 정서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과 성격이 더욱 강조되었다. 또, 미술은 생활화할 수 있도록 생활 속에서 미술을 보고 느낄 수 있는 ‘미적 체험’이 강조되었고, 세계의 다양한 문화 속에서 우리의 미술문화에 대한 이해와 세계의 미술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감상’교육이 강조되었다.
이 미적 체험 활동과 관련된 교과단원이 바로 ‘미술과 생활’이다
참고문헌
김정 외(1998), 미술교육학원론, 서울 : 예경
김정희(1999), 미술교육입문, 서울 : 형설출판사
김정 저(1991), 미술교육학원론, 서울 : 학연사
김삼랑(1992), 미술교육 개론, 미진사
교육부(1993),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대한교과서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역(1993), 아동미술교육의 실제, 서울 : 미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