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제학] K리그의 Game-By-Game Attendance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동기
2. 연구의 목적

Ⅱ. 실증분석 모형
1. 추정방법

2. 자료분석
(ⅰ) 변수선정
(ⅱ) 변수 선정 이유 / 설명 / 가설 설정 (부록 참고)
(ⅲ) 변수들의 기초 통계량 (부록 참고)
(ⅳ) 회귀분석
① 회귀식
② 다중공선성, 이분산, 자기상관 검정(유의수준 10%)

Ⅲ. 실증분석 결과
1. 추정치의 특성
2. 가설검정(유의수준 10%)
3. 해석 및 활용

Ⅳ. 결론
1. 요약 / 해석
2. 아쉬운 점 / 한계점
3. 향후 추가 분석 과제
< 부 록 >
※ 참고문헌
본문내용


K리그의 Game-By-Game Attendance 비교

Ⅰ. 서론
1. 연구의 동기
2002년 월드컵 당시, 대한민국의 4강 진출과 함께 K리그에도 붐이 일어났다. 축구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축구와 관련된 기념품이나 응원도구, 축구 용품을 샀고 그러한 관심은 K리그의 관중 증가와도 연결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대중의 K리그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나 했더니 2002년을 제외하고는 다시 예전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K리그 보다는 다른 스포츠에 관심을 돌렸다. 이유는 올림픽에서 한국야구의 준우승, WBC의 우승에 많은 대중들이 야구에 집중하다보니 K리그의 관중과 관심은 더욱더 줄어든 것이다. 또한, 스타 플레이어들의 해외진출, 유럽리그의 활성화로 대중들에게 K리그라는 축구경기는 당연하다는 듯이 관심 밖으로 몰려나버리고만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올해 강원FC가 창설되어 리그에 참여하고 내년엔 월드컵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줄어드는 K리그의 관중에 우리 조는 많은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다.

2. 연구의 목적
축구선수들이 보다 높은 연봉을 받으면서 더욱더 훈련에 열중하고 멋진 플레이를 보이는 것은 개인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팬들의 응원도 한 몫을 할 것이라는 것을 누구나 부정하지 않는다. 즉, 멋진 플레이를 보기 위해서는 K리그에 보다 많은 관중들이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K리그의 각 경기당 관중들은 어떠한 변수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고 어떻게 하면 관중을 증가 시킬 수 있을 지에 대해서 궁금증을 갖지 않을 수가 없었고, 이를 위해서 경제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각 변수들을 조사해서 회귀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참고문헌
K리그 홈페이지 : http://www.kleaguei.com
각 구단 홈페이지 : 15개 구단
통계청 : tp://www.kostat.go.kr
알맵 프로그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 사회와 축구
  • 스포츠로 인식하지 않았고 그들의 독재상황에서 축구를 통해 국민의 관심을 돌리기 위한 수단으로 써왔고 일반 사회의 지도층이라는 사람들도 그런 방식으로 축구를 사용했다. 하지만 이제는 달라져야 한다고 본다. 이제 우리도 축구를 그냥 축구로 즐겨야할 때가 되지 않았을까? 유럽의 축구를 보면 많은 아저씨들이 자식들과 나와서 축구를 보며 즐기는 것을 볼 수 있다. 모두 자신이 응원하는 팀의 유니폼을 입고 국가대표팀이 아니라 자신이 사는

  • 스포츠 선수의 승부조작의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kⅠ. 서 론 우리가 스포츠를 좋아한 것은 각본 없는 드라마라는 점이다. 그 경기가 지고 있다가도 한순간에 역전하는 가운데 삶의 희열을 느끼며,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것이다. 인생사도 어려움에 처하다가 한방에 역정되어 잘사는 날이 오듯이 스포츠를 통해 희망을 느끼며 대리만족을 느낄수 있기 때문에 스포츠에 열광한다. 그러나 최근 각 인기스포츠에서 승부조작문제가 제기되어 팬들에게 적잖은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 K-리그 축구에서 승부

  • 스포츠 선수의 승부조작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스포츠를 좋아한 것은 각본 없는 드라마라는 점이다. 그 경기가 지고 있다가도 한순간에 역전하는 가운데 삶의 희열을 느끼며,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는 것이다. 인생사도 어려움에 처하다가 한방에 역정되어 잘사는 날이 오듯이 스포츠를 통해 희망을 느끼며 대리만족을 느낄수 있기 때문에 스포츠에 열광한다. 그러나 최근 각 인기스포츠에서 승부조작문제가 제기되어 팬들에게 적잖은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 K-리그 축구에서 승부 조작이 일어나며

  • 경영학적으로 접근해본 한국축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K리그 전반에 대한 이미지가 지금처럼 고급적이지 않을 때에 지나친 저가전략은 오히려 역효과를 발생시킬 수도 있다. 장기적으로 볼 때 K리그 및 각 구단의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시키고 매니아 층이 형성되어 있는 유럽축구팬들에게도 어필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 혹은 고급화 전략이 요구될 것이다.(2) 스타마케팅스타마케팅은 스포츠방송영화 등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스타를 내세워 기업의 이미지를 높이는 마케팅전략으로 저가전략과 더불어 K

  • 사회체육의 대중화 요소
  • 스포츠에서도 운동선수가 하나의 상품으로 만들어짐으로써 선수는 물론 코치나 감독 그리고 구단을 포함한 조직화가 이루어지며 이러한 조직을 통하여 각자가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게 되는 것이다. 즉 프로 스포츠 조직은 그들이 추구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조직으로써 목표달성의 수단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라고 하겠다.또한 지식보존으로 수단으로, 인간의 문화나 역사의 변천은 지식의 전달을 토대로 이어져오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