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정의와 도입이유,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기본지침과 교수학습,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목표지향평가,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초등국어]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 평가 및 신구 교육과정 비교
-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의의,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학습내용,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수업(학습,교육과정)운영실제,개선과제
-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특징,교수학습내용,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교수학습모형,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개선방향
- 국어과수업(국어교육)과 수준별수업,수업관찰, 국어과수업(국어교육)개선사례,방법,제언
-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능, 국어(국어과)교과서 기본방향,지향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단원구성,활용상유의점, 국어(국어과)교과서 문제점,개선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정의
Ⅲ.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도입이유
1. 학생
2. 학교(교사)
3. 지역 사회
Ⅳ.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기본지침
1. 국어과의 수준별 교육과정 편성․운영의 기본 지침
2. 심화․보충형 수준별 교육과정의 운영
Ⅴ.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과제유형
1. 선택 과제형
2. 공통 과제형
3. 혼합 과제형
Ⅵ.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교수학습 주안점
1. 보충 학습
2. 심화 학습
Ⅶ.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목표지향평가
1. 평가 목표
1) 듣기
2) 말하기
3) 읽기
4) 쓰기
5) 국어지식
6) 문학
2. 평가 방침
3. 평가 내용(영역)
Ⅷ.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교사 자세
Ⅸ.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개선 방안
Ⅹ. 국어과 수준별교육과정(학습, 수업)의 시사점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제 7차 국어과 교육 과정은 국어 교육의 내용 선정 준거 및 기준의 명료화와 교육 내용의 구조화를 지향하고, 이전 교육 과정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어 온 영역별, 영역간 유사 교육 내용의 중복 제시 문제도 해결하고자 하였다. 또한, ‘수준’의 개념을 학습자의 학습 능력 수준으로 한정하지 않고 흥미와 관심의 차이까지로 확대하여 적용하였다. 이는 동일한 학습 요소의 선수 학습 요소와 후속 학습 요소 결정, 학년 간 반복 학습시 각 학년에서 다루어야 할 내용 수준과 범위의 결정, 각각의 교육 내용에 대한 학습자의 성취 수준 결정, 특히 ‘학년별 내용’의 예시 학습 활동을 구안하는 과정에서 중요하게 적용하였다.
그리고 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제 6차 교육 과정의 내용 제시 방식의 장점을 계승하되 ‘내용’과 ‘행동’을 결합하여 목표 형태로 제시하였다. 이는 학습 내용의 수준과 범위를 명확하게 하고, 성취 기준으로서의 기능을 다하게 하여 교육 과정의 질 관리 과정에서 활용하게 하기 위함이다. 각 학년의 교육 내용은 각 학년에서 달성해야 할 성취기준(achievement standard)의 형태로 제시되었다. 내용 체계에 따라 학년별․영역별 교육 내용을 선정할 때 강조한 사항은 학습량의 최적화이다. 이는 현행 교육 내용의 감축을 뜻하는 것으로, 국어과의 경우는 내용 항목의 단순 축소가 아니라 필수 학습 요소를 정선하고 그 내용을 깊이 있게 학습하여 교육 경험의 질적 변화를 꾀하고자 하였다. 즉, 교육 경험의 질적 변화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국어 교육의 목표 달성에 직접 기여할 수 있는 필수 학습 요소를 정선하고 이를 구조화하여 제시하였다. 이전 교육과정이 많은 내용을 피상적으로 가르쳤다면,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은 국어사용 기능과 국어 지식, 문학 영역에서 창의적인 국어사용 능력 신장을 위해 필요한 내용을 엄선하여 심도 깊게 체계적으로 제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이전 교육과정보다 학습 내용의 전체 양에 있어서 30%이상 감축하였다.
- 참고문헌
-
김봉순 외, 초등학교 국어과 수준별 교수·학습 운영 방안 연구, 공주대학교 국어교육과정, 2002
광주교대국어교육과, 국어과 교육론, 광주교육대학교출판부, 1999
노명완·박영목·권경안, 국어과 교육론, 갑을 출판사, 1998
박영목 외, 국어과 교수 학습 방법 탐구, 교학사, 1995
이재승,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서울 : 박이정, 1998
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국어과 수준별 교육 과정 운영 방안 및 교수-학습 자료,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준별교육과정]수준별교육과정의 가치,도입배경,운영지침, 국어과,사회과의 수준별교육과정, 수준별교육과정의 고려사항,과제
- [국어교육론] 국어과 교육과정
-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도입, 종류, 지침,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교수학습방법과 교수학습과제,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 학습) 운영실제, 영어과 수준별교육과정(수업,학습) 제고방안
-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도입배경과 기본지침,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운영과 학습내용,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 교과자료, 국어과 심화보충형 수준별교육과정의 유의점과 제언
- 국어과,수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사회과,과학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경영대요과 수준별학습자료(지도자료), 실업가정과 수준별학습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장기요양보험
- [체육학습지도안] 배구수업지도안-이론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박완서의 자전거 도둑을 통해 배우는 양심 - 이야기를 통한 덕목교육
- 왕정복고시대와 18세기 ( 1660- 1798), 신고전주의 대표적 시인들
-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인 유전과 환경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은 유전과 환경 중 더 아동발달에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서술 및 이유
- 코메니우스의 교육사상
- 칸트와 공리주의 사상에서 조망한 안락사 문제(문제의 소재, 사례, 교과서 분석)
- 칸트의 의무론적 윤리 - 의무론적 윤리 선의지, 의무, 정언명법, 문제점, 수업 지도안, 사례 및 분석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