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기업의 경영 혁신 사례 -기아자동차, 이마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경영 혁신1. 정의2. 경영혁신기법3. 경영혁신이 필요한 상황
,
2.경영 혁신 사례1. KIA MOTORS – 디자인 경영2. E-MART – 유통 경영

본문내용
기술혁신에 수반하여 필연적으로 일어나는 경영상의 전반적인 혁신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새로운 생산 공정 기술, 새로운 구조의 관리 시스템, 구성원을 변화시키는 새로운 계획이나 프로그램을 의도적으로 실행함으로써 기업의 중요한 부분을 본질적으로 변화시키는 것

1)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
(BPR : Business Process Reengineering)
‘처음부터 다시 시작한다’ 는 각오의 급진적인 변화의 사고방식에서 출발

2) 전사적 품질경영(TQM : Total Quality Management)
전사적인 참여를 통한 조직 내 업무프로세스와 시스템 지속적 개선

3) 다운사이징(Downsizing)
효율성을 위해 의도적으로 조직내의 인력, 계층, 작업, 직무, 부서 등의
규모를 축소시키는 기법

4) 리스트럭처링(restructuring)
어떤 사업을 주력사업으로 하고, 어떤 사업부를 축소․철수하고, 어떤 신규 사업으로
새로이 진입하고 더 나아가 중복사업을 통합함으로써 사업구조를 개혁하는 것

1) 기업이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지 못했을 때
시장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하는 회사가 만년 2-3위 수준에서 멈춘다면
기존 경영기법을 버리고 혁신적 도입기법을 도입할 필요가 있다.
2) 기업이 새로운 목적을 추구하는 경우
시장점유율 1위를 목표로 한 회사가 이를 달성하면 수익을 달성하는 쪽으로
목표를 바꾸는 경우이다. 즉 성장지향기법을 이익지향기법으로 전환해야 한다.
3) 기업 환경이 급변하는 경우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새로운 경영기법을 모색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카드 마케팅 분석
  • 경영과 브랜드경영이라는 장기적인 목표의 첫 단계인 이 ‘유앤아이체’로 현대카드는 디자인 경영의 핵심인 통합과 디테일 매니지먼트를 실행했다. 카드대란과 더불어 온 금융위기 상황에서, 혁신을 위해 서체를 먼저 개발했다. 글자가 문명의 시작과 같은 역할을 했듯이 기업이 혁신을 이룰 때 기업의 철학이 묻어있는 서체는 그 브랜드를 문명화 시키고, 서체야말로 소비자들이 현대카드를 가장 쉽고 많이 접하는 최접점이기 때문이다. 이어

  • 한국의 분야별 혁신경영인의 리더십사례
  • 기업의 인재를 양성하고 방대한 제도와 조직을 정비하는 수완을 발휘하였다.6) 김선홍 기아산업(주) 사장현 평화자동차 고문으로 현대자동차 그룹으로 총자산 10조원의 기아자동차, 김선홍회장은 말단사원으로 출발해 한 대 국내 10위권 그룹의 총수로 등극 하면서 화제를 모았다. 김선홍 회장은 새로운 경영, 새로운 기술, 새로운 일터로 집약되는 독특한 경영철학을 가지고 끊임없이 경영혁신을 이룩한 엔지니어 출신의 경영인이다.7) 이경훈 대우중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한국형 '시스템적 자율형'문화 구축아이덴티티 확립공유성협력성들어가며1997년 IMF 외환위기를 지나면서, 국내 유수의 기업들은 기존의 기업목표, 조직문화, 경영전략이 전면적으로 수정되어야 할 필요성을 절감하고 있다. 이른바 ‘혁신의 시대’ 가 도래한 셈이다. 특히 글로벌화의 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면서, 기업이 끊임없는 자기수정과 발전을 거듭하지 않으면 그야말로 ‘눈 깜박 하는 사이에’ 도태되고 만다. 많은 기업가들은 이

  • 글로벌마케팅,마케팅전략,광고현지화전략,광고표준화전략
  • 경영이 어떻게 성공하고 실패하는지 알아보는 것은 매우 흥미 있어보였고, 특히 우리가 피부로 느낄 수 있는 국내에서 실패한 글로벌 기업, 해외에서 부분적으로 성공하고 부분적으로 실패하고 있는 한국의 기업들에 대해 조사해보았다.우선 본론에서는 간단하게 글로벌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고, 세계 최고의 규모를 자랑하는 월마트가 한국 시장에서 실패하고 철수한 사례와 안방에서의 싸움을 승리로 이끌고 해외로 진출하는 이마트를 비교하였다.

  • 대기업과 중소기업 간의 동반성장의 협력방안
  • 기업 계열 주요 MRO업체 영업이익률 (16p)그림5 - 일감 몰아주기 편법 상속증여 (19p)그림6 - 미국 평판TV시장 점유율 (22p)그림7 - 2분기 세계 TV시장 점유율 (22p)그림8 - 현대차기아차 글로벌 자동차 판매추이 (23p)그림9 - 현대기아자동차의 미국시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