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유형과 활동방법,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학습모형,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 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지침,운영방안,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평가,열린교육, 영어과 수준별학습(교육과정, 수업)발전방안
- 사회과교육,영어과교육 교수학습전략, 실과과교육 교수학습전략, 공동체교수학습전략, 언어교수학습전략, 개념지도화교수학습전략, 협동교수학습전략
- [ICT활용교육][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수업설계]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수업설계의 이론적 기초, 중요성, 요소와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국어과의 수업설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영어과의 수업설계,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 기술과의 수업설계
- 협력학습 국어교육과 영어교육, 협력학습 수학교육과 사회과교육, 협력학습 체육교육, 협력학습 수업모형과 협력학습의 적용상 유의점
- [영어교육, 교수법,] 영어교수법정리
- 목차
-
Ⅰ.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Ⅱ.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유형
1. 말하기의 교수-학습
2. 쓰기의 교수-학습
Ⅲ.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활동방법
1. 인형으로 익히기
2. A Mirror Game
3. Making a train Game
4. Mirrors Mirrors
5. Dice Games
6. Sign Language TPR
Ⅳ.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학습모형
Ⅴ.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듣기/읽기 위주의 이해 활동을 기반으로 학습자 스스로의 자발적 말하기/쓰기 등 표현 중심의 능동적 산출(production) 활동을 의도하는 단계에 적용 가능한 모형이다. 본 모형에서는 표현 기능과 관련된 언어적 요소를 교사가 직접 가르치기보다는 표현 활동을 맥락적으로 수반하는 과제 자체를 학습의 과정 속으로 끌어 들여 학생들이 그러한 활동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습자의 영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말하기/쓰기 중심의 표현 활동 과제를 기반으로 하는 본 모형은, 학생들이 목표 언어를 사용해서 달성해야 할 과제를 중심으로 가르칠 내용을 조직한다. 따라서 본 모형은 표현 기능과 관련한 언어적 요소 그 자체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고, 그러한 목표 언어를 사용해서 해결해야할 과제를 부여함으로써 학생들이 그 과제 속에 담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맥락적으로 목표 언어를 배울 것을 의도한다. 따라서 과제 속에 의사소통의 목적과 내용이 내포되어 있으며, 학습자들은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영어 표현 능력을 함양하게 되는 것이다.
아울러 본 모형에서 가정하는 과제 기반 표현 활동은 듣기/읽기 중심의 이해 활동이 사전에 이루어졌음을 전제하고 있으며, 표현이라는 것이 이해를 선행하지 않고는 가정할 수 없기에 표현 과제 역시 이해 과제와 별개로 독립적일 수 없으며 이해 활동을 내재적으로 포섭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옳다. 즉, 표현 과제 기반 의사소통 활동에는 선행된 이해 과제 기반 의사소통 활동이 누적적으로 기반하고 있음을 전제한다.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참여를 교수-학습 활동의 중심축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구성주의적 영어 교육에서도, 의미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거나 실제적으로 맥락화된 의사소통적 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과제 기반 의사소통 함양 모형은 ICT의 활용
- 참고문헌
-
배천웅(1986), 한국외국어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성기완(2000), 비판적 영어교육과 의사소통능력, 신아사
영어교육론, 한신문화사
임미란(2006), 영어듣기전략과 학습유형이 영어청해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인성·최성희(2002), 효과적인 학습 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
최진황(1985),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제7차교육과정에 대해서
- 한국과 미국의 토론 수업 활용 실태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고등학교 영어교육]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정중점, 고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 편성, 고등학교 영어과 단계형, 과목선택형 수준별교육과정, 고등학교 영어과 멀티미디어활용교육, 고등학교 영어과 학습책략과 지도상 유의점 분석
-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목표와 특성,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원칙과 교수요목,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교수절차, 의사소통접근법(의사소통중심교수법) 학습모형과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 1~2주를 통해 한국인의 가치관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한국인의 가치관 중에서 정신적 가치관을 이루는 것들을 문화적 문법으로 정리하고, 현대한국사회에서 일어나는 사건과 사고를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으로 기술하세요
- [교수학습방법론] 상보적 교수법
- 미국과 한국 사회복지사협회 윤리강령에 대해 기술하고 느낀 점을 쓰시오
- [만점] 배론 한국어 실습 상호평가보고서
- 사회복지 현장실습 - 실습종결평가서(노인 및 장애인 복지관)
- 은하철도 999 작품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