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경제학] K리그의 Game-By-Game Attendance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3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의 동기
2. 연구의 목적
Ⅱ. 실증분석 모형
1. 추정방법
2. 자료분석
(ⅰ) 변수선정
(ⅱ) 변수 선정 이유 / 설명 / 가설 설정 (부록 참고)
(ⅲ) 변수들의 기초 통계량 (부록 참고)
(ⅳ) 회귀분석
① 회귀식
② 다중공선성, 이분산, 자기상관 검정(유의수준 10%)
Ⅲ. 실증분석 결과
1. 추정치의 특성
2. 가설검정(유의수준 10%)
3. 해석 및 활용
Ⅳ. 결론
1. 요약 / 해석
2. 아쉬운 점 / 한계점
3. 향후 추가 분석 과제
< 부 록 >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K리그의 Game-By-Game Attendance 비교
Ⅰ. 서론
1. 연구의 동기
2002년 월드컵 당시, 대한민국의 4강 진출과 함께 K리그에도 붐이 일어났다. 축구에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축구와 관련된 기념품이나 응원도구, 축구 용품을 샀고 그러한 관심은 K리그의 관중 증가와도 연결 되었다. 하지만 이러한 대중의 K리그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나 했더니 2002년을 제외하고는 다시 예전과 같이 많은 사람들이 K리그 보다는 다른 스포츠에 관심을 돌렸다. 이유는 올림픽에서 한국야구의 준우승, WBC의 우승에 많은 대중들이 야구에 집중하다보니 K리그의 관중과 관심은 더욱더 줄어든 것이다. 또한, 스타 플레이어들의 해외진출, 유럽리그의 활성화로 대중들에게 K리그라는 축구경기는 당연하다는 듯이 관심 밖으로 몰려나버리고만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올해 강원FC가 창설되어 리그에 참여하고 내년엔 월드컵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날이 갈수록 줄어드는 K리그의 관중에 우리 조는 많은 아쉬움을 가지고 있었다.
2. 연구의 목적
축구선수들이 보다 높은 연봉을 받으면서 더욱더 훈련에 열중하고 멋진 플레이를 보이는 것은 개인의 역량도 중요하지만 팬들의 응원도 한 몫을 할 것이라는 것을 누구나 부정하지 않는다. 즉, 멋진 플레이를 보기 위해서는 K리그에 보다 많은 관중들이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는 K리그의 각 경기당 관중들은 어떠한 변수들에 의해서 영향을 받고 어떻게 하면 관중을 증가 시킬 수 있을 지에 대해서 궁금증을 갖지 않을 수가 없었고, 이를 위해서 경제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각 변수들을 조사해서 회귀분석을 시도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K리그 홈페이지 : http://www.kleaguei.com
각 구단 홈페이지 : 15개 구단
통계청 : tp://www.kostat.go.kr
알맵 프로그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