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열차페리를 이용한 한중간 물류비절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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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요
1.1 열차페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열차페리운송에 대한 정의
2. 선행연구
2.1 국내 철도운송 현황
2.2 중국의 철도운송 현황
2.3 한중간 페리운송 현황
3. 현황분석
3.1 열차페리의 이점 과 문제점
3.2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
4. 사례연구
4.1 열차페리의 해외 사례
5. 활용방안
5.1 열차페리의 국내 도입 방안
6. 해석 및 향후 전망

본문내용

2. 선행연구

2.1 국내 철도운송 현황

2.2 중국의 철도운송 현황
(1) 중국의 철도망 중국의 철도망은 '팔종팔횡'이라는 큰 틀로 분류되어 기존 철도의 복선화, 전기화 및 일부구간 신설 등 철도 분담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사업들이 九·五(1996년-2000년) 및 十·五(2001년-2005년) 계획에 의거 추진되고 있다.

<그림 4.1> 중국의 철도망
(가) 중국 종단 노선① 경합선(京哈線) 북경(北京)(京)에서 흑룡강성 성도인 하얼빈에 이르는 중국 동북부 종단선로이다. 북경, 천진, 진황도를 거쳐 요령성 성도인 심양을 지나 길림성 성도인 장춘을 거치며 하얼빈에 이르는 노선이다. ② 동부연해철로(東部沿海鐵路) 흑룡강성 하얼빈에서 절강성 장흥에 이르는 중국 동부 종단노선이며 기존 선로의 전기화, 복선화, 일부구간 신설 등 건설을 추진 중이다. 하얼빈, 장춘, 심양, 대련, 연대, 청도, 일조, 연운항과 항주까지 연결되며, 연대-대련 열차페리는 본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되고 있다. ③ 경호선(京호線) 북경-상해간 노선으로서, 북경, 천진, 제남, 남경 및 상해를 연결하고 있다. 여객전용 고속전철 사업도 十·五기간 중 추진될 예정이다. ④ 경구선(京九線) 북경-홍콩간 노선으로서, 북경, 하택, 구강, 남창, 길안, 공주, 용천, 심수를 거쳐 홍콩의 구룡과 연결된다. ⑤ 경광선(京廣線) 북경-광주간 노선으로로서, 중국의 중부를 종단하는 대표적인 선로이며 북경, 석가장, 정주, 무한, 장사 및 광주 등 각 성의 성도 및 대도시와 연결된다. ⑥ 대담선(大湛線) 산서성 대동시와 광동성 뇌주반도의 항구도시인 담강을 연결하는 중국 중부 종단노선으로서, 대동은 북으로 집녕을 거쳐 TMGR의 중국 접경지역인 내몽고자치구의 이련호특과 철도로 연결되며 대담선은 남으로 태원, 임분, 낙양, 양번, 석문, 회화, 유주를 거쳐 담강과 연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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