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의 교육목표와 교육방향,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와 교실영어,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와 학교홈페이지,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와 온라인개별학습시스템,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와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의 교육목표

Ⅲ.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의 교육방향

Ⅳ.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와 교실영어

Ⅴ.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와 학교홈페이지
1. 학교 홈페이지와 영어교육
2. 홈페이지활용과 언어습득이론

Ⅵ.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와 온라인개별학습시스템
1. 설계 방향
2. 설계 전략
1) 일반적인 설계 전략
2) 협동학습을 위한 설계 전략

Ⅶ.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와 문화
1. 문화의 정의
2. 초등영어에서의 문화지도의 목표
3. 초등영어교육에서의 문화지도 방법
1) 환상체험(fantasy experiences)
2) 비디오 테이프 시청(viewing the videotape)
3) 이야기 말하기(storytelling)
4) 교사의 강의(teacher presentations)
5) 원어민 초청(invitation of natives)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이 동물과 다른 것은 말을 사용함으로써 문화를 형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문화 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상호간의 의사소통이다. 지역적 환경에 따라 방언을 사용하므로 문화적 차이로 인한 상호 의사소통의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 인간 문화의 의사소통에는 언어적인 의사소통과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의 문화를 들 수 있다. 미국사회는 여러 민족이 이민을 왔지만 영어만을 사용하기 때문에 하나의 의사소통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언어적 의사소통에서도 문화적으로 가지고 있는 신념과 가치관에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내용의 전달이 다르고, 비언어적 의사소통에서도 외형은 비슷하나 문화에 따라 많이 다를 수 있다.
문화간 의사소통(cross-cultural communication)의 필요성이 절실하게 요구됨으로 초등영어를 지도하는 교사의 책임은 매우 크다. 문화적 의미를 모르면 정확한 의사 전달이 이루어 질 수 없다. 나라간에 어휘, 의미, 쓰임 등의 차이가 반드시 문화의 차이에서 온다고 단언할 수는 없지만 문화적 배경에 따라 많은 요소가 발생됨을 알 수 있다. 하나의 언어 사회는 각각 특성 있는 사회이기 때문에 아주 다양한 언어행위가 있고, 이와 같은 것들은 문화의 차이가 크면 클수록 격심해 진다.
외국어를 배우는데는 자기 문화와 외국 문화의 차이에 대한 이해가 수반되고 행위나 사고의 차이를 인식하지 못하면 언어는 제대로 습득되지 않는다. 나라간의 언어계열이 다를 경우 문화적 의미도 다른 말이 많다. 즉 우리나라에서 ‘퉁퉁한’ 이란 말은 건강하고 살찐 좋은 의미로 쓰이나, 영미에서 ‘fat`은 둔하고 맵시 없는 것으로, ‘pig’는 한국어의 ‘돼지’와 지시적 의미는 같지만 함축적 의미는 다르다. 영미에서 욕심 많고 이기적인 사람을 뜻하나, 한국어에서는 욕심쟁이, 미련한 사람, 식욕이 왕성한 사람 등의 의미나 행운을 암시하기도 한다. 쓰임에 따라 상대에게 불쾌감을 주는 경우가 있으므로 단어 선택에 있어서도 문화적 의미까지 고려한 언어적(verbal) 의사소통 지도가 반드시 필요하다.

Ⅱ. 초등영어(초등영어교육)의 교육목표
교육부 초등학교 교육과정에 나타난 영어과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김영현(1998) : 초등 영어과 수업 구성 방법과 교실 수업의 실제, 초등영어교육
박영예(1999) : 재미있는 영어 신나는 교실, 서울 문진미디어
이승복 외(1999) : 초등 영어 교육 현장 연구- 서울지역을 중심으로, 초등영어교육, 한국초등영어교육학회
이맹성·문룡(1999) : 외국어 교육의 실제, 서울 한국능력개발사
이완기(1996) : 초등영어교육론, 서울 문진미디어
최진황(1986) : 영어 교수법 이론과 적용, 서울 민족문화문고간행회
황혜숙 외(1998) : 초등학교 영어, 서울 시사영어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