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의 기본이해,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의 특성,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 사례,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의 지도모형,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의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의 기본이해
1. 발견학습의 개념
2. Bruner의 지능발달 단계
3. 발견학습의 의의

Ⅲ.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의 특성
1. 교재의 기본구조에 대한 철저한 학습을 강조
2. 학습효과의 전이를 중요시
3. 발견 수업은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과 방법을 중요시
4. 발견 수업은 학습자의 주체적인 학습을 강조

Ⅳ.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의 사례
1. 본시 주제
2. 학습목표

Ⅴ.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의 지도모형
1. 과제제시
2. 해결방안 탐색
3. 과제해결
4. 결과음미
5. 정리, 발전

Ⅵ. 브루너 발견수업(발견학습모형)의 평가
1. 발견 학습의 장점
2. 적용상의 문제점과 한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견․탐구 교수․학습 방법은 지식 그 자체보다 지식을 획득하게 된 탐구 방법을 학습하게 하자는 교수․학습 방법이다. 현대 사회는 지식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기 때문에 한 사람이 이 사회가 계발하고 획득하게 된 모든 지식을 습득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뿐만 아니라 현재에는 그 분야에서 가장 좋은 지식이라고 여겨지는 지식도 학생이 졸업할 시점에서는 낡은 지식이 되어 별 쓸모가 없게 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학교 교육의 목적은 단순한 지식의 전달보다는 탐구 방법의 학습이 더 중요하게 되어 가고 있다. 발견․탐구 교수․학습 방법은 일반적으로 문제를 제기하고 가설을 형성하며 자료를 수집하여 가설을 검증하고 결론을 내리는 과정으로 진행된다. 발견․탐구 교수․학습 방법은 행동을 통한 학습이기 때문에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되며, 학생들이 의문을 가진 것을 학습 주제로 정했기 때문에 배운 것의 이용성, 학습의 준비성, 동기 유발, 참여 등과 같은 학습 원리가 만족되는 교수․학습 방법이 된다. 발견․탐구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려면 교사는 다양한 자료를 준비하고 학생들과 함께 탐구하는 활동을 하며, 새로운 방법을 안내하는 질문을 학생들에게 던지고, 자료를 수집하여 올바른 결론을 내리게 함으로써 학생들이 학습에서 얻는 성취감을 맛볼 수 있도록 계획을 잘 세우고 안내하는 역할을 맡아야 한다.
교수․학습 계획에 학생들을 적극적으로 참여시키려는 의도로 교사와 학생들이 서로 의견을 주고받아서 이를 교수․학습 계획에 반영하는 것이다. 민주적인 교수․학습 방법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들이 수업을 계획할 단계에서부터 학생들의 의견을 듣고 학생들이 수업 계획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유도하여야 한다. 교과목에서 배우고 싶은 내용을 조사하여 그 요구 사항을 수업 계획에 반영하면 학생들의 동기 유발, 이용성, 준비성, 행동을 통한 학습, 탐구 활동 등 학습 원리에서 제시한 많은 원리들이 적용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이 될 가
참고문헌
김기영, 초등학교 자연과 수업에서 발견수업모형의 적절성 분석,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광주교대 부속국교, 학습방법의 학습, 서울 : 문현각, 1984
문현숙, 발견학습의 뇌 과학적 고찰과 수업의 적용, 서울교육대, 2004
변영계, 교수학습 이론의 이해, 서울 : 학지사, 1999
온기찬, 교육심리학, 교육과학사
황정규, 학교 학습과 교육 평가, 서울 : 교육과학사, 198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총정리본
  • 과학교육론 총정리본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2. TTTI모형3.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4. 스키너의 강화이론5.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6.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7. 교육목표8. 순환학습모형9. 개념변화모형10. 발생학습모형11. Driver의 대체적 개념틀 모형12. 개념도13. 학습과제분석14. Vee도15. 과학적 탐구방법16. 탐구적 학습지도17. 기본적 탐구과정18. 통합적 탐구과정19. 과학적 탐구활동20. 과학적 사고의 종류1.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4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41. 개념도2. TTTI모형3. 발생학습모형4. ESE교육5. 통합적 탐구과정6. 교육목표7.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8. 기본적 탐구과정9. 관찰진술의 한계10. 개념변화모형11. 드라이버의 대체적 개념틀 모형12. ARCS모형13.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14. 토의법15. 과학적 개념과 사실16. 순환학습모형17. 탐구적 학습지도18. 수업계획19. 스키너의 강화이론20. STS수업1. 개념도개념이란 사물들이 가지는 공통적인 속성을 의미한다. 예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5
  • 과학교육론 정리 Part151. ARCS모형2. 브루너의 발견학습이론3. 개념도4. TTTI모형5. Vee도6. 순환학습모형7. 개념변화모형8. 관찰진술의 한계9. 드라이버의 대체적 개념틀 모형10. 교육목표11. 발생학습모형12. 통합적 탐구과정13. ESE교육14. 기본적 탐구과정15. 토의법16. 탐구적 학습지도17.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18. 스키너의 강화이론19. 수업계획20. STS교육1. ARCS모형ARCS모형은 학습자의 동기를 증진시키기 위해 개발된 모형이다. ARCS모형의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모형을 작업보다는 놀이에서 찾으 려 하고, 교육을 학생들이 자유롭고 행복하게 선택하여 참여할 수 있는 즐거운 경험이 되도록 이끌고자 한다.(4) 인간주의자들의 교육의 목적 ① 개개 학생으로 하여금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다른 사람들과 사회적 관계 를 맺으며, 현재의 시점에서 행복하게 살아가고, 미래의 생활에 대비하도 록 돕는데 있다.② 학생에게 학습하는 방법을 배우고, 학샙을 즐기며, 학습을 계속하고 싶어 지도록 돕는데 있다.③ 즉,

  • [교육과]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의 고찰
  • 브루너의 발견학습2) 발견학습의 의미3) 발견학습의 수업 모형4) 발견학습의 장점5) 발견학습에서의 교사의 역할6) 발견학습 적용시 유의점8.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인지 발달의 주요개념2) 인지발달의 주요원리3) 인지발달의 단계별 특성9. 사회적 학습이론10. 인지주의 학습이론의 정리Ⅳ. 구성주의 학습이론Ⅴ.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관점의 비교참고문헌학습이론에 관한 논의 및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학습이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