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아테네][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피스트,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크라테스,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플라톤,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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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피스트

Ⅱ.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크라테스
1. 소크라테스의 생애
2. 소크라테스의 중심 문제
3. 소크라테스의 지식론(대화법)
1) maieutike(산파술)로 비유된다
2) 변증법적 과정을 겪는다
3) 대화의 목적은 진리의 발견에 있다
4) Socrates가 생각한 진리
5) 대화의 두 가지 방법
4. 객관적 지식의 목적
5. 소크라테스의 덕론

Ⅲ.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플라톤
1. 개요
2. 이데아론
3. 인식론과 그 대상-선의 이데아
4. 윤리학과 이상국가론

Ⅳ.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아리스토텔레스
1. 생애
2. 업적
1) 철학적 업적
2) 과학적 업적
3. 후대에 미친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피스트

기원전 5세기 후반 도시국가의 경제적 발전으로 민주정이 완성되어 시민의 정치 활동이 활발해지자 지혜(Sophia)가 있는 사람, 즉 현자, 지자라는 사람들은 궤변을 구사하여 사람들에게 지식, 처세술, 정치적 기술 등을 가르쳐주고 보수를 받아 생활하는 소피스트(Sophist)들도 등장하였다. 이 소피스트들은 이 세상에는 보편타당한 절대적 진리란 존재하지 않으며, 인간의 모든 지식은 상대적이고 주관적일뿐이라고 주장하였다. 그들의 주관주의, 상대 윤리주의 윤리관에 따르면, 도덕과 법률이란 인간 생활의 편의상 생긴 것이기 때문에, 때와 장소에 따라서 그 내용과 기준이 다르지 않을 수 없으며, 정의란 강자의 이의에 지나지 않는다. ‘인간은 만물의 척도’라고 말하여 주관적, 상대적 진리관을 내세운 프로타고라스가(Protagoras; B.C.481 ~ 411)가 그 대표자이다. 소피스트는 이제까지의 자연계에 대한 관심을 인간계에 대한 관심을 돌려, 인간의 문제 특히 인간 사회를 지배하는 규범의 문제를 중시하여 개인을 절대시하는 인간사상의 선구가 되기도 하였으나, 주관적으로 상대주의의 입장에서 절대적 권리나, 절대적 윤리를 부정하여 윤리적, 사회적 혼란을 야기하기도 하였다.

Ⅱ. 그리스(아테네)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소크라테스

1. 소크라테스의 생애

젊은 시절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으나 주로 부친의 기술을 배우며 지낸 것으로 추정된다. B.C. 431년 Peloponnesus 전쟁 이후 알려지기 시작한다. Aristophanes의 「구름」이라는 희곡에서 Socrates가 소개됨. 「변명」 B18 40세 이후 철학을 시작하여 자신의 독특한 방법으로 아테네 청년들과 철학적 대화를 계속하다 70세에 고소당하고 재판에 의해 철학적 순교를 함. 그가 고소당한 이유는 첫째, 아테네 청년들을 도덕적으로 부패시킨다. 둘째, 국
참고문헌
◎ 박영식, 플라톤 철학의 이해, 정음사
◎ 손인수, 교육철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 요한네스 휠스베르거, 서양철학사
◎ 조나단 반즈(1989),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서광사
◎ 주영흠(1997), 서양 교육 사상사, 서울 : 양서원
◎ 한석환, 철학자 플라톤, 이학사, 미하엘 보르트
◎ Paul Strathairn·강철웅 역(1997), 노예로 팔릴 뻔한 이데아의 영혼 플라톤, 펀앤런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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