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청춘의 삶과 시대상 -영화 `바보들의 행진`을 통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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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2.1. 1970년대의 시대상
2.1.1. 독재 정권과 정치적 자유 위축
2.1.2. 통제적인 사회 분위기와 쾌락주의적 대중문화
2.2. <바보들의 행진>과 1970년대의 청춘
2.2.1. 영화 소개
2.2.2. 시대상을 통해 읽어낸 <바보들의 행진>
2.2.2.1. 세태 재현과 본 영화의 영화사적 위치
2.2.2.2. 영화음악을 통한 의미전달
2.2.2.3. 공간성과 결말의 상징성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이름만 들어도 우리의 가슴을 설레게 하는 단어들이 있다. 청춘이 바로 그 대표적인 예일 것이다. 청춘은 ‘새싹이 파랗게 돋아나는 봄철’이라는 뜻으로 십대 후반에서 이십대에 걸치는 인생의 젊은 나이, 또는 그런 시절을 이르는 말이다. 우리가 이 글을 통해 이야기하려고 하는 것은 바로 이 청춘에 대한 내용이다. 청춘은 당장 현재 우리의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청춘에 대해 얘기하는 많은 방법 중에서도 우리가 택한 것은, 청춘을 시대상이라는 렌즈를 통하여 보는 방법이다. 개인들은 자신이 속한 시대의 분위기에서 전적으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시대상을 읽는 것엔 다양한 방법이 있겠지만 우리는 그 중에서 영화라는 매체를 선택했다. 영화에는 당시를 살았던 작가, 감독, 배우들의 생각이 녹아들어있을 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스크린 속에는 당시 삶의 모습들이 고스란히 재현되어 있어 우리가 시대상을 읽는데 많은 정보를 제공한다.
즉, 우리는 영화를 통해 당시의 시대상을 봄으로써 그 시대의 청춘들의 삶을 분석해 보려고 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가 택한 영화는 1970년대 영화인 <바보들의 행진>이다. 현재의 영화를 고르지 않고 굳이 1970년대의 영화를 선택한 이유는 현재의 우리들과 1970년대의 우리들의 모습이 많이 닮아있다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더 정확히는 1970년대와 현재의 ‘시대상과 우리의 관계’가 닮아있다고 할 수 있겠다. 이 ‘닮은 점’에 대해서는 본문에서 1970년대 청춘들에 대한 분석을 한 후, 결론에서 다시 언급하겠다.
하지만 우리는 이 글에서 현재의 이야기, 즉 현재와 그에 따른 우리의 모습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으려고 한다. 우리는 영화를 통해 1970년대의 시대상과 그에 따른 청춘들의 삶을 조명하는데 집중할 것이고, 다만 발표가 끝난 후에 모두가 현재를 다시 보게 되는 계기를 얻도록 돕고자 한다.
이 글에서는 먼저 1970년대 사회의 현실이 어떠했는가를 유신체제의 성격을 통해 살펴보고, 이후 <바보들의 행진>이 그러한 사회상과 어떤 연관을 맺고 있는지 들여다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영화
하길종, 「바보들의 행진」, 화천공사, 1975.

단행본
김미현 편, 『한국영화사』, 커뮤니케이션북스, 2006.
이효인 외,『한국영화사 공부』, 한국영상자료원 편, 이채, 2004.

논문 및 정기간행물
강소원, 「70년대 한국영화라는 전장에서, 하길종」, 『관점 21』, 제 8호, 게릴라, 2001.
김창남, 「‘유신문화’의 이중성과 대항문화」, 『역사비평』, 제 32호, 역사비평사, 1995.
임혁백, 「박정희 시대의 한국; 국가, 시민사회, 동맹체제 ; 제5회의 / 유신의 역사적 기원: 박정희의 마키아벨리적인 순간」, 『한국정치사 기획학술회의』, 한국정치학회, 2000.
한국정치외교사학회 편집부, 「유신체제의 수립과 전개」, 『한국정치외교사논총』, 제 15집, 한국정치외교사학회,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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