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집단 극 놀이를 통한 자폐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향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자폐성 아동의 특성

1) 자폐성 아동의 행동 특성

2) 정서적 특성

3)사회적 특성

2. 집단 놀이와 사회성과의 관계

1) 집단 놀이 프로그램

2) 집단 놀이 프로그램과 사회성

3. 선행 연구 고찰

Ⅲ. 연구 방법

1. 연구모형과 연구 설계

2. 연구방법

3. 관찰 및 측정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자폐성으로 진단되는 대부분의 아동들은 한 개인의 의사소통뿐만 아니라 주위사람들과 관계를 맺는 방식에 어려움을 겪고, 자발적인 사회적 행동이 부족한 특징을 보인다. 자폐아동은 의미 있는 방법으로 다른 사람과 관계를 맺지 못하며, 다른 사람들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는 능력에 문제가 있고, 친구관계를 맺는 능력에도 장애가 생긴다.

보통 일반아동의 경우 유아기를 거치는 일반적인 발달 단계에서 이 시기에 비로소 가족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나 좀 더 넓은 사회적 집단을 경험하게 된다. 취학을 준비하는 단계인 이 시기의 아동들은 사회적인 여러 가지 규약 등을 또래 집단의 행동이나, 보육교사들의 지도를 통해 습득하게 된다. 특히 집단에서의 여러 가지 놀이 형태를 경험함에 따라 주위 환경을 이해하게 되고, 사회적 관계에 대해서 깨닫게 된다.

그러나 자폐의 증상을 보이는 아이들의 경우 이 시기에 원활한 사회성 확립이 어려우며 사회적 행동이 제대로 발달되지 못함으로써 원만한 대인관계가 형성되지 못한다. 또 장애정도가 심할수록 자기 의사를 표현하는데 한계가 있고, 사회성과 관련된 문제들은 가장 개선하기가 힘들며,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특성을 보이고 있다. 그러므로 바람직한 인간관계 형성의 기본 조건이라 할 수 있는 사회적 행동을 아동기에 증진시켜 긍정적인 사회적 상호작용을 생활화할 필요가 있다.

집단 놀이 프로그램은 자폐아동이 놀이를 함에 있어 사회적 규칙과 사회적 관계에 대해서 습득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폐아동에게 다양한 역할을 경험하고 수행하게 함에 따라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아동을 이해하고, 양보하는 등의 대인관계의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이러한 놀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자폐아동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향상되며 부정적인 행동이 감소하며 적절한 사회성을 기르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일반 아동과 함께 프로그램에 참가함에 따라 보육교사의 지도뿐만 아니라 다른 아동들의 행동을 관찰 학습함에 따라 다른 자폐아동만을 상대로 하는 집단 놀이 프로그램보다 큰 효과를 나타내게 되는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실천기술론] 임파워먼트 모델
  • 집단이 무력한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힘을 가진 상태로 되는 과정(Staples, 1990)• 임파워먼트는 다차원적인 개념이다. 개인차원에서는 자신의 삶에 통제감을 갖고 사회의 생활영역에 민주적인 참여를 하는 상태를 말하고, 조직의 차원에서는 자원과 기회를 획득하여 역량을 강화시키고 지역사회차원에서는 지역사회의 정치사회적 구조변화와 사회변화를 가져오는데에 힘을 갖는 것을 의미한다. 제각기 다른 차원의 임파워먼트는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 발달심리, 심리검사 문제풀이
  • 놀이, 지도와 같은 다양한 상징 경험을 통해 한 대상이 다른 대상을 의미한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도울 수 있다.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 비교 (ch 6. 프린트 p17)◆ 비고츠키는 피아제에 비해, 인지발달에 있어서 사회 문화적 맥락과 문화의 영향을 강조하였다. ◆ 피아제는 아동이 스스로 지식을 구성하는 독립적 탐색에서부터 인지 발달이 이루어진다고 본 반면, 비고츠키는 인지 성장이 사회적 상호작용에서부터 이루어진다고 보았다. ◆ 피아제는 인

  • [사회복지] 장애인을 위한 음악치료
  • 사회적 상호작용과 학습을 위한 기초 (a) 시선접촉 (b) 지시를 따를 수 있는 능력 (c) 기존의 의사소통 기술을 사용하고 연습하도록 격려 (d) 청각변별2) 학업(Academic SKills)(a) 읽기와 산수 (b) 방향 정위 기술 (c) 주의폭 (d) 기다리기와 가지통제 (e) 집단참여에 사용한 기술 (f) 음악치료사와 집단에 의한 즉각적 강화 (g) 단순하고 연속적인 지시 따르기 (h) 문화의 다양성과 유사성에 대한 평가3) 운동기술(Motor Skills)(a) 동기와 활력의 원천으로서의 리듬 (b) 순

  • 청소년기 정신장애
  •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제하는 데 행동의 결과가 얼마나 중요한가를 강조하는데, 강화자극을 통해서 이루어진다.ADHD 아동을 다루는 부모는 지친 나머지 지나치게 지시적으로 되어가며 자신들에게 양육 기술이 부족하다고 느낄 수도 있다. 그러므로 부모 훈련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동을 다루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일반적으로 부모 교육은 아동의 기능 향상을 가져올 수 있으며 부모의 스트레스가 감소되고 양육에 관한 자아존중감을 강화시켜 줄 수 있

  • [유아심리치료관련] 유아치료 - 여러가지 치료법[음악치료, 드라마치료, 미술치료, 언어치료, 심상치료, 놀이치료, 원예치료, 독서치료등등]
  • 향상과 자신감, 자발성, 상호작용의 증가 부분에 보다 비중을 두어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미술치료 프로그램목 표프 로 그 램1감정발산, 통제 및 심리적 이완①하고 싶은 매체(과제) 선택하여 하기 ②물감활동 ③점토놀이 ④낙서하기 ⑤색칠하기2소근육 능력과 미술능력 향상①색종이 접기 ②가위질 ③그리기 ④점토 공작 ⑤만들기3미술치료를 통한 언어 표현 능력 향상①꼴라쥬 ②난화 ③자유화를 통한 언어표현 ④작품 완성 후 언어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