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일본의 주권침탈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21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조원소개 및 목차
2‘.주권’에 대한 개념적 정의
3.주권침탈과정의 전개
- 운요호사건 ~ 경술국치
4. 일본의 주권침탈에 대한 저항
5. 결론
- 본문내용
-
주권 :
- 국가의 의사를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최고의 권력을 말함.
- 영토, 국민과 함께 국가를 구성하는 3요소 중 하나
- 국가권력의 대내적 최고성과 대외적 자주성, 독립성을 의미함.
- 국제법상으로는 다른 어떠한 국가의 권력에도 복종하지 않는 것을 의미함.
▶ 운요 호가 1875년 9월 20일 강
화도 앞바다에 불법으로 침투하
여 조선수군을 공격하고 인적·물
질적 피해를 입히고 퇴각한 사건.
▶ 1조 : 조선은 자주국으로서 일본과 평등한 권리를 가진다.
→ 청나라의 간섭없이 조선에 대한 침략을 자행할 수 있는 길을 모색
▶ 2조 : 20개월 이내에 부산과 그 밖의 2개 항구를 개항할 것을 규정하고, 2개 항구의 선정은 일본의 임의에 맡길 것.
→ 동해안에는 원산이, 서해안에는 인천이 각각 선정.
▶7조 : 해안 측량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사회모델의 6가지 직접적 개입기술
- 아동미술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 다문화가정 지원을 위한 관련법과 다문화가정지원정책을 설명하고 발전 개선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조선시대에 원납이라는 구황제도가 있습니다 이 구황제도를 현 시대에 활용하는 것에 대해 토론하시오(찬반을 확실히 표시하시오)
- 우리나라 사회에서의 가족변화에 대해 생각을 논하시오
- 당연히 급여를 받아야 함에도 그렇지 못하는 클라이언트에게 즉, 사회복지수
- 브릴(1985)이 제시한 인간의 욕구이론 즉, 4가지 유형의 안정의 욕구(물질적 안정, 정서적 안정, 사회적 안정, 지적 영적 안정)와 성장의 욕구에 현재 자신의 삶의 욕구가 어떤 부분에서 어떻게 충족이 되어있는지와 부족한 욕구는 무엇이며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서술
- 아동미술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각 역할에 대해 내가 교사라면 어떻게 할 것인지 예시를 작성해 보세요 아동미술교사의 6가지 역할에 대한 정의와 각 역할에 대한 교사의 예시를 작성해야 합니다
- 능력주의는 과연 공정한지 생각해보고, 더 나은 세상을 위한 의견을 제시하시오
- 가족학자들은 가족의 형태와 모습은 다양해지면서 정상가족의 신화에서 벗어나 다양한 가족을 수용해야 한다는 사회적 패러다임을 맞이하고 있다 이 주장에 관해 개인적 의견은 어떠한지 근거를 들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