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극교육론]함세덕 작품세계와 `동승`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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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함세덕과 작품세계
1. 함세덕
2. 작품세계
3. 작품이 주목받지 못한 이유
Ⅱ. <동승> 작품분석
1. 줄거리
2. 주요 인물과 갈등
3. 작품의 시 · 공간 배경
4. 작품의 의의
5. 주요대사 해석
6. 작품의 다양한 해석
Ⅲ. 연극 <동승>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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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작품세계
[2010년 1학기]희곡교육론
함세덕이 작품을 쓸 초기에는 유치진의 농촌 배경 희곡들의 영향을 받았고, 점차 서정적이고 낭만적인 특성이 더해졌다. 목포와 강화도의 항구에서 보낸 어린 시절의 영향으로 문단 데뷔작인 <산허구리〉등 많은 작품의 무대가 바다나 섬, 어촌이라는 점도 독특하다. 그러다가 일제 말기에는 대표적인 어용 연극단체로 유치진이 주도한 현대극장에 가담하여, 번안 희곡 <흑경정(黑鯨亭)>(1941), 창작 희곡 <에밀레종>(1942), <남풍>, <황해>, <백야>등을 연속 집필했다. 역사극인 <에밀레종>에서는 신라를 괴롭히는 당나라와 우호적으로 도와주는 일본을 대비시키고 <황해>에서는 지원병제를 노골적으로 선전하여, 이 시기에 집필되거나 공연된 그의 작품에서는 모두 친일 경향이 분명히 드러난다. 이로인해 함세덕은 2002년 발표된 ‘친일 문학인 42인 명단’과 2008년 발표된 민족문제연구소의 ‘친일인명사전 수록예정자 명단’에 포함되었다. 친일 작품 수는 <추장 이사베라>(1942) 등 희곡 4편을 포함하여 총 6편이다. 광복 후에는 황철과 함께 낙랑극회를 조직해 활동하며 좌익 연극 단체인 조선연극건설본부, 조선연극동맹에 참여하였다. 이 시기에는 초기의 사실주의적인 작품 성향을 극대화하면서 사회주의적 사실주의를 구현한 작품인 <산적>, <기미년 3월 1일>, <태백산맥>, <고목>(1947년) 등을 발표했다. 이들은 모두 일제 강점기 동안의 독립 운동을 좌파적 관점에서 묘사한 대작들이며, 이념성이 뚜렷하다. 특히 1947년 4월 「문학」에 발표된 <고목>은 대표적인 사회주의적 리얼리즘 극으로 그의 이념적 성향이 잘 드러나 있는 작품이다. 전 3막으로 구성된 이 작품은 악덕 지주의 몰락을 통해 봉건 잔재와 일제의 잔재를 타파하고 새로운 민족 국가를 건설하자는 내용으로, 악덕 지주의 집 뒤뜰에 있는 고목을 극적인 상징으로 제시함으로써 한정된 시간 내에 벌어지는 갈등과 전개를 치밀한 구성으로 엮어나간 걸작으로 평가된다. 한국 전쟁 이전에 월북한 뒤에는 북조선연극동맹에 가담하여 남한의 현실을 비판하는 작품을 쓰면서 활발히 활동했다. 제주 4·3 항쟁을 소재로 한 <산사람들>(1949년), 이승만이 등장하는 풍자 희곡이자 그의 마지막 작품이 된 <(소위) 대통령>(1950년)이 대표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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