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공교육(학교교육)의 단체, 공교육(학교교육)의 실태,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공교육(학교교육)문제의 이론적해결,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방안,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Ⅲ. 공교육(학교교육)의 단체

Ⅳ. 공교육(학교교육)의 실태

Ⅴ. 공교육(학교교육)의 문제점

Ⅵ. 공교육(학교교육)문제의 이론적 해결

Ⅶ. 공교육(학교교육)의 내실화 방안

Ⅷ. 공교육(학교교육)의 개선 방안
1. 교육 전문가 양성 및 체계적인 연수 지원 필요
2. 수업시수 확보와 교사 1인당 학생 수의 적정 배분 필요
3. 미술수업을 위한 시설 및 교구 지원
4. 삶 속에서 미술을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여건 조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미 제도적 개선과 권한 이양 등을 통해서 많은 부분들이 단위학교의 자율 사항이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부에서는 광범위한 규제가 국가 수준에서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다고 인식하고 있다. 광범위한 자율이 주어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학교는 오랜 관습에 젖어 그것을 적절히 활용할 태세가 되어 있지 못하며 대다수의 국민들은 자율에 따른 어려움을 받아들이지 않고 있다. 지금 필요한 것은 관념적으로 학교의 자율과 책무를 확보하자는 주장이 아니라 주어진 자율을 학교가 어떻게 효과적으로 행사하여 책무를 다 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인가 ? 단위학교의 자율과 책무를 확보하기 위해서 학교가 자율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이며,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를 밝혀주고 그 절차와 과정을 안내하는 일이다.

Ⅱ. 공교육(학교교육)의 개념
‘무엇을 가르쳐야 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는 교육이 시작된 이래 현대까지도 무척 어려운 문제로 끊임없는 논의와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특히 교육이 그 자체가 목적이 되지 못하고 생계 유지 내지는 계층 상승의 수단으로 평가 절하되고 있는 현대에서는 실용적인 기술과 개념적인 지식(학문) 중에 어느 것을 교육 내용으로 삼아야 하는가에 대해 그 어느 때보다도 판단이 어렵다고 생각한다. 여기에서는 개념적인 지식(학문)을 교육의 내용으로 삼아야 한다는 기본적 입장을 밝히고 논의를 시작하려고 한다.(오오크쇼트의 논문에서 인용 : “…정보를 조직하는 방법 중에서 학생의 실제적 활동을 중심으로 하여 그것에 직접 적용될 수 있도록 조직하는 것은 그릇된 방법이다. 교사가 전달해야 하는 정보는 거의 대부분 그런 실제적 용도를 가지고 있지 않으며, 그것을 실제적 용도에 억지로 맞추려 하는 것은 필경 정보의 왜곡을 가져온다…” 전통적인 교과의 가치와 직결되는 내용이므로 지식=교과라 생각해도 무방함)
참고문헌
김정석, 공교육의 문제점 분석과 대안탐색
김신일, 교육위기와 정책의 구조적 문제
김경동, 한국교육의 사회학적 진단과 처방, 집문당, 1998
나병헌, 학교교육의 위기와 공교육이념의 재검토, 서울대학교 아시아태평양교육발전 연구단, 2002
노응원, 한국의 교실붕괴의 원인과 대책
신현석, 공교육 내실화를 위한 교육공동체 운영모형 개발, 안암교육학회, 2006
황원철·김성열·고창규, 공교육-이념제도개혁, 원미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교육 시설, 설비의 확충 등 조기 교육에 필요한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라고 되어 있다. 이제 특수 유아에 대한 조기교육을 공식적으로 실시할 수 있는 법적인 장치가 마련된 셈이다. 특수 유아 교육에 대한 요구가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강하게 확산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에게 공교육적 차원에서 질 높은 특수 교육을 제공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문제들이 있다. 특수 학교 유치부를 포함한 특수 유아 교육기관의 실태와 문제점을 분석한 연

  • [교육심리학] 영재교육에 관하여
  • 교육의 역사와 현실, 이론적*사회적 배경은 어떠하며, 다른 나라의 영재교육은 어떻게 발달되어 왔는지, 다양한 영역에서의 영재교육을 어떻게 다루어야 할지, 긍정적인 방향으로의 개선방향은 어떻게 세워가야 할 지 에 대해서 함께 고민해 보기로 하자. II. 이론적 배경1. 영재의 개념사례1. 수진이는 두 살 때 글자를 스스로 배우고 책 읽는 즐거움을 터득했다. 네 살때는 명심보감을 읽어 언니에게 명심보감의 가르침을 설명해 주었다. 초등학교 2

  • [교육행정] 이명박 정부 교육정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oe
  • 이명박 정부 교육정책의 문제점과 해결방안oeⅠ. 서론 이명박 정부 역시 집권 초기부터 여러 교육정책들을 쏟아내고 있지만, 결국엔 하나의 이데올로기로 수렴되는데, 그것은 바로 신자유주의 이데올로기이다. 1970년대 이후 선진자본주의 국가를 중심으로 일기 시작한 신자유주의의 물결은 세계적 패권을 획득했으며, 90년대 이래 한국사회도 그 파도에 휩쓸리게 되었다. 자본운동을 극대화하기 위한 신자유주의의 전략은 교육에도 영향을 미쳐 교육

  • 조기영어교육 조사
  • 목 차들어가기 전Ⅰ. 서 론조기 영어교육의 정의조기 영어교육의 의미조기 영어교육의 이해조기 영어교육의 효율성조기 영어교육의 원인용어의 정의Ⅱ. 본 론조기유학의 실태조기 영어교육의 현황과 사례초등 영어교육의 현재조기 영어교육의 필요성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입장다른 국가에서의 조기 영어교육Ⅲ. 결 론현 영어교육의 일반적인 문제점개선방안결 언들어가기 전.얼마 전 기러기 아빠의 외로운 죽음이라는 신문기사를

  • 공교육과 사교육 교사의 질 교사평가제
  • 학교교육 문제에 상당한 관련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공교육의 교사의 질에 문제가 있다고 가정하고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원인이 무엇인지 교사의 질 향상에 방법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 론 공교육과 사교육1. 공교육과 사교육의 의미사교육은 공교육에 대비되는 용어로서, 일반적으로 협의의 공교육은 국가와 공공단체가 설립․경영하는 국․공립학교 교육을 의미하게 되는데, 이 경우 사교육은 사립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