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전략](주)떡보의 하루 해외시장진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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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선정동기



Ⅱ.환경 분석 및 전략수립
1. 기업현황
2. 내부 환경 분석
(1)BCG매트릭스
(2)SW분석
(3)분석결과

3. 외부 환경 분석
(1)PEST분석
(2)분석결과

4. 전략수립
(1)제품-시장매트릭스
(2)SWOT매트릭스
(3)국제화 전략



Ⅲ.결론

* reference

본문내용
Ⅰ.서론
1. 선정동기
한 끼 식사로 커피 한잔과 빵을 먹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좀 더 빠르고, 좀 더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우리의 전통 음식인 떡도 예전과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떡이 예전처럼 시장 방앗간에서 사먹는 음식의 모습을 탈피하면서 카페테리아처럼 떡과 커피, 차를 마실 수 있는 떡 카페가 생기고 사람들의 떡에 대한 인식도 바뀌고 있다. 이미 서울에서는 질시루와 빚은 같은 떡 카페가 인기를 끌고 해외로 진출을 노리고 있는 국내 브랜드들도 기존의 방식과는 다른 테이크아웃 떡 카페를 통해 새로운 길을 모색하고 있다. 떡 박람회, 떡 경연대회 등 각종 행사로 떡에 대한 관심이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까지 퍼지고 중국 멜라민 파동, 트랜스 지방에 관한 문제점들이 이슈화되면서 떡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시점에서 한 때 떡 케익으로 떡 시장에 새로운 돌풍을 일으켰던 떡보의 하루도 새로운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글로벌브랜드로 키워나가고자 2007년 2월 이미 LA에 지사를 만들었다. 많은 경쟁 기업들이 해외 판매를 시작하거나 준비하고 있는 시점에서 우리도 ‘떡보의 하루’에 대한 분석과 진출 시장 환경 분석을 통해 어떠한 해외진출 전략이 필요한지 알아보고자 한다. 정말 미국 진출에 대해서 긍정적인지 검토해보고 새로운 국가로 간다면 어느 국가로 가는 게 유리한지 알아보도록 하자.

Ⅱ.환경 분석 및 전략수립
1. 기업현황

예로부터 전해오는 전통 떡을 현대적은 입맛에 맞게 재해석하여 일반 떡에서 떡케익까지, 웰빙 식품으로 상품화한 국내 최초, 최고의 전통 떡 프랜차이즈 기업이다. (주)떡보의 하루는 대한민국 떡케익 대표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메김하고 있으며, 떡 프랜차이즈 시장과 웰빙 식품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켜 전국 150여개의 가맹점을 운영하고 있다.



(1)기업설립취지
(주)떡보의 하루는 어떤 행사나 명절, 제사뿐만 아니라 평상시 가정에서 쉽게 먹을 수 있도록 주원료를 국내산 맵쌀로 만든 떡을 만들어 널리 보급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설립 되었다. 또한 기존 밀가루로 만든 빵케익의 대체품으로서 시대의 흐름과 함께 달라지는 떡을 생활음식으로 탈바꿈시켜, 떡케익과 같이 만들어 널리 보급하려 한다.
참고문헌
․ (21세기 웰빙)떡 한과 전통음료, 이연정, 대왕사, 2008
․ 국내 대기업 외식산업 진출현황자료 http://cafe.naver.com
․ 국제무역연구원 iit.kita.net
․ 국제투명성기구 www.transparency.org
․ 떡 개발과 상품화에 대한연구, 부산여자대학, 문정원, 1999
․ 떡ㆍ한과의 세계화전략, 윤숙자, 2008
․ 미국 경제의 현재와 미래, 하성근, 2008
․ 미국 연방헌법의 정치사상, 김성수․최돈위, 2007
․ 쌀과 떡 그리고 우리의 전통문화, 국제연합식량농업기구한국협회, 2008
․ 우리나라 전통 떡의 이용현황에 관한 연구, 김옥선, 경희대학교 관광대학, 2003
․ 신한종합연구소, 일본경제정보, 2005
․ 일본 정치론, 현대일본학회, 2007
․ 일본 정치의 이해, 히라노 히로시․고노 마사루, 이성환 옮김, 2004
․ 지역뉴스 http://www.youth24.net
․ 카페형 떡 전문점에 대한 인지도 및 이용현황, 최소담, 숙명여대 전통문화예술대학, 2007
․ 한국경제 http://www.hankyung.com
․ 한국 전통떡류에 대한 외국인의 인식 및 기호도 조사, 최선규, 숙명여대 전통문화예술 대학, 2004
․ 한국전통식품의 국제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고경일․ 노승재․ 임효창, 통상정보연구 제9권 2호, 2007.06.27
․ YTN뉴스 http://news.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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