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4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존 듀이의 교육사상과 유아교육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본문내용
Ⅰ. 서 론

실용주의와 경험에 입각한 존듀이의 교육사상은 현대교육에 미친 영향에 있어 매우 지대하다. 존 듀이는 미국 버몬트 주 버링톤에서 태어났으며 1879년 버몬트 대학교에서 공부하였다. 헤겔 학파 해리스의 지도 아래 '유물론의 철학적 가설'을 발표하였다. 그는 실용주의(프래그머티즘)의 대표적인 철학자로 사상계에 정통적 지위를 차지하였으며, 탐구보다 행동을 제일로 하는 실천적 연구에 중점을 두고, 정신 철학을 대표한 것으로서 주목된다. 그의 철학은 인간의 인식을 환경에 적응시키는 과정으로서 파악하는 입장이며, 개념·판단·추론을 그 과정의 도구 혹은 기구로 보는 실험주의적 논리를 기반으로 한 창조적 지성을 통하여 조직화·사회화함으로써 사회를 구습에서 개조하려는 철학으로, 그는 자기의 입장을 '실천적 이상주의', 혹은 '도구주의'라고 불렀다. 교육학자로서의 그는 실험주의 교육으로 아동의 생산 활동에 기초한 노작(勞作) 학교를 주창하여 교육에 큰 영향을 주고 1920년대에는 아시아 및 멕시코 등을 방문하여 각국의 교육을 시찰, 지도하였다. 92세에 달하는 생애 동안의 그의 저작은 정치론·심리학·미학 등 여러 방면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존 듀이는 그리스의 플라톤에 비견되는 교육철학자이다. 플라톤이 이상국가론을 주장하며 완벽한 집단에 의한 사회운영을 주장한 반면, 듀이는 다원주의적 토대 위에 사회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한 방법으로 민주주의적 삶의 양식을 상정하였으며, 마찬가지로, 지속적인 성장의 과정인 교육이 민주주의의 산파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플라톤과 대변되는 듀이의 주장은, 공화정과 민주정의 비교를 통해 보다 잘 이해될 수 있다.
듀이는 교과내용 그 자체를 목표로 삼지 않고 그것을 최종목표로 가기 위한 하나의 수단(중간 과정)이라고 말한다. 즉 흥미를 가지고 있는 어떠한 목표를 위해 교과내용을 수단으로 삼아서 공부해야한다는 것이다. 이는 피터스가 교육은 수단이 되어서는 안된다고 말한 것과 많은 차이가 있다. 듀이가 말하는 최종목표는 작은 것에서부터 시작하여 공부하 면 할수록 더욱 구체적이고, 확실한 최종목표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듀이는 교사를 아이들이 자신의 최종목표를 정할 수 있게 인도해주고 그 목표를 정하기 위해 아이들에게 많은 생각과 흥미를 불러일으켜줄 환경을 조성해 주는 안내자라고 본다.

참고문헌
박철홍, 존 듀이의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서울 : 문음사, 2002.
엄태동 편저, 경험과 교육, 존 듀이, 원미사, 2001.
이금만, 2004, 존 듀이의 교육관, 일반신학자료실.
장은세/현대교육을 확립한 15인의교육가 그들의 생애와 사상2부/ 서울: 밝은누리/ 2005
임재윤/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문음사/ 2004
임창재/ 교육사철학/ 서울: 양서원/ 1995
최관겸, 박준영 외, / 교육사상의 이해/ 서울:형설출판사/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듀이의 감각운동교육00
  • 때에 비로소 유아들의 제반 감각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발달하게 되고, 심리적 또는 사회적 측면의 발달도 바람직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참고자료박철홍, 존 듀이의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 서울 : 문음사, 2002.엄태동 편저, 경험과 교육, 존 듀이, 원미사, 2001.이금만, 2004, 존 듀이의 교육관, 일반신학자료실.장은세/현대교육을 확립한 15인의교육가 그들의 생애와 사상2부/ 서울: 밝은누리/ 2005 임재윤/ 교육의 역사와 사상/ 서울: 문음사/ 2004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1. 독일의 유아교육독일은 유아교육이 가장 발전한 나라이다. 세계최초로 유치원이 설립된 곳도 독일이라고 할 수 있다. 즉, 독일은 세계 최초로 국민의무교육제도를 법적으로 확립하고 실천에 옮긴 나라로 다른 나라의 공교육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유치원이란 이름으로 유아교육기관이 처음 만들어진 곳도 독일이다. 독일의 유치원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인간교육의 목표가 달성되어 있는 것이다. 다른 유아들과 놀이를

  • 유아교육론 B형, 발달이론 중 2가지를 선정하여 이론에 대해 설명하고(인터뷰)
  • 교육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즉 유아에게 제공되는 심리적 교육환경, 물리적 교육환경, 사회적 교육환경을 통한 유아의 총체적이고 다양하며 의미 있는 상호작용은 디자인적 통합능력을 기를 수 있는 중요한 기초가 된다. 특히 유아에게 영향력을 줄 수 있는 부모, 교사, 또래 등의 인적환경은 안내자, 조언자의 형태로 중요한 잠재적 발달요인이 된다. 3, 인지 발달적 상호작용과 연계성 성장의 개념을 상호작용의 원리로 설명한 존 듀이(John Dewey)는 상

  • [교육학] 교육의 기초
  • 교육은 자연적인 존재를 유지 발전시키는 것이다. ① 루소(Roussreau) - 성선설→ 합자연의 원리(자연으로 돌아가라)- 아동을 성인의 축소물로 생각지 말라(“에밀”) ② Ellen Key - 신루소주의- 『아동의 세기』: 교육의 비결은 교육하지 않는 데 있다. ③ 몬테소리, 노장자사상, 닐의 썸머힐3) 사회성 -> 교육은 사회개혁의 수단이며, 사회의 유지와 발전에 이바지한다. ① 페스탈로치 - 교육은 사회개혁의 수단이다.(민중교육 통한 사회개혁) ② 듀이 - 교육은

  • 교수학습이론과매체4D)기록작업이론적근거와 레지오에밀리아프로그램에서 활용논하시오00
  • 00. 유아교육과 교수학습이론과매체4D형Ⅰ. 서 론이탈리아에서 시작된 유아교육 프로그램인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프로젝트 접근법이 특징이다. 프로젝트 접근법이란 한가지 주제를 정해 음악, 미술, 언어 등 여러 영역의 공부를 통합적으로 해내는 것을 말한다. 레지오 에밀리아 학교의 설립자인 말라구치는 오늘날 유아 교육에 많은 영향을 미친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 이념, 피아제, 비고츠키의 학습과 발달 이론 등에서 영감을 얻고, 영향을 받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