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풀무원 전사적자원관리(ERP) 도입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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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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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 풀무원 선정 배경
II. 본론
<1절> 풀무원 소개
<2절> 풀무원의 전사적자원관리(ERP)
1. 전사적자원관리(ERP) 란?
2. ERP 도입배경
3. ERP 도입과정
4. ERP 도입의 목적
5. ERP 구축 시 고려한 전략
6. ERP 도입의 효과
III. 결론
- 풀무원의 ERP 시사방안
<REFERENCE>
- 본문내용
-
I. 서론
- 풀무원 선정 배경
최근의 기업 경영 환경은 매우 급격히 변모하고 있으며, 이러한 변화에 대한 대처 능력이 곧 기업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가 되고 있다. 특히 IMF 구제금융 시대를 맞이하여 현재의 기업 환경은 과거와는 판이하게 다르고 앞으로는 더욱더 급속히 변화할 전망이다. 이러한 환경변화에 적응해 나가기 위해서 많은 기업들이 다운사이징, 업무재설계, 리스트럭쳐링 등의 기법들을 사용해서 기업 경영의 기반을 재구축하려 하고 있고 특히 기업들 사이에서도 정보 시스템은 경영 기반의 재구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과제 중 하나가 되고 있다.
국내에서도 풀무원의 정보시스템 성공이 주목을 받고 있는데, ‘바른 먹거리’ 하면 ‘풀무원’를 떠올리게 만드는, 소비자들의 전폭적인 신뢰와 강력한 기업 브랜드 파워를 구축하고 있는 풀무원 샘물의 ERP의 성공적인 사례를 알아보려 한다.
II. 본론
<1절> 풀무원 소개
1981년 5월 '풀무원 무공해 농산물 직판장' 이라는 서울 강남구 압구정동의 한 조그만 야채 가게에서 출발한 풀무원은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전한다’라는 정신으로 식품을 양의 시대에서 질의 시대로 전환시키는 등 식품에 '질의 개념'을 도입하여 우리나라 식품 산업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해온 대표적인 기업이다. 1984년 5월 풀무원식품(주)으로 법인화하여 1995년 상장회사로 되기까지 10여 년 동안 두부, 콩나물로 대변되는 생식품과 장류, 면류, 건강보조식품, 먹는 샘물, 다이어트, 화장품, 생활용품, 유통 등의 사업을 의욕적으로 전개해왔다. 최근에는 B2C사업인 내추럴홀푸드 인터넷 쇼핑몰을 비롯하여 B2B사업인 푸드머스, 문화사업(김치박물관), 외식사업, 바이오산업 등에 진출하여 다양한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사업의 다각화와 경영의 합리화 및 전략정보화에도 한 걸음 앞서 나가기 위해 힘을 기울이는 한편, 21세기 바이오 기업으로의 재도약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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