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문화] 우리 안에 나타나는 유럽식 `웰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연구 목적및 배경

2.웰빙의 개념

3. 유럽과 미국 그리고 한국의 웰빙
본문내용
1.연구 목적및 배경
웰빙이란 과연 무엇인가? 잘 만들어진 삶이란 무엇인가? 어떤 삶이 잘 만들어진 삶인가?
잘 만들어진 삶을 위해서는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가?
최근 한국에서는 광범위한 “웰빙 열풍”이 불고 있다. 한 포털 사이트에서 웰빙이란 단어를 검색하면 1600만 건 이상의 웹문서가 나온다. 웰빙 목욕, 웰빙 유기농 식단, 웰빙 와인, 웰빙 요가, 웰빙 좌욕기 등 웰빙과 관련한 기사와 상품들이 심심치 않게 신문 앞 장면을 장식할 뿐 아니라 실제 사회, 경제, 문화에까지 그 새로운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으며 건강관련 기능성 제품들이 쏟아지는 등 웰빙은 소비문화에까지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웰빙”은 말 그대로 건강한(well,안락한ㆍ만족한) 인생(being)을 살자는 뜻이며, 사전적 의미는 행복, 안녕, 복지 등이다. 결국 웰빙이란 '삶의 질'을 강조하는 뜻이라고 할 수 있겠다. 전 세계 적인 well being 열풍은 ‘빠름’만이 미덕으로 여겨지던 시대에서 가장 기초적인 ‘건강, 휴식, 자연, 행복’이라는 것을 깨닫는 사람들이 많아지는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이제 점점 현대인들은 fast보다는 slow를, 돈보다는 정신, 양보다 질을 생각하게 되면서 생활 패턴이 점점 바뀌고 있다. 결국 20세기를 지나고 있는 지금은 얼마나 오래 사느냐가 아닌 “어떻게” 사느냐가 현대인들에게는 중대한 고민거리가 되어 버렸다.
행복을 추구하고 인생을 즐기고 싶어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새롭게 떠오른 문화코드 ‘웰빙’은 결국 자기 몸에 대한 관심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그저 생존을 위해, 먹고 살기 위해서 싸우는 과거를 지나, 현대 사회의 웰빙 은 ‘나를 위해, 또는 후세대를 위해 어떤 삶을 살 것인가, 삶의 질을 어떻게 높일 것인가’하는 것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에 비해 현재 우리나라에서의 웰빙 열풍은 “물 건너” 온지 얼마 되지 않았다. 한국에서의 웰빙은 2000년도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다른 나라에서 시작 된 것에 비해 그 역사가 그리 길지 않다. 그러나 이것이 왜곡되어 현재 우리 나라에서의 ‘웰빙’은 원래 웰빙의 기원과는 다르게 상업주의와 합해져 정신적인 측면보다는 물질적 풍요만 강조하여 물질적이고 가시적으로 변해가고 있는 추세이다.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웰빙의 목적이라고 해서 그것이 “사치”와 직결되는 뜻은 아닐 것이다. 이와 관련해 국내에서는 상업적 웰빙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와 함께 비판의 목소리가 점점 거세지고 있다. 이 같은 현상은 보건과 의료의 차원을 넘어서 상당 부분 문화유입의 측면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중앙선데이
이니스프리, 아침고요수목원 사이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미문화] 매슈 아놀드 Matthew Arnold의 Culture and Anarchy
  • 문화라는 말과 문명이라는 말이 구분되기 시작하여 문화가 정신적인 발전의 상태를 의미하는 말이라면 문명은 물질의 발전 상태를 의미하는 말로 쓰이게 된다. 문화와 문명에 대한 진화론적 관점이 넓게 퍼져있고, 우리(한국사람)에게도 익숙해져 있어서, 콜럼버스가 아메리카 대륙을 ‘발견’했다고 하는 서구인의 입장을 아무런 이의 없이 수용하고, 역사 교과서에도 그렇게 쓰여있다. 이런 입장은 콜럼버스 이전에 이미 아메리카 대륙을 지배하고

  • 아파트 문화 반대 레포트
  • 우리들의 집은 만물의 근원이 되는 토지가 아닌 시멘트로 만든 바닥 위에 존재한다. 집의 사면은 벽으로 가득 채워져서 자연을 내다볼 수 있는 시야를 차단한다. 이렇게 인간이 자연으로부터 고립되면서 심리적 안정을 잃게 될 뿐만 아니라 인간관계의 차단까지 초래하였다. 이러한 측면에서 아파트문화를 바라보았을 때, 아파트생활의 편리성을 얻기 위해 인간이 포기하여야 할 가치가 매우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아파트 문화와 우울증최근 우울

  • [기업분석] 스타벅스 기업분석
  • 안한 시간을 보내는 것을 보고 이러한 유럽식 커피숍이라는 아이디어를 미국에 접목시키면 성공할 수 있을 것이란 확신을 가지고 사업 확장을 시도했기 때문에 지금의 스타벅스가 되었다.(2) 역사 : Starbucks의 성장과정을 큰 event로 구분하여 5단계로 나누면 다음과 같다. 1) 제 1단계: 설립 Starbucks는 1971년 시애틀에서 제리 볼드윈, 제브 시에겔, 골든 보우커라는 3사람에 의해 설립되었다. 이들은 처음 캘리포니아 버클리에 있는 peets coffee and tea의

  • 마케팅 전략 - 에이스침대 마케팅 전략
  • 우리나라에는 국산 침대가 없었다. 그도 그럴 것이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침대문화가 아니고 온돌문화다.그런데 에이스침대를 창업한 안유수 회장은 이러한 사실에 더욱 매력을 느꼈다고 한다. 아무도 하지 않고 있었고 향후 침대문화가 보급될 것으로 믿고서 비즈니스의 성공 가능성을 예상하였던 것이다. 만일 당시에 침대사업에 뛰어들지 않고 당시 인기 높았던 업종에 진출했다면 지금과 같은 성공을 이루지 못했을 수도 있다. 왜냐하면 당시 인

  • [사업계획서] 테마가 있는 커피숍
  • 안에서 제시되고 있어 세련된 느낌을 준다. 뿐만 아니라, 스타벅스는 회사의 분위기와 이미지에 어울리는 음악을 엄선하여 매장에서 들려주고, 또 그러한 음악이 담긴 CD를 판매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고객들은 스타벅스의 커피숍에서 느끼는 훈훈한 기분을 집안에서도 즐길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커피숍으로서의 스타벅스의 이미지가 워낙 좋기 때문에 반즈 앤드 노블(Barnes and Noble)이라는 대형서점체인은 자사의 서점안에 스타벅스를 끌어들이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