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유통경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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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휴대폰 유통경로 조사 배경

1 휴대폰 유통방식
2 기본적인 유통경로 및 기능
3 유통경로 구성원들의 갈등
4 유통경로의 문제점

휴대폰 유통경로 변화 방향
본문내용
국내 휴대폰 유통 방식
SK 텔레콤, KTF, LG 텔레콤 이동통신 3사에 의해 지배적 유통구조
애니콜, 사이언 등 제조사의 독자 브랜드 및 마케팅 가능
사업자 주동형과 직접 유통형의 중간 형태

휴대폰 제조, 소유 , 서비스의 갈등
생산자 책임 재활용제 (Extend Producer Responsibility)
제조업체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휴대폰의 제조는 제조업체가 하지만
판매업제가 판매과정에서
실질적인 소유권을 갖기 때문에
회수 및 재활용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
판매업체
<LG텔레콤, KTF 등>
EPR은 기본적을 제조사에 책임을 규정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또한, 제조사들이 자체유통하는 휴대폰까지
서비스 업체가 책임질 수는 없다!

2004년 휴대폰 시장 현황
부정적 요인
내수 시장 포화

소비자 구매력 부진

보조금 규제 지속

긍정적 요인
기업간 경쟁 심화에 따른 다양한 제품출시

빠른 제품 진화에 따른 기존 사용자들의
교체 니즈 증대

번호 이동성 제도 시행에 따른 이동통신
사업자들의 가입자 유치용 휴대폰 특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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