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SCM(공급체인관리) 조사 향후 발전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SCM의 정의및 구조
2.SCM의 등장배경
3.SCM의 활용분야
4.SCM사례 연구
5.결론 및 시사점
본문내용
공급사슬관리(Supply Chain Management)
→ 시장의 수요를 예측하고 기업의 자원을 그 수요에 맞게 배치하며, 그 수요가 최종 소비자에게 정확히 공급되도록 하는 일련의 최적화 프로세스

과거 경영혁신 기법은 주로 기업내의 전략, 구조, 기능 등에 대한 개선 및 혁신에 중점을 맞추어왔음
정보시스템 등 기업 내에 한정된 시스템 구축(ERP의 경우)에 중점을 두어온 반면, SCM은 기업 내 뿐만 아니라 기업간 부문까지를 관심영역으로 두고 있음
즉 공급자, 자사, 고객을 모두 통합하여
하나의 파이프라인으로 연결하고자 하는 것임
제공자 주도 시스템
제조와 판매활동을 별개의 조직으로 인정
하청공장과 판매 Shop과의 중개자 역할을 베네통 본사가 수행함.
본사와 이 양자는 give and take관계이며, 유연한 활동이 가능해짐.
본사, 하청공장, 판매 Shop이 묶여져 제공자 주도의 시스템을 구축.

제공자 시스템의 기반 조성
소비자에게 강력한 상품개념을 인식시킴
-> [저가전략과 함께 강렬한 색상,파격적 광고]
효율적 정보시스템의 도입으로 소비자 욕구 즉시파악(POS)
개개의 조직을 수평적 관계로 연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 HP의 SCM 사례
  • 시스템 분야에서 인지도 최우수기업인 VeriFone을 130억불의 투자액으로 합병하였고, 최근 21세기를 위한 전략으로 인터넷사업을 위한 e-services에 초점을 두어 새로운 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다.Ⅱ. HP의 SCM80년대 후반 HP의 공급사슬 상의 재고는 수십억 달러에 이를 정도로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납기과정에서는 상당한 고객 불만에 직면하였다. HP는 이에 대한 방안으로 고객 수요의 가변성과 불확실성을 해결하고 경영층의 의사 결정을 지원하기

  • [전자상거래 물류전략] 전자상거래 확대에 따른 기업물류의 대응전략
  • 관리의 발전단계 3.기업간 전자상거래 도입에 따른 기업물류 부문에의 효과 4.기업내CALS 도입의 국내외 동향 분석 제3절.기업간 전자상거래 도입에 따른 물류부문의 환경변화 1.기업물류 환경의 변화 방향 2.통합물류관리 기법의 도입 3.물류시스템의 새로운 요구 제3장.기업간 전자상거래 및 기업물류의 실태 분석 제1절.기업간 전자상거래의 현황 분석 1.기업내 정보구축 현황 2.기업간 전자상거래 운영 현황3.기업물류의 현황 4.기업간 전자상거

  • [국내 농산물 유통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전략] 국내 농산물 유통의 현황과 경쟁력 강화전략
  • 정보의 미비2) 유통전문교육 미흡3) 소비자니즈 파악 미흡4) 유통가공 기능 미흡 Ⅵ .농산물 유통 개선방안1. 농산물 전문물류기업 육성농산물 물류는 다른 공산품에 비하여 물류의 전문성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농산물 전문 물류기업을 정부가 정책적으로 육성하여 콜드체인시스템(cold chain system)을 갖춘 냉장탑차를 생산출하단계부터 소매단계까지 연계 방안을 강구하여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는 전문물류 가능이 실현되

  • [2019 물류관리3공통] (1) e-SCM과 APS에 대해 설명하고, (2) e-SCM과 APS가 어떻게 통합되어야 하는가를 논하라.
  • 공급망 관리를 통합한 e-공급망 관리(e-SCM)를 도입하고 있다. e-SCM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공급자에서 고객까지의 공급망 상에서 물자, 정보, 자금 등을 총체적인 관점에서 통합ㆍ관리함으로써 e-business수행과 관련된 공급자, 고객, 그리고 기업 내부 구성원들의 다양한 니즈를 만족시키고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려는 전략적 기법으로 활용하고 있다.APS는 MRP에서 발전한 계획시스템으로 볼 수 있다. APS는 공급망 관리 전반에 별개로 운영되던 다양

  • 이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 E-BIZ) 정의, 분류, 이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 E-BIZ) 등장배경, 추진애로사항, 이비즈니스(인터넷비즈니스, E비즈니스) 리스크, 신디케이션, 광고마케팅
  • 정보기술은 협력사와 연결망을 구축할 수 있게 해주고, 그러한 연결망은 다시 고객서비스 개선으로 이어진다. 또한 디지털 기술을 통해 상거래와 지식관리, 운영체계가 회사, 협력사, 고객 모두를 통합하는 가상 기업을 만들 수도 있다. 기업의 공급시스템이 고객과 기업 상호간에 원활한 정보의 흐름을 창출해 주면, 전체 공급체계의 비지니스 Process도 자연히 효율적인 방향으로 운용될 것이다. 어느 업체를 막론하고 적시조달 체계가 실현되는 것은 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