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육][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유형과 활동방법,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학습모형,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 관련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Ⅱ.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유형
1. 말하기의 교수-학습
2. 쓰기의 교수-학습

Ⅲ.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활동방법
1. 인형으로 익히기
2. A Mirror Game
3. Making a train Game
4. Mirrors Mirrors
5. Dice Games
6. Sign Language TPR

Ⅳ.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학습모형

Ⅴ.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 관련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영어과교육 표현활동수업(표현활동학습)의 개념과 이론적 배경

듣기/읽기 위주의 이해 활동을 기반으로 학습자 스스로의 자발적 말하기/쓰기 등 표현 중심의 능동적 산출(production) 활동을 의도하는 단계에 적용 가능한 모형이다. 본 모형에서는 표현 기능과 관련된 언어적 요소를 교사가 직접 가르치기보다는 표현 활동을 맥락적으로 수반하는 과제 자체를 학습의 과정 속으로 끌어 들여 학생들이 그러한 활동 과정에 능동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함으로써 학습자의 영어 표현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말하기/쓰기 중심의 표현 활동 과제를 기반으로 하는 본 모형은, 학생들이 목표 언어를 사용해서 달성해야 할 과제를 중심으로 가르칠 내용을 조직한다. 따라서 본 모형은 표현 기능과 관련한 언어적 요소 그 자체에 초점을 두는 것이 아니고, 그러한 목표 언어를 사용해서 해결해야할 과제를 부여함으로써 학생들이 그 과제 속에 담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맥락적으로 목표 언어를 배울 것을 의도한다. 따라서 과제 속에 의사소통의 목적과 내용이 내포되어 있으며, 학습자들은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동안 자연스럽게 영어 표현 능력을 함양하게 되는 것이다.
아울러 본 모형에서 가정하는 과제 기반 표현 활동은 듣기/읽기 중심의 이해 활동이 사전에 이루어졌음을 전제하고 있으며, 표현이라는 것이 이해를 선행하지 않고는 가정할 수 없기에 표현 과제 역시 이해 과제와 별개로 독립적일 수 없으며 이해 활동을 내재적으로 포섭하고 있다고 보는 것이 옳다. 즉, 표현 과제 기반 의사소통 활동에는 선행된 이해 과제 기반 의사소통 활동이 누적적으로 기반하고 있음을 전제한다.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참여를 교수-학습 활동의 중심축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구성주의적 영어 교육에서도, 의미 있는 과제를 제시한다거나 실제적으로 맥락화된 의사소통적 환경을 제공할 것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러한 과제 기반 의사소통 함양 모형은 ICT의 활용
참고문헌
배천웅(1986), 한국외국어교육의 과제와 발전방향,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서
성기완(2000), 비판적 영어교육과 의사소통능력, 신아사
영어교육론, 한신문화사
임미란(2006), 영어듣기전략과 학습유형이 영어청해에 미치는 영향, 조선대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인성·최성희(2002), 효과적인 학습 전략, 서울 : 교육과학사
최진황(1985), 영어수업모형과 교실영어, 서울 : 민족 문화 문고 간행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