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창업과 경영-모형에 따른 기업분석(HITE맥주 VS OB맥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7.20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업체 선정 이유
업체개요
(1)HITE 맥주 소개
(2)OB 맥주 소개
(3)HITE와 OB맥주 회사분석
마케팅능력 분석
(1)HITE 맥주 분석
(2)OB 맥주 분석
(3)HITE vs OB 비교분석
결 론

본문내용
Ⅱ. 업체개요
1. HITE맥주 소개
1) 소 개
현재 맥주시장점유율 1위업체인 하이트맥주는 1933년 국내 최초의 맥주회사인 ‘조선맥주 주식회사’로 설립되어 1998년 하이트맥주로 사명변경 후 지금의 현재까지 운영되고 있다. 하이트맥주는 30년간 만 년 2위에서 1993년 Hite의 출시 이후 OB로부터 1위를 탈환한 뒤 시장점유율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는 상황이다. 당시 하이트맥주는 30년간 OB맥주에게 시장에서 판매율이 떨어져 있었지만, 1991년 두산전자의 ‘낙동강페놀사건’으로 인한 OB맥주에 대한 나쁜 이미지와 하이트맥주의 ‘천연암반수’라는 깨끗한 맥주라는 이미지마케팅전략으로 인해 시장을 탈환하게 되었으며, 2005년 상반기 현재 약 시장점유율 58%로 OB맥주를 제치고 10년간 1위를 달성하였다. 그리고 하이트맥주는 현재 맥주제조업뿐만 아니라 소주와 양주, 그리고 생수시장 등 사업을 통한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으며, 얼마 전 국내 소주시장 1위업체인 진로인수우선 대상자로 선정되었다. 향후 하이트맥주는 국내주류시장에서 맥주시장과 진로인수를 통한 소주시장의 확보로 인해 큰 영향력과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2) 주요 연혁
1933 - 국내 최초의 맥주회사 창설 - 조선맥주 주식회사
1993 - HITE맥주 출시
1998 - 사명변경(조선맥주 → 하이트맥주)
2003 - 중국시장 진출
2004 - 하이트 주조 매각
2005 - (주) 진로 인수 우선대상업체 선정
2. OB맥주 소개
1) 소 개
90년 맥주 회사별 시장점유율이 OB(73%)와 하이트(27%)로 오비의 월등한 우세를 보이고 있었으나, 92년 진로쿠어스맥주(카스맥주)의 가세와 93년 하이트맥주의 '하이트'출시로 94년 시장점유율이 OB(59%), 하이트(35%), 진로쿠어스(6%)의 시장점유율을 보였다. 이후 하이트맥주 '하이트'의 폭발적인 매출증가로 96년 오비(38%), 하이트(44%), 진로쿠어스(18%)로 현재까지 하이트가 앞서게 되었다. 99년 오비맥주가 카스맥주를 인수하게 되면서 오비와 하이트의 격차는 다소 줄어 들어 OB(48%), 하이트(52%)로 근소한 차이를 보이게 되었고, 최근 OB맥주와 하이트 맥주의 점유율은 42%, 58%로 나타나고 있다. 후발기업임에도 불구하고 하이트가 1위가 될 수 있었던 전략에는 조선맥주의 크라운이라는 브랜드를 과감히 버리고 100%천연암반수, 백두대간 맥주라는 카피로 깨끗한 물을 강조하여 OB와는 차별화된 컨셉을 부각시켰고, 100%보리맥주인 하이트 프라임을 출시해서 인기를 끌었다. 그에 대응하는 OB는 OB라거를 과감히 버리고, NEW OB를 새로 내놓았으며, 이러한 전략이 성공하여 앞으로 NEW OB의 강점을 살려 브랜드 성장 폭을 높이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최근 OB는 하이트에 앞서 플라스틱 맥주 도입하였고, 맥주에 쌀을 첨가해 목넘김이 부드러운 맥주라는 이미지를 구축하였다. 또한 카스, 카프리, 버드와이저의 브랜드 관리의 강화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OB vs HITE 마케팅 전략 비교
  • OB vs HITE12목 차 Analysis of Beer Market국내 주류 산업의 특징국내 맥주 산업의 특징 국내 맥주 산업의 현황2. Compare to “OB” and “HITE”OB vs HITE 시장현황두 기업 경영방식 비교- SWOT- STP- 4P3. Suggest strategy about future마케팅 방향 제시현황 문제의 전략적 방향 3Analysis of Beer Market4국내 주류 산업의 특징높은 시장 진입장벽이 존재경기변동 및 계절에 따른 수요 변화정부통제의주류 통제 및 변화유통망 관리능력이 주류업체 경쟁력과 직결5국내

  • 하이트의 포터경쟁세력모형
  • 하이트맥주(경쟁세력모형)Porter의 경쟁세력모형기업이 자신의 경쟁한계를 넓혀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해 어떤 경영전략을 구사해야 하는지 보다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제시포터의 경쟁세력모형은 주어진 산업에서 기업의 위치를 위태롭게 할 수 있는 5가지 주요 요소들을 제시산업내의 현존 기업간의 경쟁새로운 경쟁자의 진입 위협구매자의 교섭력공급자의 교섭력대체제의 위협Porter의 경쟁세력모형 – HITE 맥주산업내의 경쟁OB맥주잠재적 진

  • [경영] 하이트 시장산업구조분석
  • OB, CASS, HITE를 중심으로 외산 브랜드가 맥주시장에 자리 잡고 있으나, 2001년 3월 OB맥주에서 CASS 맥주를 흡수 합병하여, 현재까지 오비와 하이트의 복점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하이트 맥주는 96년 시장점유율 1위를 탈환하여 지금까지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국내기업으로 적극적인 마케팅 전략과 신제품 개발 촉진에 힘쓰고 있으며, 개별 브랜드 개발에 노력하고 있다. ※ 다음은 포터의 5forces를 통한 맥주산업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Ⅰ-1. 1. 기

  • [열린 체계로서의 조직] 두산의 M&A 전략과 2G 전략
  • 따른 여러 가지 문제점의 반성과 더불어 기업의 지속 가능한 장기성장을 위해 비슷한 시기에 내부 통합화라는 목적으로 2G 전략을 아울러 선택하고 이미지 광고를 하면서 기업과 사원의 무한한 성장가능성의 이미지를 심어주는데 큰 역할을 하고 그에 따른 여러 가지 전술이 등장했다.M&A의 역사연도매각 인수 회사1996년한국 네슬레. 한국 3M, 한국 코닥 매각1997년 두산음료(코카콜라) 매각1998년케이블TV DSN, 두산 씨그램, OB맥주 1차 지분 매각2001

  • [회계관리] OB vs 하이트(HITE) 재무제표 분석
  • OB vs HITE-목차-Ⅰ.기업소개 1.OB맥주2.하이트맥주Ⅱ.재무제표 분석1.유동성비율2.안정성비율3.수익성비율4.활동성비율Ⅲ.결론1. 대차대조표 & 손익계산서 (2008-2011)2. 재무비율 그래프 (2008-2011)-1-Ⅰ.기업소개1.오비맥주1) 회사소개-맥주 전문기업, 오비맥주오비맥주 주식회사(대표이사:이호림)는 1933년에 태동하여 지난 77년간 한국 주류업계를이끌어 온 국내 굴지의 맥주 제조 판매회사이자, 경기도 이천 전라도 광주, 충북청원 3개 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