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재연구] 고등학교 사회 `국민 소득과 경제 성장` 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재 및 단원명

Ⅱ. 수업 대상

Ⅲ. 단원 설정의 이유

Ⅳ. 학습 목표

Ⅴ. 단원의 구성

Ⅵ. 교수-학습 모형

Ⅶ. 지도상의 유의점

Ⅷ. 본시의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Ⅰ. 교재 및 단원명

1. 교재
가. 교과서명: 고등학교 사회
나. 저자 및 출판사: 오경섭 외 7명 (주)도서출판 디딤돌

2. 단원명
Ⅷ. 국민 경제와 합리적 선택
1. 국민 소득과 경제 성장


Ⅱ. 수업 대상

인문계 고등학교 1학년


Ⅲ. 단원 설정의 이유

1. 국가·사회적 측면

사회 과목은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회의 바람직한 구성원을 기르는 데 그 목표가 있다. 그 중 경제 부분은 우리 사회의 토대가 되는 경제 구조와 원리에 대해 익히고 그 것을 바탕으로 현실의 경제 문제와 정부의 정책에 대해 이해하고 경제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나가는 능력을 기르게 해준다.
특히 그 중에서도 Ⅷ. 국민 경제와 합리적 선택은 거시 경제를 주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이 단원에서는 국민 소득과 경제 성장에 대한 지표를 활용하여 우리나라 국민 경제의 변동 상황을 파악하고, 현실의 경제 문제를 소재로 하여 정부의 거시 경제 정책에 대해 이해하며, 경제의 세계화에 대처하기 위한 경쟁력 강화 방안을 탐구하고자 한다. 더 나아가 경제 발전에 대한 바람직한 이해를 통해 우리 경제가 추구해야할 궁극적인 목표와 경제 정책의 방향성에 대해 생각해볼 수 있을 것이다.

2. 교재의 계열적 측면

본 단원은 9학년 ‘민주 시민과 경제생활’을 선행 학습 내용으로 하고 있다. 9학년 내용은 경제의 기초 문제나 소비자·생산자 이론 등과 같은 미시 경제 부문을, 10학년 내용은 거시 경제 부문을 다루고 있다. 9학년 교재를 통해 미시적 경제의 기초를 다졌다면 이번 단원은 거시적 경제의 기초 개념과 원리를 배우는 과정이 될 것이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
  • sehwan1***
    (2016.11.23 20:59:53)
회원 추천자료
  • [학습지도안] 고등학교 1학년 사회
  • 2006년 1학기공통사회 교재연구 및 지도법팀과제 (교생팀)1차시 교수-학습지도안 구성및 조별 활동 기록지고등학교 1학년 사회 Ⅵ.시민사회의 발전과 민주시민 1. 서양 시민 사회의 형성제출일: 2006. 05. 26. 金* 목차  *Ⅰ.단원 설정 및 개관 3 Ⅱ. 본시 교수-학습 지도안 31. 대단원의 학습내용 체계 32. 중단원 학습의 전개계획 - 43 . 대단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사회에 진출한 사람들을 정규교육기관에 입학시켜 재학습의 기회를 부여함으로써 직업적 자질을 향상⑤생애진로교육: 평생에 걸친 학교 및 학교 외에서의 직업교육⑥지역사회교육: 지역사회의 종합적인 생활 향상을 위한 주민들의 집단적인 사회교육과정⑦추가교육: 의무교육을 마친 청소년에 대한 비교적 장기간에 걸친 학교 외의 조직적인 교육활동(4)헌법에 명문화된 교육조항- 평생교육관련 조항을 포함하고 있음①기회균등 조항: 모든 국민

  • [초등사회 모의수업] 사회 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학교 초등교육연구소(편)」, 「21세기를 여는 초등교육의 쟁점들」(서울: 교육과학사, 2000) pp.147-190.2. 사회과 각론 분석가. 개정 중점제 7차 사회과 교육 과정은 다음 사항에 역점을 두어 개정의 방향을 잡았다.첫째,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시민적 자질(정보 처리 기능,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창의성을 포함하는 고등 사고 능력, 바람직한 인성)을 구성 요소에 반영하였다. 둘째, 개별 학생의 서로 다른 흥미와 요구 및 능력의

  • [초등사회] 사회교과서 3학년 1학기 재구성
  • 학교 초등교육연구소(편)」, 「21세기를 여는 초등교육의 쟁점들」(서울: 교육과학사, 2000) pp.147-190.2. 사회과 각론 분석가. 개정 중점제 7차 사회과 교육 과정은 다음 사항에 역점을 두어 개정의 방향을 잡았다.첫째,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시민적 자질(정보 처리 기능,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 창의성을 포함하는 고등 사고 능력, 바람직한 인성)을 구성 요소에 반영하였다. 둘째, 개별 학생의 서로 다른 흥미와 요구 및 능력의

  • 수업연구 갑종 지도안
  • 교재 및 단원명교 재중학교 사회 1편 찬금성출판사단 원Ⅴ.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생활1. 경제가 성장하는 동부 아시아(3) 개혁과 개방을 추구하는 중국2. 단원의 개요(1) 개관이 단원은 세계 지리가 시작되는 단원으로 아시아 및 아프리카의 자연 환경과 인문 환경, 주민 생활, 지역 문제 등에 대해 배우게 된다.아시아는 우리 나라가 속해 잇는 대륙으로 다양한 문화가 나타나며, 최근 눈부신 경제 성장으로 그 변화가 주목되는 지역이기도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