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문과]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교육과정,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성격과 내용,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지도계획과 평가,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교육과정 구성과 개정
1. 교육과정의 구성
2. 교육과정의 개정

Ⅲ.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성격
1. 필요성
2. 성격

Ⅳ.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내용

Ⅴ.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심화선택과목(한문고전)
1. 필요성
2. 성격
3. 내용
4. 선수과목
5. 진로관계

Ⅵ.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지도계획
1. 교수․학습 중점
1) 한문의 기초
2) 한문의 첫걸음
3) 삶의 슬기
4) 고사에 나타난 교훈
5) 우화속에 담긴 생각
6) 시의 향기
7) 옛 이야기
8) 짧은 이야기
9) 살아가는 이야기
10) 탐구하는 생활
11) 역사 앞에서
12) 삶의 깊이
2. 학습 지도 계획
1) 한문의 기초
2) 한문의 첫걸음
3) 삶의 슬기
4) 고사에 나타난 교훈
5) 우화 속에 담긴 생각
6) 시의 향기

Ⅶ.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평가

Ⅷ. 고등학교 한문과(한자한문교육)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7차 교육과정의 가장 큰 특징은 초등학교 입학으로부터 10년 간을 ‘국민 공통 교육 기간’으로 정하고, ‘국민 기본 공통 교과’로 10개 교과를 선정한 점이라 할 수 있다. 그런데 한문은 10개 과목에 선정되지 못하고 선택과목으로 격하되었다. 중학교는 기존의 선택교과에서 재량활동의 선택과목으로 되었으며, 고등학교는 과정별 필수 과목에서 선택과목으로 위상이 바뀌었다. 이 때문에 연계선상에서의 체계적인 학습이 어려워지는 교육 과정상의 문제점을 갖게 되었다. 중학교에서 한문을 배우지 않고 고등학교로 진학하는 학생들이 생길 수 있는가 하면, 중학교에서 한문을 배우고 고등학교로 진학한 학생들마저도 교육과정상 고등학교 2학년(11학년)이 되어서야 다시 한문 과목을 접할 수 있음으로 1년이라는 공백기간이 생기는 근본적인 문제점을 안게 되었다.
한문의 선택과목 격하로 인한 그 다음 문제점은, 학생들에게 ‘한문은 선택교과에 지나지 않는다’ 라는 인식을 가지게 하여 한문 과목을 대수롭지 않게 여길 소지를 제공하며, 결과적으로 학업성취도를 하락시킴으로써 한문과의 목표 달성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문을 대하는 학생들의 반응은 대체로 ‘어렵고 재미없으며 한글이 있는데 무엇 때문에 한문을 배우느냐’는 식이다. 이 때문에 일선의 교육현장에서는 학생들이 한문 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한문을 보다 쉽고 재미있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다각도로 모색해 왔다. 그런데 기본 교과에도 속하지 못하고 선택교과가 됨으로써 한문을 가르치는 교사들의 걱정은 더 커지게 되었다.
현재 고등학생들은 대학 진학에 필요한 과목이면 아무리 어렵고 힘든 과목이라도 울며 겨자 먹기 식이나마 열심히 하려는 마음을 가지는 반면, 진학에 그렇게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되면 그 과목 자체를 포기하거나 소극적으로 임하는 성향이 있다. 사실 오늘날 한문 교육 문제점이 대부분 대학 입시 과목에서 제외되었음에 기인하고 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선택과목으로의 격하 또한 한문 교육의 문제점을 덧붙일 것임이 자명하다. 이러한 상황 속에 학생들이 과연 선택과목인 한문에 대해 중요성을 인식하고 평가에 열심히 임할 수 있을 것인지 여전히 의문점으로 남는다. 한문 교사의 강한 의지와 노력으로 새로운 수업 방식과 다양한
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서 한문, 2001
고등학교 한문교과서 교사용지도서, 금성출판사, 2002
교육부 -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한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김경수․김성룡․김봉숙․김평호 - 고등학교 한문, 교학사
중·고등학교 한문 교육과정 해설서
정연택 - 중고등학교의 한자교육의 당위성과 효과적인 지도방법, 원광대석사논문, 198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