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문제의 이해와 지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진로문제의 이해

Ⅱ. 진로지도의 목표와 내용

Ⅲ. 진로발달이론

Ⅳ. 진로지도의 방법

Ⅴ. 대안 및 결론

본문내용
2. 진로와 진로지도의 개념

(1) 진로의 개념

진로(career)란 개인의 생애전반(life-span)에 거쳐 추구하는 일의 총체(totality of work)로써 입학, 졸업, 진학, 취업, 직업전환, 결혼, 이혼, 여가활동 등 연속성으로 진행되는 인생전반의 모든 활동을 지칭한다.
이러한 ‘진로’의 개념은 상급학교진학․졸업․취업․직장적응․직업전환․은퇴준비 등 생애전반에 걸친 객관적 일을 의미하는 동시에 개인의 주관적인 요소, 즉 일에 대한 열망, 기대, 가치, 요구 등과 생애역할을 포함하는 총체적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

(2) 진로교육의 의미

진로교육(career education)이란 학교 체제 내에서 일과 직업 세계가 중심이 되는 의도적,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행복한 개인으로서, 그리고 생산적인 사회 성원으로서 성장하도록 도와주는 활동이며, 학자에 따라 다음과 같이 정의하기도 한다.
• 개인으로 하여금 자신의 진로를 계획하고 준비하여 진로를 선택하며, 선택한 진로에 들어가서는 계속 발전해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 (한국교육개발원, 1986)
• 호이트(Kenneth B. Hoyt): 개인에게 일이 가능하고 일이 의미 있으며 일에 만족할 수 있는 방법으로 가치를 그들의 삶 속에 이행토록 하기 위하여 만족할 수 있는 방법으로 모든 개인을 돕는데 초점을 둔 공교육과 지역사회의 전체적 노력
• 마랜드(Sidney P. Marland): ‘모든 교육은 진로교육이다. 또한 그렇게 되어야 한다.’(All education is career education, or should be.)

(3) 진로지도의 의미

진로지도(career guidance)는 전문화된 서비스로서 상담 활동을 포함하며 진로교육의 하위 개념으로 직업 교육이 그 핵심이다.
참고문헌
김계현 외,『학교상담과 생활지도』, (서울: 학지사, 2007)
김충기, 『진로교육과 진로상담』, (서울: 동문사, 2004)
경기도교육연구원, 『진로교육가이드』, (경기: 세창문화사, 1993)
이지연 외, 『진로전환기 청소년의 진로개발』,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5)
송인섭 외, 『교과통합형 진로지도 모형개발과 적용』, (서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6)
문용린 외, 『다중지능 이론과 진로교육 가능성 탐색』, (서울: 서울대학교 도덕심리연구실, 2002)
김경미, 『상담이론으로 지도하는 진로교육』, (파주: 한국학술정보, 200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새터민청소년 프로포절 진로박람회
  • 문제해결과 계획을 세우는 일 등이 상당히 비체계적이다. 그러나 고등학교를 마칠 때쯤 청소년들은 문제해결에 있어서 가설 설정은 물론 추상적인 것을 다룰 줄 아는 능력과 더불어 정신적인 조작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획득하게 된다. 이러한 점들을 고려해 볼 때 청소년기에 객관적인 자기이해를 전제로 한 진로지도는 무엇보다 중요하며, 청소년기에 올바른 진로지도를 통하여 분명한 진로목표를 설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 진로력, 10년후 내 아이의 명함을 만든다
  • 진로를 정하고 경제활동을 시작해야 부모도 노후를 준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 하고자 하는 일에 따라 대학 진학이 전혀 불필요할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그를 위해서 전문학교가 많아지고 그에 대한 사회적 인식도 높아져야 한다. 결국 사회적인 관심과 국가적인 정책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동안 진로문제는 철저히 개인의 선택 문제로 여겨졌다. 진로문제로 인한 방황은 개인의 불행이라 여겼고 그로 인한 시간과 비용의 손실 역시 개인의 것

  • 생활지도와상담 생활지도과 상담에서 다양한 심리검사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심리검사를 활용할 때 유념해야 하는 원칙 5가지 이상을 설명하시길 바랍니다
  • 지도란 학교에서 시행하는 교과 활동 이외의 모든 교육을 지칭하며, 학생의 학업을 비롯한 진로문제나 문제행동 등과 관련된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활동 및 예절교육, 청결 위생, 생활 습관 등 비전문적 활동을 모두 포함한다. 생활지도는 학생 개개인의 성장과 자기실현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한다. 학생 자신의 특성과 잠재력을 이해함으로써 있는 그대로의 자신을 발견하게 되면, 더욱 효율적인 판단과 선택을 할 수 있게 되므로 학생들이 당면한 문제

  • 감상문 진로 독서 십대 책에게 진로를 묻다
  • 이해, 제2의 삶을 준비해나갈 수 있게 하는 자신감을 독서를 통해 얻었다고 생각된다. 이렇게 우리 아이도 책을 통해 내가 느낀 미래를 느끼며 자기인생의 지도를 그리며 살아갔으면 한다. 아직은 막막하기만한 진로문제, 어떻게 자신의 꿈을 찾아 줄까 고민하며 책을 골라보았다. 그러던 중에 독서를 통해 자신의 진리를 찾는 방법을 알려 주는 책을 찾았다. 임성미의 란 책이다.는 우리나라 1

  • 생활지도와상담_현대인에게 상담은 매우 중요하게 인식되는 시대를 살아가고 있다 상담의 필요성과 목적을 밝히고, 학습자(본인)가 생각하는 상담자의 기본원리와 자질을 전문적, 인간적 자질로 우선순위를 두어 설명하시오
  • 단순히 공감과 긍정만으로 이루어진 상담은 상담자가 아니라 그저 가족이나 친구만으로도 가능하다. 그러므로 현대사회에서 점차 필요성을 더해가는 상담자는 내담자와 인간적인 공감을 바탕으로 전문적인 지식과 이론을 바탕으로 내담자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열쇠를 쥐어줄 수 있어야 할 것이다.4. 참고문헌1. 생활지도와상담 교안2. 김충기, 황인호 (2011). 진로상담과 진로교육. 서울: 동문사.3. 상담심리학 - 방기연, 교육과학사, 2020.09.1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