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의 장, 단점과 인지주의를 실제수업에 적용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이번 발표를 통해 알고자하는 것.



Ⅱ. 본론

1. 인지주의에 대한 간략한 정의.
2. 인지주의 교육과정의 목표.
3. 인지주의 교육의 장,단점.
4. 인지주의 교육의 특징.
5. 이러한 특징을 반영한 실제사례.



Ⅲ. 결론

- 발표를 준비하면서 느낀 점
- 인지주의를 반영한 수업사례들을 보면서 느낀 점
-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본문내용
1. 서론

지난 수업시간에 공부한 인지주의의 개념과 인지주의의 대표적인 이론인 브루너의 발견학습과 오수벨의 포섭이론을 토대로 더 확장된 이론주의의 내용을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행동주의를 비판하면서 탄생하게 된 인지주의가 과연 완벽한 교육방법이라고 할 수 있을지, 인지주의의 장점과 단점이 무엇인지 알아보며, 그러한 인지주의가 반영된 수업사례들을 통하여 인지주의가 실제 우리나라 교육과정에서 얼마나,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2. 본론

▶ 인지주의의 정의

먼저, '인지'란 머릿속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지적과정으로,
인지주의는 인간을 사고하는 존재로 전제하여 인간의 내부에서 일어나는 능동적인 사고 과정과 인간 내부의 인지 구조를 중시하는 것이다. 따라서 인지주의는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하며 정보의 발견이나 단순한 기억보다는 정보의 구성을 강조한다. 인지주의적 입장에서 학습이란 동화와 조절로 학습자의 인지 구조를 변화시키는 것을 말한다.

* 브루너(Bruner)의 발견학습
발견이란“자기 자신의 지력을 사용하여 스스로 지식을 획득하는 모든 형태”이다. 발견의 과정은 지적 발달에 크게 공헌하고 발견적 교수법은 문제 해결 과정을 통해서만 학습될 수 있다. 학습과제와 관련된 선행지식이 발견을 촉진한다고 보며, 또한 발견을 유도하는 모형에 따라 학습하는 것이 발견을 촉진한다고 보고 있다. 지식의 구조를 강조.

* 오수벨(Ausubel)의 포섭이론
유의미 학습을 강조. 새로운 학습과제가 학습자의 기존 인지구조와 상호작용을 하여 인지구조 안으로 포섭(subsumption)됨으로써 유의미 학습이 일어난다고 봄.

참고문헌

- 조화섭(2003). 조화섭 교육학: New mind map. 서울: 교육마을.
- 홍후조(2002).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서울: 문음사.
- Allan C. Ornstein, Francis P. Hunkins 공저 ; 장인실 외역.(2007). 교육과정-기초, 원리, 쟁점. 서울:학지사
- 변영계; 김영환 공저(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서울:학지사.
* 동영상 출처

- 중학교 생활국어 수업: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11184858&q=%C1%DF%C7%D0%B1%B3+%BC%F6%BE%F7

- 고1도덕 연구수업 - 정보통신윤리(40:38)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15528926&q=%B5%B5%B4%F6%BC%F6%BE%F7

- 평택안성중학교 과학과 국제화 수업 - 공도중학교 남유빈 선생님(4:03)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11733428&q=%C1%DF%C7%D0%B1%B3+%BC%F6%BE%F7

- 교육연극 수업연구 - 5학년 도덕(1:17)
http://blog.daum.net/teacher-junho/11106696

- 충남 고등학교 1학년 물리수업
http://www.edunet4u.net/teacher6/bestmov/bestmovplay.do?command=View&schl=high&sorting=refCnt&orgCd=N100700001&dataNo=2009006526&rn=3&total=3&lvl1ClasCd=4&lvl2ClasCd=&lvl3ClasCd=&searchContent=발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교육] 사회과 수업 지도안 -소비자 선택의 원칙
  • 실제 삶과 가장 밀접한 관련을 가지는 부분이다. 학생은 아직 생산 활동을 할 수 없기 때문에 경제주체 중에서 소비자로서의 역할밖에 가지지 못한다. 이 때문에 경제주체의 일부로서 합리적일뿐만 아니라 바람직한 소비를 하는 것은 학생에게 필수적이다. 단순한 지식의 전달로 끝나서는 안 되고 학생의 실제 생활에서의 태도로 이어져야 한다는 특성을 가지는 주제이므로 이에 주의해서 수업을 구성해야 한다.(2) 교수 방법적 고려 사항과 교수 방법

  • [교육과정] 상보적 교수법
  • 수업 절차 105. 상보적 교수법에서 교사의 역할 136. 상보적 교수법의 장․단점 137. 상보적 교수법 적용 시 유의할 점 148. 상보적 교수법의 적용 사례 151) 상보적 수업이 작문수행 능력의 향상에 미치는 효과 152) 지리개념 발달과 상보적 교수-학습에 대한 연구 169. IRT 1810. 상보적 교수법 동영상 자료 2111. 상보적 교수법 지도안 & 학습지 22Ⅲ. 결 론 25참고문헌 26Ⅰ. 서 론상보적 교수법의 이론적 토대는 인지 심리학과 사회 구성주의라고 할 수 있다

  • [교수학습방법론] 상황학습, 정황학습
  • 적용4. 적용사례5. 정황학습에서의 교사6. 정황학습에서의 학생7. 정황학습의 장점과 단점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비교1.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차이점2.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장․단점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1.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에서의 평가2.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교실 환경3.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에서의 교사와 학생4.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에서의 주의점5. 상황학습과 정황학습의 적용-수업지도안 결론 - 교실 현

  • [교육학] 루돌프 슈타이너의 교육사상과 발도르프 학교
  • 수업방식에 따라 실시된다. 발도르프 학교에서는 실제로 교사와 학생, 학부모들간의 유대관계가 매우 긴밀하다. 교사는 8년간의 담임기간 동안 여려 차례 담당하고 있는 학생의 부모를 방문하고, 부모들과 대화를 통해서 그들의 직업과 삶의 경험세계 등을 이해하는 등 학생의 가정환경을 소상하고 심도 깊게 파악한다. 이렇게 해서 얻어진 유대관계는 수업현장에서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또 학생들은 언제나 같은 담임교사에게서 계속 배우고 그

  • [지리교재연구] 교수법 -효과적인 강의식 수업
  • 실제 수업 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오랜 역사를 통해 정착해온 방법이기 때문에 쉽게 대체되지 않을 것이므로, 강의법의 부정적인 측면만 부각할 것이 아니라 긍정적인 측면이 존재한다는 것을 인지하고 이를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 보다 바람직 할 것으로 보인다.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강의식 수업의 의미와 이론적 배경, 장단점, 효과적비효과적 수업상황, 수업설계 등 강의식 수업의 이론에 대하여 살펴본 후, 이를 적용해 ‘지리교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