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행동] 참나무통 `맑은 소주`에 대한 소비자 태도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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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ⅰ 연구 동기

ⅱ 참나무통 맑은 소주 소개



Ⅱ. 본 론

ⅰ 소비자 태도 변화 이론

ⅱ 참나무통 맑은 소주에 대한 소비자 태도 변화



Ⅲ. 결 론

ⅰ 요약

ⅱ 느낀 점

ⅲ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ⅰ 연구 동기
1995년도의 우리나라의 주류시장을 살펴보면 국민 소득 수준과 생활수준의 향상으로 양주시장이 커져가는 추세였다. 맥주-소주-막걸리-양주 이 네 가지 중에서도 특히 양주와 소주가 상관관계가 있는데, 양주시장이 커지면 소주시장이 줄어드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당시 불경기로 인하여 소주시장이 상당히 커지고 있는 추세인데 소비자가 기준 약 1조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었다. 그리고 94년 경월 그린이 수도권 지역을 침투함으로 인해 진로가 위협을 받기 시작하였고 3월경 프리미엄급 고급소주 시장을 표방하면서 보해에서는 김삿갓이라는 브랜드를 내놓고 고급수요를 창출하고 있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진로에서는 신제품 개발과 런칭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게 되었으며 당시 소주 시장은 상당히 성숙되어 경쟁강도가 치열해져 가고 있었다. 그 당시 소비자들은 다양하면서도 고급화된 제품을 요구하는 추세였고 거기에 맛, 즉 속성에 의한 시장 세분화가 가속화 되어 가고 있었다. 정통 소주 시장으로 대변되는 진로가 부드러운 맛으로 대변되는 두산 경월 그린의 공격을 받으면서 시장이 위축되어 가는 경향이 있었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진로의 이미지나 제품력이 부드러운 맛 측면에서 떨어지고 있는 추세였다. 경월 그린은 30.40대 화이트 칼라 전문직종에서 많은 소비가 있었으며 이들은 진로 소주에 식상해 하던 세대였으며 소주에 관해서도 개선의지가 강한 층이었다. 때문에 진로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인식 및 지각, 태도를 바꿔주어야 할 필요성을 느꼈으며 시장 추세에 맞추어 참나무통 맑은 소주를 출시하였다. 이 소주는 후발주자였지만 참나무통 소주의 혁신성, 차별성을 최대한 부각시켜 소비자에게 새로운 인식을 심어주었으며 이러한 노력은 소비자의 태도를 변화시켜 브랜드 파워 1위 달성을 가져오게 되었다.
치열한 프리미엄 소주시장에서 어떠한 마케팅과 전략으로 소비자의 태도를 변화시켰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참나무통 맑은 소주

1. 참나무통 맑은 소주의 출시 배경

- 1990년대 당시 소주는 ‘두꺼비’ 로 상징되어 지는 진로가 대세였다. 그런데 1993년 말 맥주 시장을 장악하고 있던 두산이 경월소주를 인수하면서 1004년 1월에 ‘그린 소주’를 출시하면서 소주 전쟁이 시작되었다. 당시의 소주는 약간 푸른빛이 도는 투명한 병에 담 겨져 판매 되었으나 두산은 그린 소주를 출시하면서 지금과 같은 초록색 병에 담아 판매 하 면서 물을 강조한 마케팅 전략을 사용하였다. 대관령의 청정수를 사용해 맛이 깨끗하면서 부드럽다고 강조하여 진로와의 차별화를 두어 소주 시장은 점차 발전해 갔다.
참고문헌
소비자 행동론 Henry Assael 저, 한티미디어
소비자 행동론 임종원 외 3, 경문사
소비자 행동론 박영봉, 박영사
소비자행동의 이해 서성한, 박영사
신 소비자 행동론 김동기 외 2, 박영사
신개념 숙성소주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전략-진로의 참나무통 맑은 소주, 이진철,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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