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교촌치킨의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1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요약문
Ⅰ. 서론
1. 기업선정 동기
2. 회사소개
1) 교촌의 의미
2) 경영이념
3) 연혁
4) 해외산업 현황
5) 교촌치킨 로고의 특징
Ⅱ. 본론
1. STP분석
1) 시장 세분화 (Segmenting)
2) 주 고객 선정 (Targeting)
3) 포지셔닝 (Positioning)
2. 경쟁우위요소(Key Successful Factors) 분석
1) 제품적 속성 (Product Attributes)
2) SWOT 분석을 활용한 전략 도출
Ⅲ. 결론
1. 앞으로의 전망
2. 향후 마케팅 전략 제안
Ⅳ. 부록
1. 참고문헌
2. 감상문
- 본문내용
-
Ⅰ. 서론
1. 기업선정 동기
요즘의 소비자들은 다양한 것을 좋아하며 자신들의 개성들을 중시하기 마련이다. 그런데 우리가 즐겨먹는 닭이라는 것에서는 항상 두 가지로 양분되었던 것 같다. 양념 아니면 후라이드 특별히 조금의 변화를 준 것이 부위별로 파는 것이나, 조금 더 발전되어 숯불로 구워 파는 것 정도이다. 그런데 이런 시장에 새로운 맛과 전략으로 크게 급성장하는 기업이 있었으니 그것이 바로 "교촌 치킨"이었다. 항상 그런 맛에만 익숙해져 있던 소비자들은 색다른 맛, 조금은 덜 느끼하고 독특한 양념의 교촌 치킨에 매력을 느꼈고 처음 대구에서 하나의 점포로 시작한 "교촌 통닭"이 2003년 말 전국 가맹점 1000개를 돌파한 뒤, 현재는 미국 뉴욕과 중국 상하이 등에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우리는 외국 외식업체와의 경쟁에서도 전혀 밀리지 않고 세계로 뻗어가는 신토불이 토종 브랜드 "교촌치킨"의 성공사례와 마케팅 전략을 살펴보았다.
2. 회사소개
교촌치킨은 1991년 3월 "치킨의 고급화, 전문화, 차별화"를 표방하며 경북 칠곡의 1호점으로 시작하였다. 이미 많은 경쟁업체가 난립해 있던 치킨시장에서 교촌치킨은 창업주가 직접 개발한 독특한 간장소스치킨을 통하여 꾸준히 지역고객의 입맛을 사로잡았다. 그 결과 고객은 점점 증가하였고, 고객들 중에 교촌치킨을 창업하겠다는 의견이 다수 나오기 시작 하였다. 이에 교촌치킨은 95년에 회사를 설립하였고 가맹점을 모집하기 시작하였으나 어렵게 개업한 초기의 가맹점들은 제대로 맥을 추지 못하였다. 이때 교촌 치킨이 개발한 것이 바로 '골드윙'이었다. 이전까지 별로 인기가 없었던 닭날개로 요리한'골드윙'은 대히트를 쳤고, 하나둘씩 가맹점이 늘어나 97년에는 30여개로 증가하였다. 주로 경북 지역에 가맹점이 개설되었으며, 99년부터는 회사명을 (주)K&G로 변경 설립하여 본격적으로 전국적인 가맹점 개설을 유치하게 되었다. 그 후 400호점 까지 점포를 늘렸고, 현재의 교촌F&B로 회사명을 변경하였으며 이후 현재 전국에 1058개의 가맹점을 확보하였다. 무엇보다도 교촌치킨이 세상을 놀라게 한 것은 1000여개가 넘는 체인점이 생겨나면서 폐업율이 0%로 유지가 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촌치킨은 매우 급격히 성장하였으며, 가맹점의 운영상태 또한 안정적이라 할 수 있다. 국내시장 공략에 성공한 교촌치킨은 세계 속의 프랜차이즈 업체로의 도약을 꿈꾸고 있다.
1) 교촌의 의미
향교가 있는 마을이라는 뜻을 가진 "교촌치킨"은 1991년에 창립된 (주)K&G (사장 권원강)가 이끄는 대표적인 브랜드이다
교촌은 "향교가 있는 시골"이라는 뜻으로 "교동" 또는 "교리"라 불리우며 우리나라의 모든 시골을 상징하는 의미이기도 한다. 교촌의 가족은 시골의 자연 풍경과 서정적인 면을 살려 자연을 가꾸고 살리는 환경 친화를 도모하는데 뜻을 가지고 있다. 교촌이라는 명칭에서 느낄 수 있듯 신토불이 이념을 실천하는 순수 토종 기업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경영_한국 반도체산업의 현황과 국제경쟁력 강화방안을 조사 정리하시오 (2)
- [전시기획] 전통주류박람회기획서
- [국제경영] 아마존 마케팅 믹스전략과 IMC전략
- [고객관계관리] 교보생명 CRM 사례
- [호텔경영] jw메리어트호텔
- [전략경영]코엑스 전략 보고서
- 경영의 기능(경영의 관리기능 및 업무기능)
- 우버(Uber)의 성장과정과 미래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쿠팡 기업분석과 SWOT,STP분석 및 쿠팡 마케팅 4P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