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정신분석-E.T.A. 호프만의 `모래 사나이`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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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모래사나이>의 인물 구도 - 세 상자의 모티프
2.1. ‘클로토‘로서의 어머니
2.2. ‘라케시스’로서의 클라라
2.3. ‘아트로포스‘로서의 올림피아
2.4. 나타나엘의 선택

3. <모래사나이>의 공간 구도 - 층계
3.1. <모래사나이> 속 층계
3.2. 스위치로서의 층계

4. <모래 사나이>의 숨겨진 진실
4.1. 나타나엘이 인형임을 암시하는 소설 속 장치들
4.2. 인형적 무의식과 인간적 의식

5. 결론
본문내용
2. <모래사나이>의 인물 구도 - 세 상자의 모티프

<모래사나이>을 살펴보면 주인공 나타나엘을 비롯해 아버지, 코펠리우스, 로타르, 스팔란차니 교수, 코폴라, 지그문트까지 텍스트 내에서 주요한 위치에 선 남자 인물들은 많다. 그러나 여성 등장인물의 경우, 수가 적음에도 불구하고 나타나엘의 삶과 텍스트 전반적인 분위기를 결정하는 데에 중점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 점에 주목하여 등장하는 여성 인물들이 지니는 의미에 대해 해석해보고자 한다.
이 작품 내에서는 세 명의 여인이 등장한다. 첫째는 어머니요, 둘째는 클라라이고 셋째는 올림피아이다. 이 세 명의 여인은 나타나엘의 삶을 이끄는 존재이며 선택의 대상이 되기도 한다. 결국 이 세 명의 여인은 프로이트가 주장했던 세 상자의 모티프와 일치한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먼저 각 여인들이 나타나엘과의 관계 속에서 수행하는 역할에 대해 알아보자.

2.1. ‘클로토‘로서의 어머니

나타타엘에게 있어 어머니는 자신을 낳아준 사람으로 탄생을 의미한다. 그녀는 어머니로서 보호의 이미지 역시 가지고 있다. 본문에서 보면 그녀는 코펠리우스가 방문하기 이전에 늘 아이들을 먼저 방으로 올려다 보냈으며 나타나엘이 아버지의 방을 훔쳐보다 코펠리우스에게 잡혔을 때도 눈은 빼지 말아달라며 애원함으로써 그를 지키려 한다.
또한, 극 중에서 그녀는 나타나엘의 어린 시절에 깊게 연관되어 있는데, 그녀는 그가 모래 사나이에 대해 두려움을 가지게 되는 첫 계기가 된다. 그녀는 나타나엘과 형제들을 재우기 위해 모래 사나이의 이야기를 한다. 일반적으로 아이에게 어떠한 행동을 하게 만들기 위해 어머니가 괴물이나 귀신의 이야기를 하는 경우는 일반적으로 흔히 있는 일이다. 그러나 이러한 이야기를 듣는다고 해서 모든 아이들이 나타나엘처럼 트라우마를 가지게 되는 것은 아니다.
나타나엘의 경우에는 모래 사나이의 이야기를 들은 이후에 실제로 누군가가 집을 방문하는 사건이 겹침으로서 모래 사나이가 실재한다고 믿었다. 동시에 이 과정에는 그의 어머니가 코펠리우스의 방문에 대해 느끼는 불안함과 두려움이 그녀의 행동, 표정에 의해 나타나엘에게 생생하게 전달되어 모래 사나이에 대한 공포를 증폭시켰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어머니를 세 상자의 모티프에 등장하는 세 여신으로 치환하자면 클로토라고 할 수 있다. 그녀는 선천적으로 갖고 태어나는 숙명이자 삶의 시작이다. ‘내가 너의 운명을 짜리라.’라는 말로 나타낼 수 있듯이 클로토는 운명의 길을 터주는 존재이기도 하다. 나타나엘의 삶의 시작과 인생을 크게 흔드는 경험에 어머니가 관여하고 있다는 사실에서 어머니와 클로토가 일치함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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