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문장구조] 보조용언 구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보조용언 강의 리뷰- 보조용언의 개념

2. 보조용언의 특징

3. 보조용언 구문의 구조

4. 남은 문제
본문내용
3. 보조용언의 구문의 구조
보조용언 구문의 구조
(2) 검증

[가설 1] 본용언과 보조용언 사이에 절 경계가 없다.
(복문구조가 재구조화 된 것이 아니라 단문구조가 형성된 것)

1) -어 보다/주다
TEST1. 부정법
제 1부정형을 제 2부정으로 해석할 때, 제 1부정형의 부정형태소 ‘안’은 그것이
속해 있는 절 내에 그 영역이 묶이며, 그 절 밖으로까지 나갈 수 없다.
( 제 1부정형: 동사 앞에 ‘안’이라는 형태소를 붙여 부정문을 만드는 것
제 2부정형: 동사 뒤에 ‘-지 않다’라는 보조동사를 두어 부정문을 만드는 것)

①가. 순이가 [철수를 안 때려] 보았다.
   나.?? 순이가 [철수를 때리지 않아 ]보았다.    
다. 순이가 [영수가 철수를 때려]보지 않았다.
②가. 순이가 [철수를 안 만나] 주었다.
   나.*순이가 [철수를 만나지 않아] 주었다.
   다.순이가 [철수를 만나 ]주지 않았다.
→ ①의 가 = ①의 다 : ‘때리다’와 ‘보았다’사이에 절 경계 없음을 의미
②의 가 = ②의 다 : ‘만나다’와 ‘주었다’사이에 절 경계 없음을 의미

보조용언 구문의 구조
(2) 검증

TEST3. 경어법
국어에서 문장의 주어가 존대의 대상이 될 때, 그 문장의 동사에는 ‘-시’라는
존칭어미가 붙되, 이때 주어와 동사는 같은 절 내에 있어야 한다는 것.

①가. *[선생님이 [철수를 만나셔] 보았다.]
   나. [선생님이 [철수를 만나] 보셨다.]
②가. *[선생님이 [철수를 만나셔] 주었다.]
   나. [선생님이[ 철수를 만나] 주셨다.]
→ ①과 ②에서 가의 예문이 비문.
‘만나다’와 ‘보다’ 혹은 ‘주다’사이에 절경계가 없음을 의미
∴ '-어 보다'와 '-어 주다' 보조용언 구문에서는 세 가지 TEST법에 의해
위와 같이 절경계가 없는 구조를 도출해낼 수 있음.

보조용언 구문의 구조
(2) 검증

2) –게 하다

TEST1. 부정법
가. 순이가 [영수가 철수를 안 때리게 ]했다
나. 순이가 [영수가 철수를 때리지 않게] 했다
다. !순이가 [영수가 철수를 때리게] 하지 않았다

TEST2. 아무도-안의 영역
 가. [순이가 [영수가 아무도 만나지 않게] 했다].
 나 *[순이가 [영수가 아무도 만나게] 하지 않았다].
 다. *[아무도 [영수가 뱀을 먹지 않게] 했다].
라. [아무도 [영수가 뱀을 먹게] 하지 않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말(한글,한국어,국어)특질, 우리말(한글,한국어,국어)논리, 우리말(한글,한국어,국어)과 문학, 우리말(한글,한국어,국어)오용사례,사용방법
  • 국어, 국어)의 특질1. 어휘상의 특질2. 구문상의 특징Ⅲ. 우리말(한글, 한국어, 국어)의 중요성Ⅳ. 우리말(한글, 한국어, 국어)의 논리1. 청자 중심의 언어2. 후핵언어 3. 문장 성분 이동의 자유 Ⅴ. 우리말(한글, 한국어, 국어)과 문학Ⅵ. 우리말(한글, 한국어, 국어)의 오용 사례1. 잘못 쓴 일본말 찌꺼기1) “의” 쓰임2) “및” 잘못 쓰임3) “되다”도 문제다2. 일본말 표현 Ⅶ. 우리말(한글, 한국어, 국어)의 사용 방법1. 주격 조사 ‘이/가’와 보조

  • 한국어의문장구조-현대국어통사론요약
  • 국어의 특징이다. 국어는 조사와 어미가 대단히 발달하여 다른 유형의 언어에서라면 부사와 같은 독립된 어휘로 나타내야 할 의미를 조사 혹은 어미로 나타낼 수가 있다. 여러 가지 독특한 뜻을 보태어 주는 일을 하는 보조사가 그런 예이다. 이와 함께 용언의 활용어미도 그 의미가 다양하게 발달되어 있다. Ⅱ. 문장의 짜임새 (1)제2장 통사론의 범위2.1. 통사론의 대상통사론은 문장을 궁극적인 대상으로 하여, 그 구조를 비롯해서 한 문장이 안고 있

  • [내부구조][내부구조와 합성명사][내부구조와 위치마디][내부구조와 합성동사][내부구조와 위치동화][합성명사]내부구조와 합성명사, 내부구조와 위치마디, 내부구조와 합성동사, 내부구조와 위치동화 분석
  • 국어 문법의 전반적인 문제를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문장을 구성하는 언어 형식들의 구조에 대한 의미적인 접근도 활발하였다. 즉 김종택(1984)이 국어 문법 요소들의 관계를 화용론적 입장에서 접근하고자 하였으며, 표현 구조나 표현상의 제약 등의 내용을 현실 언어를 대상으로 분석하고 있다. 김정남(1991)은 문장 구조에서 핵이 되는 요소를 동사로 보고, 동사가 문장 의미 표현의 완결성과 문법적 완전성을 위해 보조 요소들을 지배하여 문장을 구

  • 보조용언의 특성과 하위분류
  • 보조용언을 다음과 같이 설명한다.“다른 말에 기대어 쓰이면서 그 말에 문법적 의미를 더해 주는 용언을 보조용언이라 하고 품사를 구별하여 보조동사, 보조형용사라 한다. 한편, 보조용언의 도움을 받는 용언은 본용언이다. 김석궁, 「국어 보조용언 연구」,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1991, p6즉, 보조용언은 독자적으로 문장의 서술어가 되지 못하고, 본용언 뒤에 붙어서 본용언의 뜻을 도와주는 용언이다. 또한 보조용언은 본용언의 의미부가 나타내

  • [국문학] 국어의 사동 표현과 의미 고찰
  • 국어의 사동은 피동과 함께 동사에 관여하는 동작의 특질(서술어의 중심구조인 태(voice)의 일종)에 관한 것으로 지속적으로 많은 논의가 있어 왔다. 사동(使動)이란 남으로 하여금 어떤 동작을 하게 하는 것을 일컫는다. 현행 학교 문법에서는 ‘사동’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서술하고 있다.문장은 주어가 동작이나 행위를 직접 하느냐, 아니면 다른 사람에게 하도록 하느냐에 따라 주동문과 사동문으로 나뉜다. 주어가 동작을 직접 하는 것을 주동(主動)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