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 중국소설 연구 -해방 이후에서 현재까지(1945-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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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해방군 신문》, 《문예 신문》 등 신문에서도 이런 찬양을 하는 글을 실었다. 이것으로 보아 우리는 그때 한국고전소설에 대한 중국의 태도에 얼마나 많은 정치적 요소가 들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시대가 발전함에 따라 이런 사정은 많이 달라졌다. 중국이 개혁 개방 정책을 실시한 이후 더욱이나 중한이 수교한 이후 한국고전소설에 대해 소개하고 연구하는 학자들은 정치의 수요보다 문학연구, 문화교류 자체의 수요를 더 많이 생각하게 되었다.

  • [현대소설] 한설야의 `과도기`
  • 한국근대민족문학사』, 한길사, 1993, p.384이렇듯 한설야의 「과도기」는 1930년대 프로문학에서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는 점과 식민지 시대 농촌의 모습, 농민의 노동자로 전이 과정 등 당대 현실을 그려낸 리얼리즘 소설 남민영, 「김남천과 한설야의 1930년대 소설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 1991, p.86.이라는 점에서 많은 논의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광복이후 재북작가로 남은 까닭에 한설야의 이후 작품에 대한 논의는 충분하게 이루어지지

  • [인간관계] 이건희 세계의 인재를 구하다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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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문학] 무가, 설화
  • 한국 문화는 급격한 변화를 거쳐 문제 상황에 빠져 왔다. 그 시대배경은 조선조와 일제 강점기와 해방이후로 나누어진다. 조흥윤, 「무(巫) 문화의 이해」,『아시아문화』,한림대학교 아시아문화연구소, 1990, 229-230쪽① 조선시대조선왕조는 성리학을 정치이념으로 확정하고 무와 불교를 탄압하였다. 무당은 천민으로 취급되었다. 다종교 공존의 전통이 여기서 크게 일그러지고 만다. 뿐만 아니라 성리학이라는 것도 중국의 것을 내세운 것이라 주체적

  • 심근문학과 아성의 기왕
  • 소설을 통해 규범 밖에 있는 吳越문화에 집중했다. 《最後一個漁佬兒》⑦ 莫言막언 : 작품은 매우 소박하고 자연스러우면서도 의미가 심오하다. 《紅高粱》⑧ 張承志장승지 : 回族으로 回族의 문화와 내몽고로 보내져 생산대 생활을 한 경험을 바탕으로 초원의 비애를 표현하였다. 《黑駿馬》Ⅳ. 尋根文學의 특징1. 尋根文學의 서구 현대파 사조 수용- 1980년대 중국은 안으로 현대화라는 명제 아래 전통과의 문제에 대한 논의들과 함께 밖으로는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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