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포클레스의 희곡 `오이디푸스 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작품의 소개 및 발표
Ⅱ. 작가의 소개
Ⅲ. 작품의 줄거리
Ⅳ. 주제적 특징
Ⅴ. 문학사적 의의
Ⅵ. 오이디푸스왕과 희생양 모티브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 소포클레스(기원전 497~6년 - 기원전. 406~5년)
그리스 3대 비극 작가의 한사람인 소포클레스는 기원전 497~6년 아테네 근교 콜로노스에서 부유한 무기 제조업자 소필로스의 아들로 태어났다. 기원전 490년경의 마라톤 전투 때 소포클레스는 5,6세 밖에 안 된 어린아이였으나 10년 뒤 살라미스 해전에서 그리스 동맹군이 승리했을 때에는 소년 합창단의 선창자로서 이 승리를 신에게 감사드리는 찬신가를 선창하였다.
소포클레스가 활동하던 기원전 5세기, 그 중에서도 특히 살라미스 해전이 끝난 뒤에도 아직 그리스 반도에 남아있던 페르시아 육군이 완전히 패퇴한 기원전 497년부터 결국 그리스를 쇠진하게 한 펠로폰네소스 전쟁이 발발한 기원전 431년까지의 이른바 50년 기는 3대 비극작가들의 비극들과 아리스토파네스의 대부분의 희극들이 대 디오니소스 제 그리스 로마 신화에서 감성과 포도주의 신인 디오니소스(로마시대 때는 박카스라 불림)를 기념하는 축제
와 그 밖의 각종 제전에서 공연되고 천병희(1994. “소포클레스 비극의 이해” 서양고전학연구 제8집. 한국서양고전학회. p.p. 1-4.)에 따르면 소포클레스는 서른이 안 된 기원전 468년경에 3대의 비극작가가 참가하는 대 디오니소스 제의 비극 경연에서 우승한 이후로 모두 18번을 우승하였다. 소포클레스는 모두 123편의 작품을 썼다고 하나 그 중 114편의 작품명이 알려져 있고 온전한 상태로 남아있는 것은 후기작품들인 비극 7편뿐이다.
헤로도토스의 ⌜역사⌟가 쓰여 졌으며, 아직도 서양의 가장 아름다운 건축물로 남아있는 파르테논 신전 폴리그노토스의 그림들이 벽면에 그려졌으며, 조각가 페이디아스의 감독 아래 이크티노스와 칼리크라테스에 의하여 건축됨.
이 세워지는 등 도시가 아름다운 예술품으로 장식되고, 정치적으로는 살라미스 해전의 승리에 결정적으로 기여한 도시 빈민층의 득세로 페리클레스의 주도 아래 민주주의가 꽃피던 아테네 나아가서는 그리스 문화의 최전성기였다. 서양 역사상 문화적 창의력이 이처럼 왕성하던 시기는 전무후무하였다. 기원전 413년 시칠리아 원정에서 아테네 대 함대가 전멸하여 아테네 국정이 크게 요동하였을 때 소포클레스는 국가최고위원의 한사람으로 선출되었다. 소포클레스는 아테나 파국 직전인 기원전. 406~5년에 세상을 떠난다.
- 참고문헌
-
김기영. 2007. “세네카의 안티오이디푸스: 세네카의 『오이디푸스』와 소포클레스 의 『오이디푸스 왕』 비교 연구” 고전 르네상스 영문학 제16권 제2호.
한국고전르네상스영문학회.
김기영. 2007. “오이디푸스 신화의 수용과 변형―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 왕>을 중심으로” 드라마연구 제26호. 한국드라마학회.
김민수. 2001. “<오이디푸스 왕>과 <오이디푸스, 그것은 인간> 사이의 거리” 한국 극예술연구 제14집. 한국극예술학회.
백경옥. 2001. “오이디푸스의 지식”. 철학논총 제25권 제1호. 새한철학회.
천병희. 1994. “소포클레스 비극의 이해” 서양고전학연구 제8집. 한국서양고전학회
채수환. 2003. “소포클레스의 『오이디푸스왕』, 『안티고네』 빛 『아이아스』에 나타나는 성격비극의 요소” 인문과학 제11호. 홍익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윤리와철학] 윤리적딜레마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공동모금회 사례를 중심으로 프로포절
- 표집방법의 유형에 관하여 연구하여 서술하고 사회복지사로 연구를 했을 경우 시도해 보고 싶은 표집방법의 유형 및 이유를 서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우리나라에서 추진하는 커뮤니티 케어 민관협력을 실시하고 있다 여기에서 민간복지, 공공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각각의 개념과 특징, 예를 상호 비교설명하고 민관협력을 통한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실천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 재활 패러다임과 자립생활 패러다임을 비교하고 현재 우리나라는 어는 수준에 있는지 자신의 생각을 자유롭게 서술하시오
- 자살을 시도한 내담자와의 면접에서 고려해야 할 사항이 무엇이 있는지 작성하고 자신이 활용할 면접기술을 제시한 후 그 이유에 대하여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