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문명사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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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문명의 의미

3. 문명 사관 성립의 배경

4. 문명사관의 발전

1) 슈펭글러의 문명사관

2) 토인비의 문명사관

3) 그 밖의 문명사관들

5.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한 편의 영화는 비록 영화일지라도 때로는 학자나 정치인의 수사보다 더 강렬한 메시지를 일반 대중에게 전할 수 있다. 영화 ‘300’은 전쟁이라는 스펙터클한 비주얼로 관객들에게 재미를 주는 동시에 19C 서양의 허구적 산물인 오리엔탈리즘적 시각을 은연중에 관객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300’은 기원전 480년 7월, 제 3차 페르시아 전쟁 중 테살리아 지방의 테르모필레 협곡에서 일어난 전투를 그린 영화로, ‘테르모필레 전투(Battle of Thermopylae)’ 기원전 480년 테르모필레 지역에서 벌어졌던 페르시아군과 그리스 연합군 사이의 전쟁으로 레오니우스 왕을 비롯한 그리스 연합군 대부분이 크세르크세스 왕이 이끈 페르시아군에게 전멸당하였다. 출처: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100.nhn?docid=155103)
는 페르시아 전쟁에서 승패의 분수령이 되었고, 이후 동서양 역사를 뒤바꿔 놓았으며 동서양의 구분에 대한 개념 또한 지금의 형태로 자리 잡게 한 시초가 되었다. 그러나 역사적 사건을 재구성하는 과정에서 감독은 곳곳에 서구 중심주의적 요소들을 심어 놓음으로써 역사주의적 시각을 들어내고 있다. 극 중 크세르크세스 황제가 이끄는 페르시아는 권력욕에 지배되는 독재국가이며, 살인을 일삼는 타락한 국가이자, 유흥과 향락으로 점철된 부도덕한 국가로 묘사된다. 이것은 서양이 동양에 대해 가져온 오래된 편견, 즉 야만스러운 동양인에 대한 모습이 그대로 나타난 것이다. 그에 반해 스파르타 용사 300명은 아름다운 신체와 금발 등으로 그려지고 있으며 열정과 용기, 자유, 희생을 보여준 훌륭한 전사다. 영화의 전반적인 주요 소재는 곧 ‘그리스는 선, 페르시아는 악’으로 설정한 이분법적 시각이다. 영화에서 드러난 이러한 오리엔탈리즘은 과거 19세기 제국주의에 시작된 서양 우월주의에서 본 동양의 이미지였다. 이러한 서구 중심적인, 역사주의ㆍ진보주의적인 시각의 지속은 반드시 수정ㆍ극복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역사를 바라보는 새로운 역사관이 필요할 것이며 이에 ‘문명사관’은 그 대안 중에 하나로 작용할 수 있다.


2. 문명의 의미

문명사관에서는 먼저 문명이란 무엇인가가 문제된다. 문명과 문화는 어떻게 구별되는가? 문명과 문화는 서로 혼용되는 경우도 많지만 문명은 기본적으로 야만과 대립되는 개념이고 문화는 자연에 대립되는 개념이다. 칸트는 1784년에 발표한 「세계 시민적 관점에서 고찰한 보편사의 이념」이란 논문에서, 문명과 문화를 다음과 같이 대비시킨다. “도덕성의 이념은 문화에 속한다. 이 이념의 사용이 단지 도덕의 모방과 외면적인 예절로만 흐른다면, 그것은 단순한 문명화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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