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교촌치킨의 성공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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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문

Ⅰ. 서론
1. 기업선정 동기

2. 회사소개
1) 교촌의 의미
2) 경영이념
3) 연혁
4) 해외산업 현황
5) 교촌치킨 로고의 특징

Ⅱ. 본론
1. STP분석
1) 시장 세분화 (Segmenting)
2) 주 고객 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2. 경쟁우위요소(Key Successful Factors) 분석
1) 제품적 속성 (Product Attributes)
2) SWOT 분석을 활용한 전략 도출

Ⅲ. 결론
1. 앞으로의 전망

2. 향후 마케팅 전략 제안

Ⅳ. 부록
1. 참고문헌

2. 감상문

본문내용
Ⅰ. 서론
1. 기업선정 동기
요즘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것을 좋아하며 자신들의 개성들을 중시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우리가 즐겨먹는 닭이라는 것에서는 항상 두 가지로 양분되었던 것 같다. 양념 아니면 후라이드 특별히 조금의 변화를 준 것이 부위별로 파는 것이나, 조금 더 발전되어 숯불로 구워 파는 것 정도이다. 그런데 이런 시장에 새로운 맛과 전략으로 크게 급성장하는 기업이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교촌 치킨"이었다. 항상 그런 맛에만 익숙해져 있던 소비자들은 색다른 맛, 조금은 덜 느끼하고 독특한 양념의 교촌 치킨에 매력을 느꼈고 처음 대구에서 하나의 점포로 시작한 "교촌 통닭"이 2003년 말 전국 가맹점 1000개를 돌파한 뒤, 현재는 미국 뉴욕과 중국 상하이 등에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는 외국 외식업체와의 경쟁에서도 전혀 밀리지 않고 세계로 뻗어가는 신토불이 토종 브랜드 "교촌치킨"의 성공사례와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았다.

2. 회사소개
교촌치킨은 1991년 3월 "치킨의 고급화, 전문화, 차별화"를 표방하며 경북 칠곡의 1호점으로 시작하였다. 이미 많은 경쟁업체가 난립해 있던 치킨시장에서 교촌치킨은 창업주가 직접 개발한 독특한 간장소스치킨을 통하여 꾸준히 지역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그 결과 고객은 점점 증가하였고, 고객들 중에 교촌치킨을 창업하겠다는 의견이 다수 나오기 시작 하였다. 이에 교촌치킨은 95년에 회사를 설립하였고 가맹점을 모집하기 시작하였으나 어렵게 개업한 초기의 가맹점들은 제대로 맥을 추지 못하였다. 이때 교촌 치킨이 개발한 것이 바로 '골드윙'이었다. 이전까지 별로 인기가 없었던 닭날개로 요리한'골드윙'은 대히트를 쳤고, 하나둘씩 가맹점이 늘어나 97년에는 30여개로 증가하였다. 주로 경북 지역에 가맹점이 개설되었으며, 99년부터는 회사명을 (주)K&G로 변경 설립하여 본격적으로 전국적인 가맹점 개설을 유치하게 되었다. 그 후 400호점 까지 점포를 늘렸고, 현재의 교촌F&B로 회사명을 변경하였으며 이후 현재 전국에 1058개의 가맹점을 확보하였다. 무엇보다도 교촌치킨이 세상을 놀라게 한 것은 1000여개가 넘는 체인점이 생겨나면서 폐업율이 0%로 유지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촌치킨은 매우 급격히 성장하였으며, 가맹점의 운영상태 또한 안정적이라 할 수 있다. 국내시장 공략에 성공한 교촌치킨은 세계 속의 프랜차이즈 업체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1) 교촌의 의미
향교가 있는 마을이라는 뜻을 가진 "교촌치킨"은 1991년에 창립된 (주)K&G (사장 권원강)가 이끄는 대표적인 브랜드이다
교촌은 "향교가 있는 시골"이라는 뜻으로 "교동" 또는 "교리"라 불리우며 우리나라의 모든 시골을 상징하는 의미이기도 한다. 교촌의 가족은 시골의 자연 풍경과 서정적인 면을 살려 자연을 가꾸고 살리는 환경 친화를 도모하는데 뜻을 가지고 있다. 교촌이라는 명칭에서 느낄 수 있듯 신토불이 이념을 실천하는 순수 토종 기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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