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현황, 장.단점, 대안 및 해결방안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4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1. 머리말
Ⅱ.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도입 배경과 특징
1.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도입 배경/ 추진과정
2.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개념, 목적, 특징
2-1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개념
2-2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목적
2-3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특징
2-3-1) 학교 운영
2-3-2) 교육 활동
2-3-3) 교육 환경
Ⅲ.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현황
1.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지정 조건을 충족 하였는가
1-1) 학생 선발 조건 준수
1-2) 장학금을 지정 조건에 맞게 지급하고 있는 가
2. 각 학교는 학교 헌장을 잘 이행하고 있는 가
2-1) 건학이념에 부합하는 교육과정을 운영 하는가
2-2) 학생들의 성취
2-3) 교원 확보와 전문성 신장 노력
Ⅳ.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장․단점
1.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장점
2.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단점
3. 신문 기사 자료
Ⅴ.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쟁점
1.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설립에 대한 학부모의 찬성 의견
2.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설립에 대한 학부모의 반대 의견
3. 찬반 논의에 대한 인터뷰와 설문
4.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를 둘러싼 쟁점
Ⅵ. 대안 및 해결방안 고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도입 배경과 특징
1.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의 도입 배경/ 추진과정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로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틀에 박힌 생각을 하는 사람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종합적인 문제해결력을 가진 사람이 필요하게 되었다.
‘교육’의 상황정의의 변동
==>평준화가 아닌 다양성 중요시 하게 됨.
- 과거에는 교육기회의 평등에 중점을 둔 교육을 실행되었으나, 현대로 접어들면서 교육결과의 평등, 교육의 다양성이 중요시되고 있다.
- 지식기반사회를 맞아 종전의 산업사회에 적합한 대중 교육체제에서 다양화․특성화된 교육체제로의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이다.
- 정부는 현행 고교평준화 제도의 기본 틀을 유지하면서 고교교육의 다양화․특성화를 추진하고 있다.
- 자립형 사립고교는 고교교육의 다양화․특성화의 일환으로 학습자의 소질․적성 및 창의성 개발을 지원하고 학생․학부모의 다양한 요구 및 선택기회 확대에 부응하려는 것이다.
교육체제의 운영의 획일성으로 인한 비효율성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
- 교육의 획일성으로 인한 평등한 교육기회 보장이 아닌 학습자의 개성과 특성을 고려하 는 것이 중시되고 있는 현실이다.
==>획일성: 평등한 교육기회보장 ==>학습자의 개성과 특성 고려 안 됨.
==>자립형 사립고로 다양성 확보
사학본래의 이념을 실현
- 국가의 재정적 부담 능력이 부족하여 공교육 확대의 한계에 직면하여 사학이 이를 보완 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교육에서의 시장논리를 도입하여 경쟁적 분위기를 조성
- 경쟁에 의한 교육의 질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다.
- 참고문헌
-
자립형사립고 정책이갖는 교육적 의미와 가치 |작성자 최지선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제도의 정착을 위한 방안연구/ 심재현/ 성균관대 교육대학원)
교육인적 자원부, 자립형 사립고 시행방안, 2002.
한국교육개발원, 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운영의 실제와 평가, 2003.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발>(통권124호) 중에서 `자립형 사립고등학교의 도입에 관한 쟁점 토론`, 2000년 10월.
한국교육개발원, 강영혜,자립형 사립고등학교 제도도입에 관한 공청회, 2000.
교육인적자원부, 김인회, 자립형사립고 도입확대에 관한 발제기고글, 2004
한국교육개발원, 성기선, 강태중, 평준화 정책과 지적 수월성 교육의 관계에 관한 실증적 검토, 2003
한국교육개발원, 김주후, 정택희, 정수현, 김주아, 자립형 사립 고등학교 시범운영 평가보고서 ,2005
한국교총 교육정책연구소, 이명균 선임연구원, 자립형 사립고 및 자율형 공립고 육성방안 연구」설문 조사 개요, 2005
http://www.dlibrary.go.kr/(국회 전자도서관)
http://www.kedi.re.kr/ (한국교육개발원)
http://www.eduhope.net/(전국교직원노동조합)
http://www.moe.go.kr/(교육인적자원부)
http://www.kfta.or.kr/(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http://www.know.or.kr/(한국정책지식센터)
http://www.hakbumo.or.kr/(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실과 수업지도안(꽃과 채소 가꾸기)
-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동향,문제점,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지도방법, 초등학교 실과교과(실과교육)평가, 초등학교 실과교과 내실화방안
-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사회문제는 무엇이며, 사회복지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를 논리적으로 제시하시~
- 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이 교육 현장에서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시간표집법과 사건표집법 각각에 대하여 설명한 후, 두 관찰법을 비교분석하여 설명하여 주십시오
-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목적,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향,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의 방법,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현실적 문제와 현실적 과제, 체육교과평가(체육교육평가) 개선방향 분석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현대소설][작품분석] 누런강 배 한 척
- 임상심리학_임상심리학자의 역할에 대하여 조사하고 자질에 관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