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RVPERF 모델을 통한 20대 여성들 테마파크 서비스 만족도 및 재방문의사 조사 -롯데월드를 대상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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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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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2. 이론적배경
1) 테마파크의 개념
2) 서비스 품질 측정모델
3) 서비스 품질과 만족 및 재구매 의도
3. 연구모형 설계
1) 연구모형
2) 가설의 설정
4. 조사설계
1) 설문지구성
2) 조사방법
3) 분석방법
5. 결론
1) 예상되는 연구결과
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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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주 5일 근무제 시행되면서 과거에 비해 늘어난 여가시간은 많은 사람들에게 시간적으로 여유 있는 여가활용의 기회를 제공하게 되었다. 이러한 여가시간을 즐겁고 재미있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테마파크를 선택하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철원·전태준·조방현·송병주·정윤하, 2007) 그러나 테마파크는 그 동안의 독점적 형태의 시장 지위를 가지면서 고객들의 구매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속성에 대해서 큰 관심을 가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테마파크 외부의 시장은 시장의 흐름에 따라 성장하고 심각한 출혈경쟁을 겪으면서 상품 다양화와 품질개선, 서비스 차별화 등 생존능력을 갖추어 가고 있는데 반하여, 테마파크는 고객만족이라는 슬로건 하에 매출액증대, 이익극대화 등에만 심혈을 기울인 결과, 고객만족도는 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공연식·서창석, 2007)
국내 테마파크 시장은 과거에 비해 점차 둔화된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 테마파크의 초기 도입기의 가파른 성장에서 이제 재방문자 위주의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기 때문이다. 이런 상황으로 인해 테마파크 간에는 더 많은 이용객을 유치하기 위한 경쟁이 심화되고 있으며, 각 테마파크는 경쟁우위를 차지하기 위해 신규 시설 및 프로그램의 도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오늘날과 같은 치열한 경쟁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많은 이용객을 유치하기 위한 노력과 그들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한 전략적인 마케팅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성공적인 마케팅을 위해서는 이용자들에 대해서 파악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지금까지 테마파크 품질에 대한 연구는 주로 테마파크 서비스에 대한 이용 동기에 대한 연구들과 테마파크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에 대한 몇몇 연구들이 이루어졌다. 하지만 테마파크가 제공하고 있는 서비스의 각 요소별 만족도와 이러한 요소들이 전반적인 서비스품질에 대한 만족도에 어떻게 적용되는가에 대한 선행연구는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테마파크의 서비스 별 요소에 대한 반응과 이러한 반응과 재방문율과의 상관관계 분석을 통하여서 서비스 품질과 만족사이의 관계에 대해서 분석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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