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분석] 새로운 다이어트 보조제 개발, 마케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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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Contents

1.기존 연구 정리
2.다이어트 보조제 시장 현황
3.사전 인터뷰

4.설문지 구성
5.설문 결과 분석

6.새로운 다이어트 보조제 구상
7.마케팅 전략


본문내용
장경이, < 여대생의 다이어트 의식구조에 대한 실태조사>, 2003.
오인숙, < 여성의 라이프 스타일별 다이어트 실천 유형 분석 >, 2003.
박선희, < 서울 시내 여중생의 다이어트 실태와 관련 요인 분석>, 2000.
최영진, < 다이어트소비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시장세분화 >, 2004.
이영순, < 체중조절 운동을 하고 있는 비만 성인의 식사행동과 영양 섭취 상태 및
건강상태에 관한 연구>, 2000.
성낙현 외, < 인터넷쇼핑몰의 허위,과장광고 조사체계: 한국의 다이어트 쇼핑몰>, 2004.

김준환, < 일본, 다이어트 관련 인기 식품>, 2008.
강제헌, < 다이어트 기능표방 식품에 대한 임상평가 비교 >, 2004.
김유희, < Phaseolus vulgaris, Garcinia cambogia (HCA)가
함유된 다이어트 식이 조성물의 체지방 개선 및 체중 변화에 미치는 영향>, 2004.
김현주, < 다이어트 식품 소비자보호에 관한 연구>, 2003.
김석기, < 지방 및 탄수화물 흡수억제 메커니즘을 활용한 비만 개선 식이 연구>, 2003.
기간 : 2009년 12월 8일부터 17일까지 수행

대상 : 20대~30대 여성 중, 다이어트 유 경험 여성

패널 수집 장소 : 스누라이프와 같은 여대생들이 주로 이용하는 사이트
포털 사이트의 다이어트 및 뷰티 관련 카페 회원
미즈넷, 아고라, 클리앙 등 회원이 많은 친목 사이트
연구자 지인 및 연구자가 가입한 소규모 커뮤니티

결과 : 총 222개의 입수 된 설문 중
클리닝 작업을 통해 유효설문 178개를 바탕으로 분석 수행

기본 패널 구성 : 20대: 151명(84.8%)
30대 여성: 27명(15.2%)
다이어트 보조제 복용 유경험 여성: 70명(39.3%%)
다이어트 보조제 복용 무경험 여성: 108명(60.7%)


메시지 “두 스푼만 줄이세요, 나머진 ‘사과한잎’이 도와드릴게요”

배경 식단 조절을 통한 다이어트 시, 공복감, 허기, 무기력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며
음식의 유혹과 통제 불가능한 상황으로 스트레스를 받고 고통 받는 경우가 많음

제품 컨셉 맛있는 먹을걸 먹으면서도 불안감 없이 건강한 다이어트를 해 줄 수 있는
‘다이어트 할 때 먹는 보조제’로 포지셔닝

제공 기능 기존 약의 형태로 제공되던 체지방 흡수의 차단, 분해 + 균형 잡힌 영양소 포함

형태 0kcal 바(Image)

섭취방법 매 끼니 식후 30분 내에 하나씩 간식처럼 먹는 형태
매체 잡지, 인터넷 및 TV, 라디오

모델 의사 및 약사/평균 키에 사람들이 선호하는 몸매의 여성

모델효과 전문적인 지식을 가진 사람을 광고 모델로 기용함으로써 제품 안정성에 신뢰를 줌
/평균보다 다소 아름다운 여성으로 홍보효과와 공감을 높임

제품특성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시 병행하여 섭취해도 좋은 제품이라는 점 강조,
먹으면 살이 빠지는 약이 아니라 제품 특성상 다이어트에 도움을 준다는 점을 강조

제품이미지 날씬하고 건강한 이미지의 여성이 운동 후에 먹는 식품으로 인식하도록 함

유통채널 약국 및 마트, 쇼핑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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