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방송외주제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2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외주제작이란?
2 방송 제작 환경의 변화
3 외주 제작의 목표, 필요성
4 드라마를 중심으로 본 외주 제작 현황
5 외주제작 관련이슈
6 외주제작사 & 외주제작 드라마
7 외주제작에 대한 우리들의 생각

본문내용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방송사는 방송의 모든 것!

뉴스 등 보도는 물론, 드라마, 예능 프로그램에 이르기까지 모든 컨텐츠의 생산에서부터,
소비자인 시청자들과의 만남까지 모든 것을 방송사 자체에서 다 알아서 했다.

1990년대 중반 케이블 채널 등으로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컨텐츠의 수요가 늘어나게 되자 외주제작이 시작


해외 수입영화, 국내 영화 등을 제외한
모든 프로그램을 방송사가 기획, 편성, 제작, 송출하는 구조
⇒ 일관성을 갖는 장점!

그러나, 경쟁과 다양화를 추구하는 오늘날에는 많은 문제점을 갖게 됨


우리나라 프로그램은 발전 속도가 더디다.
소재 개발에 창의력이 부족하여 종종 외국 프로그램을 모방
2. 프로그램 제작에 긴장이 없고, 매너리즘에 빠져있다.
기계적, 반복적으로 제작에 임하게 되고,
공적 의식을 가지기 힘듬
3. 무사안일주의에 빠지기 쉽다.
창조적인 집단으로 새롭고 신선한 프로그램을 제작해야
하는 방송사가 월급쟁이로 안주하기 쉽고, 따라서 개인의 능력도 저하
4. 원가의식이 부족하다.
경비 절감 대안에 소홀하게 되고, 그로 인한 경영의 비효율
참고문헌
전체적인 내용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와 블로그, 신문기사를 중심으로 자료조사를 하였습니다.

드라마 관련 외주제작사 인터넷 사이트
독립제작사 협회 www.kipa21.com
www.thepan.co.kr
www.sidushq.com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업탐구] 언론계
  • 방송사에서는 나이 든 PD들이 데스크가 되는 수순을 밟는다. 요즈음으로 말하자면, 당장 나부터도 직접 촬영을 하거나 편집을 담당하진 않는다. 지시하고 관리 감독을 하는 수준인 것이다. 오퍼레이팅을 하는 사람들은 주로 외주에서 데려다 쓴다. SBS 제작자들의 상당수는 이러한 방식으로 단계적인 절차에 따라 방송 제작의 참여도가 변화한다. 인원이 여유 있는 편이 아니지만, 직급에 따라 맞게 되는 일의 수가 늘어나고 관리 감독하는 역할이 중요해

  • 미디어산업 추세 통계, 미디어산업 규모 통계, 미디어산업 TV방송산업통계, 영화통계, 비디오산업통계, 음반산업통계, 미디어산업 게임산업 통계
  • 방송국 증가 현황5. 국내 인터넷 방송국 콘텐츠 유형별 현황6. 외국 인터넷 방송 현황7. 국내 인터넷TV 사용자수 현황 및 전망 예측Ⅲ. 미디어산업의 TV방송산업 통계1. 지상파 방송사2. 유선방송Ⅳ. 미디어산업의 영화와 비디오산업 통계1. 한국영화 연도별 관객 추이2. 장르별 한국영화 제작 현황3. 한․미․일 영화시장 규모4. 한국영화 평균제작비의 변화5. 한․미․일 비디오 시장 규모6. 한국 비디오산업 시장 규모Ⅴ. 미디어산업의 음반산업

  • [언론의공공성] 한나라당의 KBS 민영화 -민주주의 사회 방송의 공공성 관점에서의 분석
  • 한나라당의 KBS 민영화, 어떻게 볼 것인가-민주주의 사회 방송의 공공성 관점에서의 분석과 목: 매스컴 사회학담 당: 제출일: 03년 11월 11일 제출자: - 목 차 -Ⅰ. 주제방송의 공공성을 해치는 그 어떤 노력보다 현재의 문제점을 보완하고 새로운 발전 방안 모색을 통해 공영방송의 질을 높이고 공공성을 추구해야한다.Ⅱ. 서론- 2003년 한국 방송계에서 논의되는 시장자유화 논리와 더불어 대두 된 한 나라당의 KBS 민영화 움직임 설명- 본론의 연구방

  • [매체경영] SBS의 경영전략 주요문제점과 개선방안
  • 방송 신설 계획을 발표했고, 뒤이어 4월 21일에는 공보처가 프레스센터에서 약 300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 민방 참여 신청 설명회를 개최했다. 그와 같은 발표와 설명회를 통화여 공식화된 지역 민방 설립 계획 및 스케줄의 골자는 지역별 인구수와 경제적 여건, 지역 균형성 등을 감안하여 1차로 부산, 대구, 대전, 광주 4개 광역시의 지역 민방의 설립을 허가하며, 자체 제작 프로그램의 편성 비율을 15% 이상으로 의무화한다는 내용 등이었다. 또한 1996

  • 방송연예계의 구조적문제점 및 부조리비리에 대한 해결대안00
  • 방송ㆍ연예 산업 내부에서는 취약직업군에 더 많은 부조리와 비리를 증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매스컴을 통해서 종종 보도되는 사례들은 일례로 연예인 지망생을 상대로 TV 드라마에 출연을 미끼로 금품을 갈취하거나, 연기학원에서 학원생을 상대로 혹은 신인 연기자를 상대로 성폭행을 하는 등의 기사를 종종 접할 수 있으며, 비정규직 제작 스태프의 열악한 근로 환경, 임금 체불, 근로시간 초과 등에 관한 해결되지 않은 많은 문제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