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생활습관지도]기본생활습관지도의 원칙,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계획과 활동,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영역별 내용, 기본생활습관지도의 행동강화방법,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적용시 고려점, 향후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개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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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기본생활습관의 개념

Ⅲ.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원칙

Ⅳ.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계획과 활동

Ⅴ.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영역별 내용
1. 교장, 교감 훈화지도
2. 갈곶 어린이 ‘바른 생활 다짐 시간‘ 운영
1) 시간
2) 내용
3) 방법
4) 다짐 문안
3. 갈곶 ‘ 생활본’ 제작 활용
4. 기본 생활 실천 모범 어린이 으뜸상 표창
5. 가정, 지역주민, 유관기관 과의 연계지도
6. 주생활 목표 설정 운영
7. 실천 결과 반성 및 평가

Ⅵ. 기본생활습관지도의 행동강화방법

Ⅶ. 기본생활습관지도의 적용시 고려점

Ⅷ. 향후 기본생활습관지도의 개선 방향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학교 저학년인 1,2학년 학생들의 발달 단계는 인생의 출발 단계에 해당한다. 이 단계에서 학생들은 사회생활의 기초를 배우고 그것을 실천하게 된다. 학생들은 지적 발달은 미미하지만 도덕적 행위를 원리의 측면에서 지적으로 이해하고 판단하기 시작하는 연령이다. 그리고 도덕적 이해와 판단에 근거하여 실천을 한다. 이러한 실천 과정을 통하여 학생들은 사회에서 필요한 도덕 원리와 생활 규범을 내면화한다. 학생들의 이와 같은 발달 단계의 특성에 따라 현행 ‘바른생활’ 교육과정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반드시 지켜야 할 기본 생활 습관, 기본적 예절 실천, 도덕 원리 이해, 생활 규범의 습관화를 강조한다. 몸 깨끗이 하기, 자세 바르게 하기, 스스로 준비하기, 바르게 인사하기, 바르게 식사하기, 쓰레기 바르게 처리하기, 친구와 사이좋게 지내기, 차례 지키기 등처럼 생활과 밀접하면서도 기본적인 것들이 습관화의 부족으로 인해서 사회 문제가 되는 것을 우리는 자주 본다. 이러한 문제들이 저학년 학생들의 ‘바른 생활’교육을 통하여 습관화되면, 어느 정도 사회의 도덕성이 회복되고 개선될 것이다. 이 점에서 ‘바른 생활’은 ‘도덕’과 가능한 한 연계를 가지도록 구성하여 일관성을 가지고 도덕적 지식의 이해, 도덕적 판단력, 도덕적 행위의 습관화를 강화한다. 그리고 학부모, 학생, 교사가 서로 협력하여 지도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습관화 지도는 학생들에게 구체적인 생활 장면을 설정하여 직접 행동을 통해 몸에 배게 하여야 한다.

Ⅱ. 기본생활습관의 개념

기본생활이란 아동이 일상생활을 영위해 나가는데 있어서 요구되는 기본적이고 필수적인 행위를 말한다.
습관은 경험에 의하여 후천적으로 형성되는 것이 대부분이고 , 또 형성된 습관이 정형화되고 자율화되기 위해서는 반복이 중요하다. Watson은 습관을 학습과 같은 뜻으로 정의하였
참고문헌
강원도교육청(1992), 기본생활습관지도를 위한 부모교육 자료, 강원도교육청
김윤환(1992), 기본생활예절 교육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김오남·노명희·윤은종 공저(2001), 아동생활지도, 형설출판사
이은화 외 2인(1996), 기본생활습관 평가척도의 개발을 위한 연구, 유아교육연구 제16권 제2호
정원식(1991), 인간과 교육, 서울 : 설영출판사
충남 청소 초등학교(1996), 학교와 가정의 연계지도를 통한 예절 생활의 습관화, 교육부지정 인성교육 시범학교 운영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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