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유아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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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독교 유아교육의 중요성 인식


Ⅱ. 기독교 세계관의 확립


Ⅲ. 기독교 유아교육을 위한 교사 재교육
1. 기독교사 교육 프로그램 전체현황
2. 기독교사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해석
3. 기독교 유아교사 교육
4. 기독교 교사교육 내용

Ⅳ. 기독교 유아교육과정의 개발


Ⅴ. 기독교 유아교육을 위한 교재, 교구의 개발


Ⅵ. 기독교 유아교육을 위한 인프라 구축

기독교인 교사와의 인터뷰
유아신앙가베학교 "어린이정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기독교 세계관의 확립

제 3장에서 언급하였듯이 모든 학문은 어떤 철학적인 패러다임을 전제로 하고 있다. 그래서 Knight는 “철학은 교육적 활동의 기초를 형성하는 기본 요소” George Knight(1980), 「철학과 기독교 교육」, 박영철 역, 침례신학대학교 출판부, op. cit., p. 50.
라고 말하였다. 모든 학문이 어떤 철학적인 패러다임을 전제로 하고 있듯이 모든 철학적 패러다임들은 어떤 종류의 종교적인 세계관 Herman Bavink(1983), 「기독교 교육철학」, 정정숙 역, 총신대학 출판부, p. 57.
을 전제로 하고 있다. Bavink의 말을 빌리면 철학은 “조직적인 인생관과 세계관”에의 시도이다. 이것을 기독교 유아교육에 적용하면, 기독교 유아교육은 기독교 철학을 전제로 하며 기독교 철학은 기독교 세계관을 전제로 한다는 의미로 해석할 수 있다. 다시 말하며 기독교 유아교육은 기독교 세계관을 전제로 한다는 말이다.
그러나 이원론적인 사고와 포스트모던적 사고로 인한 상대주의와 다원화의 현상, 정보화 시대의 역기능으로 인해 문란해진 성 윤리의식, 이것들로 인한 가정의 파괴 현상, 과학의 발전 등은 우리의 사고를 기독교적이게 하기보다는 오히려 세속화되게 하였다. 그 결과 절대적인 진리를 부인하며 과학을 통해 모든 것을 다 해결할 수 있다는 착각에 빠지게 되었다. 이러한 결과는 교육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절대주의가 아닌 상대주의가, 하나님의 권위가 아닌 인간의 자율성이, 그리고 하나님의 전능하심이 아닌 과학의 막강한 힘이 원래의 자리를 차지하게 되었다. 따라서 그 어느 때보다도 기독교 세계관이 절실하게 요청되는 때이다.
기독교 세계관이란 기독교 세계관에 관한 책 한 두 권을 읽는다고 해결되는 것은 아니다. 끊임없이 기독교 세계관을 위한 장기간의 노력 속에서 기독교 세계관은 확립될 수 있다. 이를 위해 나름대로 그룹을 만들어 성경 공부 내지는 기독교 세계관의 형성을 위한 공부를 해야 한다. 또한 기존의 기독교 학문 연구소의 교사모임이나 교육연구원 같은 모임에 가입하여 연구할 수 있다. 더불어 성경 연구는 필수적인 일이다.
참고문헌
정희영, 기독교 유아교육론, 교육과학사(2004)
정희영, 기독교사교육 프로그램 현황분석 (2009)
박신경, 기독교 유아교육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08)
신원애, 유아교사를 위한 기독교적 자질 평가도구 개발, 석사학위논문 (2008)
이문숙, 기독교 유아교육기관의 교사교육 프로그램 모형개발, 석사학위논문 (2008)



- 참고자료 -
소망선교원(http://somangchild.kr/)
장로회신학대학교 기독교 교육연구원(http://www.ceri.co.kr/index.as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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