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졸업논문]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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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연구목적
2. 연구의 방법 및 연구문제

Ⅱ.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 및 효과
1) 통합교육의 개념
2)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효과
(1)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에게 미치는 효과
(2) 교사에게 미치는 효과
(3) 사회에 미치는 효과
2. 장애유아 통합교육
1) 장애유아의 특성
2) 장애유아의 교육유형
(1) 개별화 교육
(2) 조기교육
(3) 통합교육
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중요성
4)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요건

Ⅲ.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태 및 문제점
1. 주요국가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일반적 동향
1) 외국의 통합교육 현황과 정책방향
2. 우리나라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실태분석 및 문제점
1) 서비스대상
(1) 장애유아의 판별기준
(2) 장애유아의 비율
2) 서비스내용
(1) 교육 프로그램
(2) 교사의 자질
(3) 교육과정 운영
3) 전달체계
(1) 공공행정 체계
(2) 민간지원 체계
4) 재정
(1) 장애유아 교육비 지원
(2) 시설 및 설비등의 예산지원
(3) 사설조기교육원에 대한 재정지원



Ⅳ.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개선 방향
1)서비스대상
(1) 장애유아의 판별기준의 명문화
(2) 장애유아 비율의 확대
2) 서비스내용
(1) 전문적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2) 교사의 자질 향상
(3) 교육과정 운영의 합리성
3) 전달체계
(1) 공공행정 체계 구축
(2) 민간지원 체계 구축
4) 재정
(1) 장애유아 교육비 지원 확대
(2) 설비 확충을 위한 재정지원 구축
(3) 사설조기교육원에 대한 재정지원확대

Ⅴ.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이론적 고찰


1. 통합교육에 대한 개념 및 효과

1) 통합교육의 개념

통합교육은 지금까지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으며(이소현, 2003; 이효자, 1996; 이희정, 2002), 대부분 일반적인 정의들은 장애유아를 일반 유아의 교육과정에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지금까지 사용해 온 주류화의 개념보다는 포함의 개념을 적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통합교육을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의 두 개의 분리된 집단이 하나로 합쳐지는 과정으로 인식하기보다는 처음부터 서로 포함되어 있는 하나의 집단으로 인식함으로써 통합교육의 개념이 함께 교육한다는 개념으로 변해 가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 논의되고 있는 포함 개념의 통합교육은 장애 유아들의 교육 선택권 및 구성원 자격에 대한 동등한 권리를 인정하고 모든 교육환경에서 동등한 소속감을 지닐 수 있어야 한다는 가치를 인정하는 개념이다.(이소현, 2003)
특히 장애 유아를 위한 교육에 있어서 통합교육은 “장애가 있는 유아와 장애가 없는 유아들이 함께 배우고 노는 것”(Abraham, Moorris, & Wald, 1993), 또는 “중도 장애를 포함하는 모든 장애 유아들이 장애가 없는 유아들과 같은 교실에서 서비스를 제공받는 것”(Bowe, 2000) 등으로 정의되어 왔다.(박지영, 2003)
우리나라에서는 새로 개정된 장애인등에 관한 특수교육법(2007)에서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학교에서 장애유형, 장애정도에 따라 차별을 받지 아니하고 또래와 함께 개개인의 교육적 요구에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장애유아의 개인적인 교육적 요구가 적절하게 충족되어야 한다는 점을 명시하고 있으며, 장애로 인한 특성과 요구를 반영한 개별화된 수업과 관련 서비스가 제공되는 것까지를 포함하고 있다. 이처럼 다양한 개념 정의가 있지만 통합교육의 개념 정의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실제 교육현장에서 장애유아를 위한 실질적인 통합교육이 실현되도록 하기 위한 측면에서 생각되어야 할 문제이다. 따라서 통합교육은 장애유아뿐 아니라 비 장애유아에게까지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성공적인 통합교육 실행하기 위해 유아와 교사에게 가각의 능력과 요구에 적절한 지원과 교육프로그램을 제공해야 한다.(류기연, 2001)
참고문헌
이난희(2008). <유아교육기관의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실태 및 지원요구 분석>.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류기연(2001). <특수학급교사와 원적학습 교사의 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지원요구조사>. 공주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유은연(1998). <통합교육2-장애인복지관 모형. 장애인 복지 프로그램 운영방법(上)>. 서울:사단법인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
김승국(1997). <특수교육학>. 양서원.
윤점룡(1992). <한국특수교육의문제점과 개선방안>. 함께걸음, 5(1).
김순자(2007). <장애유아 통합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단국대 행정법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강경숙 외(2001). <특수유아 보조원제 운영방안연구>. 국립특수교육원
박승희(2001). <보조교사의 역할 규명과 순기능 및 역기능에 관한 고찰>. 특수교육학 연구
강경숙(2001). <통합된 발달장애학생을 위한 교과서 활용 이러닝 컨텐츠 개발 방안>. 국립특수교육원
김성애(1996). <통합교육실태의 국제비교>. 국립특수교육원
박해윤(2003). <장애유아 통합교육의 실태 및 활성화방안에 관한 연구>. 상지대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남순(2001), <한국 특수교육 발전을 위한 통합교육 운영방안 연구>.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정대영 외 5명(1996), <통합교육실태의 국제비교>, 국립특수교육원
국립특수교육원(2002), <특수교육기관 운영실태분석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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