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촉진전략] 라이벌기업의4P분석(국내자동차) -현대자동차 vs 르노삼성자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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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1. 기업소개
1) 현대자동차
2) 르노 삼성자동차
본론
1. 현대자동차 4P
2. 르노삼성자동차 4P
결론
1. 두 기업의 시사점
본문내용
삼성자동차 심볼마크 의미
*태풍의 눈을 현상화 한 다이나모 엠블램에 중점을 둠

*우주 속에서 고객과 자동차의 만남이 일체화 되어 고객 중심의 경영방침을 확고히 실행한다는 의지와 함께, 앞선 생각과 행동으로 차별화된 자동차를 만든다는 역동성을 상징

현대자동차4P (EF소나타)
제품전략
(1)브랜드 전략
- 시리즈 번호가 아닌 수식어(EF:Elegant Feeling)를
사용함으로써 품질에 대한 수직적인 차이를 나타냄.
-브랜드를 독립시키지 않고 소나타라는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이용하여 소비자들에게 쉽게 접근함.

(2)상품전략
- Performance (Power Train)
- Safety
- Feeling (Driving Quality)
- Convenience
2. 가격전략

- EF소나타의 경우 새롭게 Gold라는 새로운 버전을 만들어 기존의 제품과 또 다른 차별화를 할뿐만 아니라 상대적으로 가격을 비싸게 측정하여 Gold를 소유하는 사람들에게 사회적 위상을 부여하고 있음.
3. 촉진전략
(1) 광고목표
- 전파광고는 80%이상, 인쇄물광고는 65%이상 달성을 목표로 광고계획을 세움.
(2) 미디어 기본전략
- 이성적 위치→ 감성적 위치
정보전달형 매체(신문)→ 이미지 전달형(TV)
(3) 매체별 운영전략- TV, 신문, 라디오, 잡지
(4) 크리에이티브 전략
- 기존의 중형차 광고가 주로 이성소구를 많이 이용했던 것과는 달리 감성소구를 사용하여 세련되고 현대적인 이미지를 소비자들에게 전달
4. 유통전략

- 특별한 유통전략이 없음(대리점을 통하여 판매)

- ‘전속적 유통경로’
→ 소매점과의 긴밀한 협조체제 형성
(거래비용의 감소, 제품 이미지 제고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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